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유학지 소개

유학지를 정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5가지: 유럽

작성자
928

 

알맞은 유학지 선정은 어쩌면 성공적인 유학으로 향하는 첫걸음일지도 모릅니다. 많은 학생들이 해외 유학을 꿈꿉니다. 더 나은 교육을 받기 위해서, 전문성을 기르기 위해서, 세계를 경험하기 위해서, 혹은 새로운 문화를 경험하고 체험하기 위해서 등 그 이유는 가지각색이죠. 그만큼 개인에게 맞는 유학지 역시 모두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최근 들어서 많은 이들이 유럽 유학을 고려하고 있는데요. 북미나 아시아와는 다른 학업 분위기와 풍부한 문화 유산, 그리고 세계적인 명문 대학들의 위상이 이러한 현상을 뒷받침해주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유럽 유학을 고려할 때, 자신에게 맞는 유학지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어떤 사항들을 생각해 보아야 할까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1. 국내 유학생 비율

 

교육 관련 기관인 홉슨 (Hobson)이 발표한 2014년도 보고서에 따르면, 유학지가 유학생들에게 얼마나 우호적인지가 학생들이 그 나라를 자신의 유학지로 고려하는데 아주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만약 국내 유학생 비율이 이러한 우호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라면, 각각 18.1%와 18.3%의 유학생 비율을 자랑하는 영국과 네덜란드가 외국인 학생들을 비교적 따뜻하게 맞이하는 나라들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이죠. 또한 이러한 나라들의 경우 유학생 네트워크가 잘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초기 적응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세계적인 명문 대학

 

해외 유학을 떠날 때는 그 나라에 얼마나 많은 명문 대학들이 있는 가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해 보아야 합니다. 특히 이렇게 학업적인 면에 큰 비중을 두는 학생들이라면 유럽에서는 영국을 이길 나라가 없는데요. 타임즈 세계대학랭킹 2014/15에 따르면 총 3개의 영국 대학들이 세계 Top 10에 들었으며 리스트는 아래와 같습니다.

 

옥스포드 대학교 (University of Oxford)

캠브리지 대학교 (University of Cambridge)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Imperial College of London)

 

>> 영국 전체 대학 리스트 바로가기

 

 

3. 학비 및 생활비

 

비용 문제는 해외 유학을 고려할 때 반드시 빠질 수 없는 부분입니다. 현재 자금 사정에 맞추어 유학지를 선정해야 나중에 경제적인 어려움 때문에 어쩔 수 없이 한국으로 돌아와야 하는 상황을 그나마 피할 수 있기 때문이죠. 유럽 국가들 중에서는 영국이 가장 유학 비용이 높은 편입니다. 평균 연 학비의 경우 US$35,045 정도인데요. 네덜란드는 영국보다 학비가 좀 더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아일랜드, 스웨덴 같은 유럽 국가들은 기본적으로 생활비가 높아 이 점 역시 꼼꼼하게 확인해야 할 부분일 거예요.

 

>> 스웨덴 전체 대학 리스트 바로가기

>> 아일랜드 전체 대학 리스트 바로가기

 

4. 학과별 순위 (강한 분야)

 

경영학과, 경제학과, 의학과, 그리고 법학과 같은 학과들은 전 세계 어디서나 인기가 많습니다. 하지만 네덜란드의 경우 공학 분야에서 매우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고, 영국의 경우 간호학이나 약물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이왕이면 유학지를 선정할 때, 자신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가 유명한 나라로 가는 것이 현명한 선택입니다. 그만큼 교육의 질이 높고 정보도 많을 것이며, 더 나아가 취업 문제에 있어서도 긍정적일 테니까요. 좀 더 자세한 학과별 순위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 네덜란드 전체 대학 리스트 바로가기

 

5. 취업 기회

 

유학 후 해외에 계속 남겠다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이 경우에는 유학생들에게 졸업 후 취업 기회가 얼마나 다양한지에 대해 알아보는 것도 매우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특히 스웨덴의 경우 높은 물가만큼 초봉이 약 US$40,000 정도로 높습니다. 또한 졸업 후 바로 취업을 할 생각인 분들은 비교적 외국인들의 취업에 우호적인 네덜란드스웨덴을 유학지로 고려해보아도 좋습니다. 게다가 영국, 네덜란드, 스웨덴의 경우 졸업생들이 졸업 후 3개월 이내에 취직에 성공해 직장을 갖기 때문에 이 점도 참고하시면 좋을 거예요!

 

>>  2015 타임즈 세계 대학 순위: 설립 50년 이내의 신생 대학 Top 100

>> 유명 학과로 알아보는 추천 유학지

>> 2015 학생들이 살기 좋은 도시 베스트 9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