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유학지 소개

명성으로 본 세계 대학 랭킹

1512

 

 

세계적 명성을 기준으로 한 세계 최대 규모의 대학 랭킹이 발표되었는데요, 이 랭킹은 최근 학문적 명성의  변화에 대한 통찰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올해의 대학 랭킹은 미국과 영국의 세계적인 ‘슈퍼 브랜드’로서, 다른 나머지 학교들과 확실하게 구분되는 엘리트 그룹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1위를 차지한 하버드 대학교(Harvard University), 2위의 MIT(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3위의 캠브리지 대학교(University of Cambridge), 4위의 스탠포드 대학교(Stanford University), 5위의 캘리포니아 대학교 버클리(University of California, Berkeley) 그리고 6위의 옥스포드 대학교(University of Oxford)가 그 그룹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영국의 명문대 중 몇몇 대학은 작년에 비해 순위가 하락하였고, 중국의 대학들이 약진하는 현상을 보였습니다. 전체적으로, 중국, 호주(멜버른 대학교), 타이완(국립 타이완 대학교) 그리고 싱가포르(국립 싱가포르 대학교) 등 아시아 국가의 대학교들이 이번 조사에서 주목받았습니다.

 

이번 랭킹 조사는 전 세계의 가장 유망한 교육 기관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물리학, 공학과 기술, 사회 과학, 의학 과목, 생명 과학, 예술 및 인문의 6개 영역에서 최고의 대학 및 학과를 선정하였으며 17,554개의 응답을 기반으로 결과를 도출하였습니다. 

 

 

타임즈 고등 교육기관 랭킹 편집장 Phil Baty씨는 이번 랭킹조사에 대해 아래와 같이 말했습니다.

 

"매우 경쟁적인 글로벌 시장에서, 최고의 명성을 가진 대학들이 훌륭한 교수, 재능있는 학생들(학위증명서가 성공적인 커리어를 위한 패스가 되는)을 모두 끌어올 뿐만 아니라 가장 수익성 높은 연구 제휴, 비즈니스 계약, 후원자 유치 등 거의 모든 전리품을 수확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명성의 측면에서 본다면, 승자가 모든 것을 취하는 셈이죠.

 

그러나 최고의 명성을 얻기 위해서 수 년, 혹은 몇 세기가 걸릴 수 있지만, 오늘날의 빠르게 변화하고 전 세계가 연결되어 있는 정보화 시대에는 대학들이 그저 역사에만 의존한 채 방심할 수 없습니다. 새로운 대학들이 부상하고 명문대학들의 쇠락이 빠르게 드러나며 퍼져나갑니다. 아무리 뛰어난 명성이라도 쉽게 무너질 수 있는 것이죠.

 

세계 대학 랭킹을 선정하는 많은 다른 리그들이 있지만, 최근에 발표된 대학 랭킹은 기존의 교육기관과 연구 기관들의 명성에 바탕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대학들은 그들의 성과를 평가하고 펀딩과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이 랭킹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타임즈 고등 교육 세계 명성 랭킹은 대학 랭킹 시스템의 가장 대표적인 랭킹으로 타임즈 고등 교육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대학 비교 순위 데이터 제공자로 인정받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세계 명성 대학 랭킹은 전 세계를 대상으로 초청받은 이들만 조사에 참여하여 Ipsos에 의해 실시되며,  타임즈 고등 교육 랭킹 데이터 공급업체인 톰슨 로이터(Thomson Reuters)에 전해집니다.

 

 

 

관련 정보:

 

* 전공별 타임즈 대학 랭킹의 최근 데이터상하이 월드 랭킹을 링클르 클릭하여 확인하세요!

 

* 미국 대학 랭킹의 종류와 그 선정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세요.

 

* 2011년 세계 대학 랭킹의 최신 버전을 확인하세요!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Aspiring journalist and Cambridge University graduate, Londoner 'by adoption'. Tweeting for @hotcourses_Ab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