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유학지 출발 전

다문화적 관점(Multicultural perspective)

889

다문화적 관점(multicultural perspective)

영국, 미국, 호주, 뉴질랜드 및 유럽의 국가들에 거주하면서 인생경험을 해본이들이라면 알겠지만, 이 지역들은 자신들의 고유 문화만들 내세우는 관점보다 글로벌 적으로 융합된 관점을 자랑합니다. 수 많은 이민자들에게 새로운 삶의 터를 제공해준 국가들은 경제적 발전 뿐 만 아니라 문화적으로 많은 혜택을 받아왔습니다. 이러한 다문화적 사회를 경험한 한국 학생들은 외국어로 배우는 학습 환경과 학위 외에도 값진 다문화적 관점을 얻게 되었을 것 입니다.

공동체로서의 조화를 중요시하는 한국사회와 개인의 개성과 주도성을 중요시하는 서양사회의 발란스를 찾아 자기계발의 기회를 잡는 것 또한 모든 경험을 지식으로 전환시키는 방법입니다.

영국사회의 경험을 어느정도한 한국, 일본 및 중국인 친구들은 모두 입모아 고국에서 직장생활을 하기 꺼려한다 합니다. 보통hierarchy 라고 불리어지는 계층 중심 사회를 대표하는 아시아 국가들은 모든것들이 나이순 그리고 직업상의 서열로 구분됩니다. 학교 시절때부터 워낙 예의를 중요시하는 아시아 국가의 학생들은 이러한 서열의 중요성을 배웁니다.   

서양의 국가들은 개인의 자주성과 개성을 중요시하며 직업상의 서열은 존재하지만 솔직한 자세로 문제들을 해결해 가기에, 억압받지 않고 모두에게 동의를 받은 직업적 환경을 위해 노력합니다. 학교 교육 또한 학생들의 창의성과 독립적인 문제 해결에 집중을 하기에 개인 연구가 많이 관여됩니다.

이러한 깊은 관점의 차이때문에 글로벌화를 위해 설계된 서양의 업계들은 서양에서의 교육 및 생활 경험을 하지 못한 동양인들에게 넘기 힘든 장벽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동양에서의 생활 경험을 하고 싶어하는 수많은 서양의 젊은 청년들은 동양의 엄격한 입국 비자 규율에 단념하곤 합니다.

요즘들어 점점 늘어나는 한국 유학생들에 의해 한국 사회에더 약간의 변화가 있는듯 합니다. 해외에서의 학습을 장려하는 것은 지식과 인생경험을 통해 한국사회의 다문화적 관점을 들여오게 되는 좋은 계기가 되고 있습니다.

본인이 유학을 고려하고 있다면, 자신의 전공 과목만이 아닌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력을 넓혀주고 여유로운 관점으로 인생을 경험 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유학 국가, 학교 및 전공 선택은 유학 가이드 사이트 Hotcourses.kr 에서 장단점을 비교하고 현지 학생들이 직접쓴 리뷰들을 읽어보세요.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