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유학지 도착 후

최고의 발표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하는 7가지 TIP

작성자
301

 

"무엇이든 시작이 가장 중요하다." 는 플라토가 남긴 말입니다.

 

청중의 관심을 사로잡고, 신뢰를 얻으며, 발표 주제에 대한 흥미를 이끌어내기 위해 발표자가 발표 초반에 쓸 수 있는 시간은 약 60초 정도라고 합니다.

 

이 소중한 시간을 쓸데없는 농담이나 안건, 혹은 “um”이나 “uh”로 가득 찬 두서 없는 사과나 감사의 인사로 날려버린다면 청중들은 초반부터 그 발표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리고 발표 내내 집중을 하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니 좋은 발표를 위해서는 처음 1분이 정말 중요한 것이죠.

 

그렇다면 청중을 확 사로잡을 발표를 위해 꼭 알아야 할 것들은 무엇일까요? 지금부터 최고의 발표를 위한 7가지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매혹적인 이야기를 하라

 

자신이 직접 겪은 일화 등의 흥미로운 스토리텔링으로 청중의 관심을 사야 합니다. 하지만 주제와 전혀 관련 없는 이야기가 아닌, 발표 주제를 자연스럽게 아우를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하죠. 이야기를 구성할 때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한 번 생각해보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제와 관련해 어떠한 도전을 마주했는가?” “어떻게 극복하였는가?” “무엇이 도움이 되었고, 무엇이 그렇지 않았는가?” “해당 경험을 통해 무엇을 배웠는가?” “이 이야기를 통해 청중들이 무엇을 느끼고, 얻었으면 좋겠는가?”

 

2. 시사하는 바가 있는 수사 의문문을 던져라

 

셰익스피어의 베니스의 상인에는 다음과 같은 구절이 등장합니다. ‘당신이 우리를 찌른다면, 우리가 피를 흘리지 않겠는가? 간지럼을 태운다면, 웃지 않겠는가? 독을 먹인다면, 죽지 않겠는가? 또한 우리에게 모욕을 준다면, 우리가 복수하지 않겠는가?’ 발표자는 설득력을 높이기 위해 수사 의문문을 사용하는 전략을 펼칠 수 있습니다. 이때 청중에게 기대하는 것은 크게 소리를 내어 대답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조용히 스스로에게 생각할 기회를 주는 것이죠.

 

위의 구절에서 샤일록이 청중들에게 원한 것은 4번의 질문에 4번의 ‘yes’라는 대답을 함으로써 안토니오를 향한 복수를 정당화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여러분은 청중에게 어떠한 의도로, 어떠한 질문을 던지고 싶으신가요?

 

뿐만 아니라, 이러한 질문은 청중 스스로가 질문에 대한 호기심을 갖고 답변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놀라운 통계 자료나 헤드라인을 언급하라

 

청중들은 당연히 충격적이고 놀라운 자료에 관심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발표 주제와 직결된 것이어야 하죠. 공신력 있는 기관의 통계 자료나 이슈가 되는 헤드라인을 먼저 제시하고 말을 덧붙인다면 매우 효과적인 발표가 될 것입니다.

 

4. 강력한 인용문을 이용하라

 

유명한 사람이 한 말을 인용하면 일단 청중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여러 사람의 합의를 이끌어내거나 집단 내 갈등을 해결해야 하는 상황에 처했다고 가정해보죠. 아마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크 트웨인은 ‘만약 모든 문제에 대해 두 사람의 의견이 같다면, 그 둘 중 한명은 불필요한 사람이다.’ 라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비록 이 문제에 대해 몇몇 분들이 동의하지 않는 상황이지만, 우리 모두가 결정을 내리는데 꼭 필요한 존재임을 알아야 합니다.”라고 말이죠.

 

5. 인상 깊은 사진을 보여줘라

 

한 장의 사진이 수천 자의 단어를 대신하는 효과를 가져올 수도 있습니다. 인상 깊은 사진으로 심미적인 매력을 더하고 이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게다가 청중들의 상상력을 자극하고 더욱더 기억에 남는 메시지를 전달 할 수도 있습니다.

 

6. 창의적인 시각적 도구를 이용하라

 

다소 어처구니 없이 들릴지도 모르지만, 엄청 큰 벽시계, 형형색색의 쇼핑백, 저글링 볼, 카드, 당근 등 수많은 보조 도구를 이용해 유머러스하게 발표 주제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외운 발표문을 읽는 것보다 청중들에게 좀 더 기억에 남을 만한 발표를 할 수 있겠죠.

 

7. 짧은 영상을 틀어라

 

영상은 정서적인 반응을 이끌어냅니다. 글이나 슬라이드에 나열된 항목과는 달리, 영상은 사진, 소리, 스토리를 이용해 효과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면서 청중들과 소통할 수 있게 해주죠.

 

월트 디즈니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나는 사람들이 즐거움부터 먼저 느낀 다음 무언가를 배우길 바란다.” 

 

따분하고 지루한 발표보다는 청중들이 자연스럽게 즐거움을 느끼고, 그로 인해 발표 주제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발표야말로 최고의 발표가 아닐까요?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