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정보 : 유학지 출발 전 - 필독 기사

15분만에 프레젠테이션 능력 향상시키는 방법

작성자
1504

 

프레젠테이션은 대학 강의에서도, 직장에서도 피할 수 없이 누구나 꼭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이기도 하죠. 이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물론 전문 코치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직접 부딪쳐보는 것인데요.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쳐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2000년도 토스트마스터즈 세계 연설 챔피언십 우승자인 Ed Tate가 공유한 프레젠테이션 기술로 한층 더 향상된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길 바랄게요! 5개의 단계마다 각 3분씩이 소요되며 준비물은 단 15분의 시간과 스마트폰뿐입니다.

 

1단계) 3분: 아무 주제로 연설한 것을 녹화하기

HR 정책이든, 초등교육이든 주제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아무 주제나 하나 골라 3분 동안 카메라 앞에서 그것에 대해 연설해보세요. 마치 앞에 관중들이 있는 것처럼 말이죠.

 

2단계) 3분: 영상은 무시하고 소리만 듣기

동영상 녹화를 마친 후, 플레이 버튼을 누르고 화면을 보지 않은 채 소리에만 집중하세요. 어떻게 들리나요? 목소리의 톤, 높낮이, 그리고 속도는 어떤가요? “음..”이나 “아..” 등의 군더더기 표현들을 너무 많이 쓰진 않았나요? 청중의 입장에서 거슬릴만한 말 습관이 있진 않은가요? 이렇게 청각적으로 개선해야 할 점들에 대해 메모해 두세요.

 

3단계) 3분: 소리는 끄고 영상만 보기

이제는 전략을 바꿔 볼게요. 소리를 끄고 영상에만 집중할 차례입니다. 화면 속 자신의 표정과 바디랭귀지를 자세히 살펴보세요. 여러분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잘 뒷받침해주고 있나요? 혹은 산만하기만 한 가요? 시각적으로 보완해야 할 점들에 대해 메모해두세요.

 

4단계) 3분: 빨리 감기

휴대폰에 만약 빨리 감기 기능이 있다면 빨리 감기를 한 후 영상에만 집중해보세요. 반복되는 제스처가 발견되지는 않나요? 청중들이 산만하게 느낄만한 불필요한 제스처는 피해야 합니다. 만약 빨리 감기 기능이 없다면 영상을 다시 한번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번에도 소리는 끄고 제스처에만 집중한 후 반복되는 움직임을 파악하세요.

 

5단계) 3분: 소리와 영상 모두 확인하기

마지막 단계에서는 소리와 영상을 모두 확인해볼게요. 제 3자의 입장에서 본 여러분의 프레젠테이션은 몇 점인가요? 어떤 부분을 고쳐야 할 지 어느 정도 감이 온다면 그에 대해 최종 메모를 작성해보세요. 스스로에게 피드백을 주는 것이죠.

 

>> 해외 MBA 과정 전체 리스트 바로가기

>> 해외 유학 장학금 검색하기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