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대학 지원하기

해외유학 장학금 지원서 작성 팁!

1971

유학시 비용에 대한 고민이 만만치 않은데요,

이러한 사정을 고려한 많은 해외 대학들이 해외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을 위해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러니 하게도 매해 주인을 찾지못한 해외 장학금이 몇천달러나 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각 장학금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 학생들의 지원서로 인해서 장학금을 제공을 포기한다고 합니다.

즉 해외 유학 장학금은 존재하나 제 임자를 찾는것이 어려운 것이지요...

그렇다면 유학 장학금을 위한 좁은 길을 어떻게 잘 통과할 수 있을지 핫코스코리아에서 유용한 정보를 준비했습니다.

 

1. 첫째도 둘째도 리서치!

 

유학 장학금을 얻기위해서는 본인의 노력과 시간이 많이 요구됩니다.

각 해외 대학들이 제공하는 장학금은 나름대로의 기준이 있기마련인데 자신이 그 기준에 맞는지는 본인이 제일 잘 알겠죠?

영어로 인하여 혹시나 대행업체를 고려하시는 분들이라도 반드시 본인이 직접 알아보고, 확인하고, 그리고 지원서를 써보는 노력을 하시길 바랍니다.

 

2. 규칙을 따르며 쓰는 지원서가 우선

 

본인을 어필하기 위해서 쓰고 싶은 말도 첨부하고 싶은 자료도 많을것입니다.

하지만 가장 기본이 되어야 하는것은 유학 장학금 제단에서 요구하는 자료를 정확하기 첨부하였는지 입니다.

또한 장학금 제단에서 요구하지 않는 자료 (이력서 등) 는 첨부하지 않는것을 조언드립니다.

두번째로 고려해야 하는것은 마감일을 지키는 것입니다.

최소 마감일 1주일전에 모든 준비를 마치시고 다시한번 재확인 및 수정을 하시는것을 잊지 마세요!

 

3. 지원서 체크리스트

 

해외 장학금은 특정 인물 또는 회사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경우가 많은데요, 그 이유는 특정 분야의 미래 리더를 창출하기 위함이겠죠.

따라서 본인의 장학금 지원서에서 장학금의 의도를 잘 파악하여 이러한 부분이 잘 노출되었는지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같은 분야에 있는 분들께 자신이 쓴 지원서에 대한 조언을 얻는것도 중요하겠죠.

이 체크 리스트는 너무나 당연한 것이지만, 장학금의 의도를 잘 파악하지 못한 학생들의 지원서를 많이 받는다는 대학측의 의견이 매우 많습니다.

 

4. 해외 대학에서는 아직 당신을 몰라요.

 

해외 유학의 장점은 바로 인터네셔널! 전 세계의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즉 다시 말하면, 각 국가마다 교육시스템도 다르고 문화도 다르기 때문에, 해외 대학의 경우 하나의 기준으로 학생들을 선정하기란 정말 어렵겠죠.

그래서 해외 장학금 지원서에서는 국제 기준에 따라 반드시 기술해야 함을 잊지 마세요!

그래서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학업적 성취에 대한 언급 뿐만 아니라 수업 외 활동에 대한 기술입니다.

본인의 취미 또는 어떤 대외적인 활동을 하고 있는지 정확하게 기술하는것은 플러스가 될 수 있습니다.

 

5. 자기 소개서

 

자기소개서는 장학금 신청 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하지만 자기소개서에서 본인이 하고 싶은 말을 나열하는 방식은 절대 금물입니다.

전체 개요 - 세부 설명 - 구체적 예시 - 본인의 경험과 장학금과의 연관성 등 간결하고 구체적으로 자게 소개서를 멋지게 쓰시길 바랍니다. 또한 완성 후 여러번 다시한번 확인하는것도 잊지 마세요.

 

6. 추천서

 

추천서 또한 빼놓을 수 없습니다.

교수님 또는 전 직장의 상사 등 다양한 분들을 추천서 작성 시 부탁드릴수 있을것입니다.

추천서 부탁시 장학금의 의도를 알려드리고 그에 맞는 추천서를 부탁드리는것을 잊지마세요!

 

▶ 해외 대학 장학금 정보 확인하기!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석사과정
작성자 소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