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취업 전망

퍼펙트 CV (이력서)를 작성하기 위한 6가지 팁!

7301

해외에서 취업을 하기위해서 가장 먼저 해야되는 것은 바로 이력서 (CV)를 작성하는 것이겠죠.

CV (=Resume) 작성은 한국에서 작성하는 이력서와는 조금의 차이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잘 숙지하여 첫 대면인 이력서에서 실수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 미국유학 정보 확인하기!

>> 호주유학 정보 확인하기!

>> 해외 대학 유학장학금 정보 확인하기!

 

아래의 CV의 좋은 예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력서 작성 법

 

첫번째 TIP] 한국과 달리, 해외 CV에서는 나이와 사진을 포함시키지 않습니다.

물론 해외에서도 서비스 업종의 경우 사진을 부착하는 경우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사진을 부탁하지 않는것이 관례입니다. 또한 자신의 생년월일을 CV에 넣는것은 별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인터뷰시 담당자가 나이를 묻거나 나이때문에 취업에 불이익이 생기는 것은 법적으로 금지가 되어 있습니다.

 

두번째 TIP] 자신의 이름, 연락처, 주소를 헤더에 넣지 않는다.

지금은 이력서도 컴퓨터를 이용하여 지원자를 가려낸다고 합니다. 즉 직업 공고문에서 요구하는 조건과 얼마나 일치하는 기술또는 경험을 가지고 있는지를 컴퓨터를 통해서 1차적으로 거른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이름과 주소, 연락처 또한 컴퓨터를 이용하여 정보를 모으고 있기 때문에 만약 이 정보가 헤더(header)에 들어갈 경우 프로그램이 이를 읽지 못한다고 합니다. 만약 프로그램이 내 이력서를 뽑았는데 연락처가 없다면... 매우 사소한 것이지만 꼭 알아두어야 하겠죠!

 

세번째 TIP] Education은 최근의 것부터 나열한다.

특히나 해외에서 취업을 원하는 분들의 경우 외국 고용자들은 한국에서의 교육을 그리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는다는 사실에 익숙해지실 필요가 있습니다. 한국에서 나온 대학을 가려낼 길이 없기 때문이지요.

따라서 해외에서 얻은 학위와 성적 등 (해외에서 대학을 나온 경우가 아닐경우에는 한국 대학과 학과명 명시) 중요한 것만 짧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번째 TIP] Career Achievement & Skills는 명료하고 간단하게!!!

CV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인 Career Achievement & Skills 는 명료하고 간단하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면 예전에 잠깐 인턴쉽을 했다면, 인턴쉽 기간과 회사를 명시하고, 어떤 업무를 했으며, 그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지를 1.2.3.4...등을 사용하여 읽기 쉽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문법적인 오류가 없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죠!

 

다섯번째 TIP] IT 기술은 이제 필수시대!

IT 기술은 이제는 필수 입니다. 자신이 지원하는 업무에 따라 요구되는 IT 기술을 갖고있는 것은 매우 중요하겠죠. 단순히 IT기술을 나열하는 것이 아닌, Intermediate level 또는 Advanced level 등으로 자신의 수준을 자세하게 명시해 주는 것 또한 팁!

 

여섯번째 TIP] Interest & Activities

지원자가 '로봇'이 아니라 여러가지 활동을 즐기는 '사람'임을 보여주기 위한 것으로 간단 명료하게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이 즐기는 활동에 따라 고용주는 지원자의 성격 또는 성향을 대충 짐작할 수 있겠죠. 이때 본인을 어필하기 위해서 여러가지를 나열하게 되면, 일보다 개인 생활에 더 많은 에너지를 쓰는 사람으로 오해 받을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미국유학 정보 확인하기!

>> 호주유학 정보 확인하기!

>> 해외 대학 유학장학금 정보 확인하기!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