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최근의 기사

2016/17 타임즈 세계대학랭킹 발표: 성장하는 아시아 대학들

작성자
150

 

>> 2016/17 QS 세계대학랭킹 발표 소식! 기사 다시 보기

 

먼저, 영국의 옥스포드 대학교 (University of Oxford)Times Higher Education이 매년 발표하는 세계대학랭킹에서 랭킹이 발표된 이래 12년만에 최초로 1위를 차지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5년 연속으로 1위 자리를 굳건히 지켜왔던 캘리포니아 공과 대학 (California Institute of Technology)을 2위 자리로 밀어낸 것이죠. THE가 대학들을 평가할 때 중점적으로 고려하는 강의 수준, 연구 수준, 피인용 횟수, 국제 전망 항목에서 지난 해보다 발전된 모습을 보여준 것이 이번 랭킹 선정에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결과에서 가장 눈 여겨 볼 만한 점은 바로 계속해서 성장하는 아시아 대학들입니다. 상위 100위권 이내에 홍콩 중문 대학교 (Chinese University of Hong Kong)과 한국의 KAIST가 새롭게 들었는데요. 또한 홍콩 성시 대학교 (City University of Hong Kong), 홍콩 과학 기술 대학교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of China), 푸단 대학교 (Fudan University), 그리고 홍콩 폴리테크닉 대학교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가 상위 200위권에 진입을 성공했습니다.

 

게다가 지난해 42위였던 중국의 북경 대학교 (Peking University)는 올해 29위로 상승했고, 칭화 대학교 (Tsinghua University)는 올해 35위에 올랐습니다. 이는 47위였던 지난해보다 더 좋은 성과입니다. 아시아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대학은 바로 24위를 차지한 싱가포르 국립 대학교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입니다. 지금까지 중 가장 높은 랭킹입니다.

 

THE의 세계대학랭킹은 980위까지 발표됩니다. 이번에는 아시아권의 경우 24개국의 총 289개 대학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장 우수한 평가 점수를 기록한 아시아 대학들의 국가를 보자면 첫 번째가 바로 싱가포르, 그 다음이 홍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아시아 대학들의 성장이 서양 국가에서 유학을 마치고 본국으로 돌아간 수많은 아시아인 학자들의 영향이 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시아 대학들의 계속되는 발전이 기대되는데요. 동서양 대학들간의 파트너십을 통한 복수학위 등의 여러 제도 역시 앞으로 계속해서 확장될 것입니다. 하지만 몇몇 전문가들은 그러한 우수한 성과를 보이는 아시아의 대학들은 소수에 불과하고, 그들이 주도권을 잡은 채로 나머지 대학들은 다소 뒤처지고 있다는 의견을 내기도 합니다. 아시아 대학들에서 이루어지는 대부분의 수업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에만 치중해 토론이 부족하며, 학생들이 서로의 의견을 교환하는 것을 망설이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죠. 단시간에 이미 오랜 시간 동안 국제적인 명성을 떨쳐온 서양권 대학들을 앞설 수는 없을 것입니다. 앞으로 변화해가는 시대에 발맞추어 어떠한 변화가 생길지는 좀 더 지켜볼 문제이지 않을까요? 국제 사회에서 아시아권 대학들의 위상이 더욱더 높아지길 기대합니다.

 

>> 2016/17 타임즈 세계대학랭킹 확인하기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