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필수 정보

해외대학 지원시 필요한 추천서 작성을 위한 팁!

해외유학 추천서
1027

 

대학 지원 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 추천서!

입학 사정관들이 지원자의 학업적인 면 이외의 것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지원자를 학업적으로 또는 직업적으로 잘 아는 사람이 작성하는 추천서는 대학 졸업 후 취업할 때도 중요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추천서의 목적은?

대학마다 서로 요구하는 추천서가 다른데요. 어떤 대학들은 교수님의 추천서에만 관심이 있는 반면 어떤 대학들은 지금 직장이나 이전 직장의 추천서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특히 MBA에 지원할 때 해당됩니다.

좀 더 특이한 추천서를 요구하는 대학들도 있습니다. 그 예로 스탠포드 대학교는 종종 학업과 관련 없는 프로젝트 (자원봉사 등)를 함께 했던 사람이나, 주변 학생들에게서 추천서를 받아 올 것을 요구합니다. 그런 대학들은 한 그룹의 구성원으로서의 능력과, 지원자가 어떤 것에 열정이 있는지, 어떤 능력을 갖고 있는지 등에 대해 추천서를 통해 더 자세히 알아볼 것입니다.

 

좋은 추천서란?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은 여러분의 추천서를 써 줄 추천인입니다.

추천인 선택은 반드시 신중하게 결정해야 되겠죠. 추천인은 여러분을 잘 알아야 하고, 최근에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던 사람인 동시에 존경할 만한 인물인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에 대해 잘 아는 사람일수록 더욱더 자세하고 독특한 추천서가 나올 것이니까요.

 

지원자가 해야 할 것은?

  • 추천인과 상의하기 앞으로 하게 될 공부에 대한 자신의 포부를 설명하세요. 특별히 가고 싶은 대학이 있다면 왜 자신이 그 대학에 꼭 입학해 공부해야 하는지 알려주고 조언을 구하는 것도 좋습니다.

 

  • 추천인에게 자신의 업적에 대해 말해주기 자신이 이때까지 이룬 업적과 추천서에 언급되면 좋을 정보를 알려주세요. 추천인은 추천서에서 그 부분을 특히 강조할 수 있습니다.

 

  • 미리 양해 구하기 추천서가 아닌 입학처에서 연락할 만한 추천인만 필요할 수도 있는데요. 이 경우라도 미리 추천인에게 연락해 양해를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갑자기 어떤 학생에 대해 말해달라고 하는 전화를 받으면 당황할 수도 있으니까요.

 

입시 전문가들은 개인적이고 자세할수록 좋은 추천서라고 말합니다.

단지 총명하고 성실한 학생이다, 질문을 많이 한다, 학습에 대한 열정이 뛰어나다라는 것은 그리 인상적이지 않습니다. 게다가 아이스하키 팀의 주장이었다, 어떤 클럽을 만들었다 등의 단순한 학업 외 활동의 나열은 버락 오바마가 미국의 대통령이기 때문에 추천한다는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합니다.

추천서는 더 깊이가 있어야 하고, 개인적인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다른 학생들이 가질 수 없는 그 학생만의 독특한 특징을 나타낼 수 있어야 합니다.

지원자들이 흔히 실수하는 부분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유명인사들의 추천서가 입학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는 것인데요.

CEO나 세계에서 명망 있는 사람들의 추천서를 제출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원자가 그 추천인 밑에서 일했던 것이 아니라면 이러한 추천서는 내용이 모호하고 뻔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러분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사람에게서 추천서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해외유학 관련 아티클]

>> 해외대학 전공선택 가이드 바로가기

>> 해외유학 장학금정보 바로가기

>> 해외유학 완전정복 최신정보 바로가기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석사과정
작성자 소개

해외유학 추천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