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대학 지원하기

아이엘츠 vs 토플: 나에게 맞는 시험은?

작성자
1272

 

해외 유학을 위해 가장 기본적으로 준비되어야 것은 바로 공인어학시험 성적입니다. 가장 대표적인 시험이 IELTS (International English Language Test System) TOEFL (Test of English as a Foreign Language)인데요. 시험 모두 세계 대학들이 인정하는 시험이고, 영어 구사 능력을 측정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많지만 차이점 역시 적지 않습니다. 과연 나에게 맞는 시험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아이엘츠와 토플을 전격 비교해볼게요!

 

 

아이엘츠란?

 

아이엘츠는 교육, 이민, 혹은 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되는 공인어학시험으로 세계 130개국 9,000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인정되고 있습니다. 영국 문화원 (British Council) 케임브리지 대학교 ESOL 시험 기관, 그리고 IDP 에듀케이션 오스트레일리아가 협력하여 주관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특히 영국이나 영연방 국가인 뉴질랜드, 호주에서 더욱더 보편적인 시험입니다. 지원하는 학업 프로그램에 따라 아카데믹/제너럴 시험 응시해야 하는 시험 종류가 달라지게 됩니다.

 

 

토플이란?

 

토플은 대학 강의를 들을 있을 만큼의 영어 실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시험으로 다소 학술적인 측면이 강한 시험입니다. 영국, 미국, 호주 세계 130개국 8,500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인정되고 있습니다. 세계 100 대학 모두 토플을 인정하고 있을 만큼 매우 세계적인 공인어학시험입니다. 토플은 미국의 ETS (Education Testing Service)에서 주관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식 영어로 문제가 출제됩니다 미국 대학들이 특히 선호하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차이점

 

토플은 거의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어 있는 반면, 아이엘츠의 경우 단답형, 빈칸 채우기, 짧은 에세이 문제 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아이엘츠는 시험을 모두 마치기까지 2시간 40분이 소요되지만 토플의 경우 4시간이 소요됩니다.

 

토플은 컴퓨터로 응시해야 하지만 아이엘츠는 아카데믹/제너럴 시험 모두 종이 시험으로 응시할 있습니다. 아카데믹 시험의 경우 3 교육과정에 해당하는 프로그램 입학을 위해 응시해야 하는 시험이고, 제너럴 트레이닝 시험의 경우 이민, 혹은 다른 직업적 조건을 만족하기 위해 응시해야 하는 시험입니다.

 

아이엘츠와 토플은 서로 다른 관점에서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측정합니다. 토플의 경우 객관식 문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제시된 보기 사이에서의 차이점을 구별해 아는 분석적 사고 능력이 요구됩니다. 반면 아이엘츠의 경우 단답형 다양한 문제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높은 기억력과 이해력을 갖추어야 것입니다.

 

 

시험 구조

 

말하기

 

시험 모두 말하기 평가가 있지만 아이엘츠는 명의 시험관과 직접 마주보고 대화를 한다는 점에 토플과 차이가 있습니다. 토플의 경우 마이크에다 대고 6 질문에 대한 답을 하면 답변이 녹음되어 6명의 채점자에게 전달됩니다. 또한 아이엘츠 말하기 시험은 11-14 정도가 소요되고, 작문, 읽기, 쓰기 시험이 시행된 날과 다른 날에 일정이 잡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토플은 20 정도가 소요되며 다른 영역 평가가 이루어진 날과 같은 날에 이루어집니다.

 

 

작문

 

토플 작문 시험은 종이 시험인 아이엘츠와 다르게 컴퓨터로 이루어집니다. 문제가 출제되며, 번째 문제는 먼저 300-350 정도의 지문을 읽는 것입니다. 다음, 앞서 제시된 지문과 관련된 강의를 듣고 150-225 범위 내에서 내용 (지문/강의) 비교해 주어진 질문에 대한 답을 작성하면 됩니다. 아이엘츠 작문 시험 역시 역시 문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번째 문제는 그래프, 차트, 도표 등으로 나타나 있는 정보를 요약하거나 설명하는 방식입니다. 번째 문제에서는 200-250 범위 내에서 특정 주제에 관한 에세이를 작성하면 됩니다. 이때 서론, 본론, 결론이 명확하게 드러난 논리적인 구조가 매우 중요합니다.

 

 

읽기

 

토플의 읽기 영역은 3개에서 5개의 읽기 섹션에 36-56개의 문제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한 시간은 60-80분입니다. 대부분의 지문이 대학 강의와 관련이 있는 학술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지문을 얼마나 이해했느냐에 따라 보기 알맞은 답을 고를 있을 것입니다.

 

아이엘츠의 읽기 영역은 3개의 섹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섹션 별로 20분의 제한시간이 있습니다. 토플과 마찬가지로 학술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하긴 하지만, 단답형, 빈칸 채우기 문제 형식이 다양한 편입니다. 응시자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지문을 이해했는지를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듣기

 

토플 듣기 영역의 제한 시간은 40-60분이며, 대학 강의나 대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대화 등의 내용을 다룹니다. 녹음 파일이 나오는 동안 노트 테이킹을 , 대화가 모두 끝나면 객관식 문제에서 알맞은 답을 고르면 됩니다. 아이엘츠의 경우 응시자는 녹음 파일을 듣는 즉시 답안을 작성할 있으며, 다양한 형식 분량으로 구성된 질문에 응답해야 합니다.

 

 

점수 측정

 

토플에서의 말하기와 작문 시험의 경우 어휘, 문체, 문법 다양한 요소를 전체적으로 평가하여 점수가 측정됩니다. 반면 아이엘츠에서의 말하기와 작문 시험은 논리성, 통일성, 문법, 유창성 등의 개별적인 기준을 바탕으로 점수가 측정됩니다. 예를 들면, 단계적인 논리적 사고가 드러났지만 문법이 부족한 에세이는 아이엘츠 보다는 토플에서 높은 평가를 받을 것이고, 그와는 반대로 문법과 어휘 사용은 뛰어나지만 생각을 표현하는데 있어서 부족한 점이 많은 에세이는 아이엘츠에서 유리할 것입니다.

 

아이엘츠는 9점 만점이며 영역 별로 받은 점수의 평균이 총점입니다. 0.5 단위이기 때문에 만약 평균이 6.25점이라면 최종 점수는 6.5점으로 나오게 됩니다. 토플은 영역의 점수를 모두 합한 총점이 최종 점수이며, 120 만점입니다.

 

 

>> 아이엘츠 리딩(IELTS Reading) 공략방법

>> 토플 완벽 정복: 3가지 팁!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