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대학 지원하기

코스 선택하기: 기본 편

작성자
251

 

세계에는 수많은 대학들이 있는 만큼 제공되는 코스 역시 매우 다양합니다. 학업 기간, 예산, 희망 진로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자신에게 딱 맞는 코스를 선택하는 것은 성공적인 해외 유학을 위해 참 중요하답니다. 그러나 결코 간단한 과정은 아니죠. 핫코스 코리아에서 아래와 같이 코스 선택 시 꼭 생각해보아야 할 5가지 질문을 준비해보았는데요. 코스 선택에 꼭 도움이 되길 바랄게요!

 

 

1.  나는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못할까?

 

학사 코스의 경우 대부분 3년에서 4년이 소요됩니다. 이왕이면 자신이 관심 있는 분야를 공부하는 것이 좋겠죠?

 

특정 과목에 대한 흥미와 열정을 나타내 줄 추천서가 있다면 관련 코스에 합격 할 가능성은 더욱더 높아집니다. 예를 들어 고등학교에서 천문 과학을 공부해 추천서에 관련 활동 내용이 언급되어 있다면, 물리학 코스에 지원할 때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경쟁력을 지닐 수 있는 것이죠. 그러므로 선생님과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대학에서 공부하고 싶지 않은 분야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최소한 그와 관련된 코스는 선택지에서 제외할 수 있을 테니까요.

 

 

2.  요구 조건을 만족하는가?

 

코스에 지원하기 전에 대학 측이 요구하는 조건에 모두 만족하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지원 시 특정 학년 이상이어야 한다든지, 특정 학위 (고등학교, 전문대학 등)를 소지한 상태여야 한다든지 등의 조건이 있다면 이를 반드시 만족해야 합니다.

 

 

3.  나는 어떤 것에 흥미를 느끼는가?

 

딱히 잘하는 과목이 없거나 대학에서 공부하고 싶은 분야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굳이 학업적인 측면에서 접근하지 않아도 됩니다.

 

애니메이션, 컴퓨터 게임 디자인 같은 코스가 관련 산업의 빠른 성장에 맞추어 신설되고 있습니다. 평소에 이와 관련된 취미가 있었던 학생들이라면 해당 분야를 공부하며 열정을 발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즉, 학업성취도 뿐만 아니라 흥미, 관심 분야 등의 다양한 요소를 코스 선택 시 고려해볼 수 있는 것이죠.

 

 

4.  내가 희망하는 진로는?

 

자신의 희망 진로를 고려하는 것도 코스 선택 시 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의학, 법학 등의 특수한 분야가 아니라면 특정 직업을 갖기 위해 무조건 공부해야 하는 코스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의 연관성은 있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이후에 생각이 바뀌더라도 편입, 전과 등의 제도를 이용할 수 있으니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자신이 원하는 분야에서 이미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공부한 코스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5.  어떤 선택권이 있는가?

 

정보 수집을 위해서는 최대한 많이 검색해보고 찾아보는 길 밖에 없습니다. 중고등학교에서는 영어나 수학 같은 주요 과목 등 대부분이 20개 이하의 과목들만 제공하고 있는데요. 대학에서는 좀 더 폭넓은 선택권이 있습니다. 중고등학교에서는 별로 다루지 않은 분야조차도 대학에서는 깊게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게다가 한 분야 내에서도 어느 부분에 초점을 둘 것인가에 따라 코스 내용이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철저한 정보를 수집할 필요가 있습니다.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