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유학지 출발 전

효과적으로 영어 단어를 외우는 방법

작성자
1417

 

외국어를 배울 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불평 불만을 토로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난 암기력이 정말 부족한 것 같아”. 매 순간 마다 새로운 단어를 습득 한다는 것은 꽤나 벅찬 일 일수 있습니다. 특히나 일, 가족, 다른 신경 쓸 일들이 이미 많은 바쁜 직장인들에게는 말이죠. 언어학자들은 일상 생활에서 어느 정도의 문장을 구사하기 위해선 120개의 기본 단어들을 알고 있을 필요가 있다고 말합니다. 충분히 가능한 개수입니다. 초보자들에게는 든든한 기초 지식이 될 수 있죠. 아래 몇 가지의 팁들을 참고하며 단어 외우기에 좀 더 열중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실적인 목표 세우기

 

전문가들은 한 시간에 10~20개의 단어를 완벽히 외우는 것을 권유합니다. 당신이 하루에 약 15분 정도의 시간을 투자한다고 하면, 1주일에 20~25개의 단어들과 구절들을 습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다면 기초 120개의 단어들을 당신의 것으로 만드는데 불과 6주밖에 걸리지 않게 되죠. 바쁜 현대인들은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효과적으로 외국어를 습득하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실현 불가능한 목표를 세운다면 일찍 포기하게 되어 외국어에 대한 흥미를 떨어트리기 쉽습니다.

 

반의어를 피하라

hot/cold, expensive/cheap 같이 각 단어의 반의어를 함께 외우는 것이 매우 논리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만약 스페인 학생이 ‘always’ (siempre)와 ‘never’ (nunca)와 같이 반의어를 함께 외운다면, 의도한 단어의 그 반대 의미의 단어를 생각해 낼 수도 있고 이는 어느 나라 학생들이나 같은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의어 보단 동의어를 먼저 외운 뒤, 완벽하게 습득이 되었다고 생각 될 때 반의어를 외우시기 바랍니다.

 

새로운 단어를 분석하라

 

새로운 단어를 마주치게 될 때마다, 구조를 살펴 보세요. 많은 단어들이 접미사와 접두사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구조를 이해 하는 것은 외국어 습득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이러한 접사들을 공부하는 것은 구조뿐만 아니라 단어들이 어떻게 활용하는 지에 대한 것도 이해하게 해주며 새로운 단어를 보게 되었을 때도 ‘근거 있는’ 시선에서 단어의 뜻을 추측할 수 있게 해줍니다.

 

자주 반복하라

 

단어를 공부할 때는, 어제의 배운 단어들이 오늘 배울 단어들 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당신의 최종 목표는 단기로 기억했던 새로운 단어들을 장기적으로 기억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복습은 반드시 필요하겠죠. 한번 본 단어들을 주기적으로 반복해주세요. 많이 보면 볼수록 당신의 기억 속에 오래 남을 것이고 좋은 교재나 온라인 프로그램을 참고하여 구조화하는 연습을 한다면 더 바랄 것이 없겠죠.

 

*The Telegraph 기사 원문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외국 문화뿐만 아니라 그들의 교육 방식에도 관심이 많은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여러분들에게 유용한 소식들을 전달해 드리기 위하여 항상 노력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