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정보 : 취업 전망 - 필독 기사

매니저가 아닌 리더가 되기 위한 5가지 방법

작성자
2053

사진 출처: BELEADERLY.COM

 

>> 성공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스트레스 조절법

 

매니저와 리더, 그 차이점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사람들을 올바르게 이끌 줄 아는 리더는 과연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흔히들 리더는 투철한 책임감과 결정력이 그 바탕이라고 하죠. 그럼 지금부터 단순한 매니저가 아닌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말보다는 경청하자

 

높은 자리에 올랐다고 해서 자신의 의견만을 주장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다른 이들의 의견을 잘 들어줌으로써 서로 간의 화합을 이끌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2. 방향을 제시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르자

 

1번을 바탕으로 여러 의견이 나왔을 때, 리더의 입장에서 이 의견도 좋고, 저 의견도 좋다는 말만 반복하면 아마 일은 끝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이때 리더가 확실히 어떠한 방향을 제시하고 추진력 있게 결단을 내리며 적극적인 행동을 취한다면 신속하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입니다.

 

3. 문제 파악은 누구나 할 수 있다. 진짜 중요한 것은 해결책!

 

진정한 리더라면 가만히 앉아 “아, 그게 잘못됐네.”라고 말만 하지 않습니다. 대신 그들은 해결책을 제시하죠. 문제를 제대로 파악할 뿐만 아니라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까지 제시해야 합니다.

 

4. 앞에서 사과하고 뒤에서 기뻐하자

 

참된 리더는 자신의 업적을 낱낱이 부풀리며 과시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겸손한 자세를 바탕으로 자신이 잘못한 점이 있다면 앞에서 사과를 하고, 잘한 점이 있다면 뒤에서 조용히 기뻐할 뿐이죠.  만약 자신이 책임을 져야 하는 일이 있다면 스스럼없이 그에 대한 책임을 질 것입니다. 게다가 개인의 공헌보다는 자신이 이끈 팀 전체의 공헌을 높게 평가합니다.

 

5. 모진 말도 할 수 있어야 한다.

 

누군가를 칭찬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듣는 이도, 말하는 이도 그리 큰 부담을 갖지 않아도 되니까요. 반대로 누군가에게 모진 평가를 내려야 할 때는 말하는 이의 마음도 편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리더라면 그런 대화도 잘 이끌 수 있어야 합니다. 상대방의 가치를 폄하하기 위해 던지는 말이 아니라 더 나은 결과를 위해 하는 조언일 테니까요.

 

>> 해외 MBA 과정 리스트 바로가기

>> 해외 경영학 과정 리스트 바로가기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