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대학 지원하기

해외 대학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 작성 시 하지 말아야 할 것들

2839

얼굴 한 번 보지 못한 사람에게 4,000자 에세이를 통해 자기 자신을 홍보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오늘은 핫코스코리아에서 최상의 자기소개서(personal statement)를 만들어내기 위해 유학준비생 여러분들이 하지 말아야 할 여덟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Don't do the....

1. 완벽하고 산뜻한 첫 줄을 만들어 내기 위해 많은 시간을 쏟지 마세요. 무엇이든 쓰기 시작하고, 나중에 수정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2. 상투적인 문구를 사용하지 마세요. Ucas Guide to Geeting into University and College에 따르면 올해 가장 많이 쓰인 상투적인 문구는 “어릴 적부터 저는 …에 관심이…” 였다고 합니다.

 

3. 유명한 글을 인용하지 마세요. 유명한 구절들은 수많은 다른 지원자들의 지원서에서도 인용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코코샤넬의 “패션은 옷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라는 유명한 구절은 올해에만 189개의 지원서에서 인용되었다고 하네요.

 

4. 당신의 관심사를 나열하지 마세요. 입증하세요. 당신이 어떤 활동들을 통해 당신의 관심사를 추구해왔는 지 입증하는 것은 당신의 열정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5. 격식을 차리지 않은 슬랭 투성이의 글이나 허세와 가식이 담긴 글을 쓰지 마세요. 단지 똑똑해보이기 위해 필요 이상으로 긴 단어나 구절을 사용하는 것은 글의 흐름을 방해합니다.

 

6. 너무 많은 사람들에게 조언을 구하지 마세요. 물론 선생님들로부터의 조언이 많은 도움이 될 수도 있겠지만, 학생 자신의 성품을 담아내는 것이 더 중요하니까요.

 

7. 대필하지 마세요. 대필은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8. 문단 나누기에 인색해지지마세요. 문단 나누기는 라인카운트에는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도 있지만, 문단으로 나뉘어진 글이 그렇지 않은 글보다 훨씬 읽기 좋으므로, 문단을 나누는 것은 중요합니다.

 

*추가 정보

- 성공적인 추천서 준비하기

- 해외 대학 인터뷰에 성공하는 방법

- 가디언의 기사원문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