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최근의 기사

글로벌 교육 인덱스 2014

작성자
866

세계 교육 평가 순위에서 1위를 차지한 한국

 

교육 및 출판 회사인 피어슨 (Pearson)이 조사한 ‘우수한 교육 시스템을 보유한 나라 Top 20’에서 1위인 한국, 그리고 다른 아시아 국가들과 핀란드가 상위 5개 나라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 순위는 국제 학교 시험들과 대학 교육 모두를 포함했는데요, 피어슨의 최고 경영자인 존 폴런은 향상되는 교육 및 기술의 경제적인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한국, 일본, 싱가로프, 홍콩 등 아시아 국가들이 1위부터 4위까지 독점하는 가운데 6위에 오른 영국은 독일, 프랑스, 미국보다도 앞선 결과를 냈습니다.

 

주춤하는 핀란드

 

전년도에 1위를 차지했던 핀란드는 이번 해에 5위로 내려가면서 순위가 급락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체적으로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이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데요.

그러나 후기 공산주의 교육 시스템을 개혁한 것으로 찬사를 받은 폴란드는 Top 10 안에 들었습니다.

이 순위는 각종 국제 시험과 교육 자료를 바탕으로 결정되었으며, 그 예로 OECD의 PISA (Programme for International Student Assessment-국제 학업 성취도 평가), 미국을 기반으로 한 2개의 주요 연구, TIMMS (Trends in International Mathematics and Science Study-국제 수학 및 과학 성취도 평가), 그리고 PIRLS (Progress in International Reading Literacy-국제 읽기 능력 평가)가 있습니다.

한국이 1위를 차지한 것과 관련하여 학생과 선생님, 그리고 부모가 함께 교육에 책임을 지는 문화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것이 아닌가라고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시험에서 높은 점수를 내기 위한 암기위주의 한국식 교육이 얼마나 장기적인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하기도 하였는데요.

이 보고서는 창의성, 문제 해결능력과 같은 매우 중요한 기술은 측정하기 어려워 순위에는 반영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한 유럽 국가는 그리스이며, 그리스는 인도네시아, 멕시코, 브라질 등의 개발 도상국들과 함께 하위권에 머물렀습니다.

 

국제적인 교훈

 

피어슨의 최고 경영자 존 폴런은 이번 순위가 교육의 수준 개선과 경제 성장의 밀접한 관계를 나타낸다고 말했습니다.

재정적인 한계를 겪는 동안 많은 이들이 교육의 수준을 높인다는 같은 목표를 마주한다면 서로에게서 세계의 교육 시스템을 배울 수 있을 것이라고 그는 주장했습니다.

수준 높은 대학 입학이 영국의 순위 상승에 박차를 가했습니다.

“어떻게 같은, 혹은 더 적은 양의 자원을 가지고 더 나은 교육을 제공할 수 있을까요?”

“세계적으로 매년 5조 달러 (2.95조 파운드)가 교육에 사용됩니다. 그러나 이 돈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무엇이 효과가 있었는지 조사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있죠”라고 그가 말했습니다.

 

혁신

 

“전 세계적으로 많은 학교들이 엄청난 혁신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큰 도전은 뛰어난 선생이나 명문 학교들을 찾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나누고 똑같은 크기로 재생산하는 것이죠.”라고 폴런이 말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세계화는 한계를 가질 것이며, 교육 시스템은 항상 ‘지역사회, 문화, 그리고 언어’로 형성된 강한 국가 및 지역적 정체성을 띌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전직 다우닝가의 고문관 이자 현재 피어슨의 교육 고문관으로 재직 중인 마이클 바버 경은 이 순위와 발표가 ‘어떻게 교육 시스템이 스스로 개선되는지에 대한 가장 깊은 지식 기반’을 제공한다고 말했습니다.

 

TOP 20 글로벌 교육 인덱스 2014

 

1. South Korea

2. Japan

3. Singapore

4. Hong Kong

5. Finland

6. UK

7. Canada

8. Netherlands

9. Ireland

10. Poland

11. Denmark

12. Germany

13. Russia

14. United States

15. Australia

16. New Zealand

17. Israel

18. Belgium

19. Czech Republic

20. Switzerland

 

출처) Source: Pearson/ Economist Intelligence Unit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외국 문화뿐만 아니라 그들의 교육 방식에도 관심이 많은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여러분들에게 유용한 소식들을 전달해 드리기 위하여 항상 노력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