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대학 지원하기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해외 유학 지 여전히 미국, 대부분의 한국인 해외 유학생은 서울 출신?!

작성자
3567

불과 1980, 90년대만 하더라도 해외 유학은 자신의 전공을 더 공부해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따려는 방편이었다. 해외 유학을 떠나는 학생은 석·박사 학위를 취득해서 대학 교수가 되거나 연구원 등의 진로를 염두에 두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취업난이 가중되면서 자신의 스펙을 높이는 옵션이 되는 추세다. 이 때문에 학생들은 물론이고 직장인들까지 스펙을 높이기 위해 해외 유학을 생각하거나 준비하기에 여념이 없다.

그럼 이 많은 사람들은 어디로 무엇을 공부하러 해외 유학 길에 오르는 걸까? 유학정보 포털사이트 핫코스코리아(대표 Mike Elms, www.hotcourses.kr)가 최근 한국인들의 해외 유학 추세를 전반적으로 살펴 볼 수 있는 자료를 공개하였다. 이 자료는 2012년 268,409명의 핫코스코리아 방문자들의 검색 행동과 결과의 분석을 근거로 하였다.

 

분석 결과 9개의 주요 영어권 유학국가 중, 한국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유학 지는 미국(49%)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영국(25%)과 호주(13%)도 한국인들에게 선호되는 유학 국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 유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공은 MBA, 즉 경영학 석사과정으로 보여졌다. 그래픽디자인, 경영학, 간호학, 공학도 인기 있는 전공으로 나타났다.

 

또한, 요즘과 같은 인터넷 시대에도 불구하고 한국 학생들은 여전히 온라인 과정 대신 학교 캠퍼스에서 수업이 진행되는 정규 수업과정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 이상의 한국 유학생들이 석사과정을 수요하기 위해 해외에서 공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어느 도시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해외 유학을 갈까? 흥미롭게도 대부분의 한국인 해외 유학생들이 수도인 서울 출신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부산, 인천 등의 대도시 출신의 사람들이 해외 유학을 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해외 유학 준비 생들이 가장 궁금하고 알고 싶은 정보는 해외에서 학업 하는 것에 대한 가이드 정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유학 비용, 대학 선택, 언어 공부, 유학 생활 등이 유학을 준비하는 사람이 관심 있는 정보로 나타났다.

 

유학을 준비하는 한국 사람들이 공부를 할 학교를 선택할 때, 학교의 인지도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에 이어 입학 요구사항과 장학금 및 학비도 학교 선정과정에서 유학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 레벨보다 자세한 해외 유학에 대한 정보는 핫코스코리아 홈페이지(www.hotcourses.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최신 유학정보와 장학금 정보, 현지에서 유학중인 학생들의 생생한 리뷰를 제공하고 있다.

 

ⓒ donga.com (기사 원문보기: http://news.donga.com/3/all/20130503/54875137/1)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영국 유학 경험을 바탕으로 핫코스코리아를 통해 해외 유학에 관한 유용한 소식을 공유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