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유학지 도착 후

7가지 팁: 내 보금자리 찾기

작성자
562

솔직히 말해서 전 이 주제에 대해서라면 책 한 권도 쓸 수 있답니다. 타지에서 살 곳을 마련하는 것은 무척 힘들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특히나 지금까지 한 번도 집을 구하러 다녀 본 적이 없었던 저에겐 더 큰 난관이었죠. 낯선 나라, 새로운 도시에 산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일 것이라는 생각은 했지만, 그것은 단지 짐작에 불과했습니다.

 

  아마 그건 저의 판단이 잘못된 것이었겠지만, 저는 집을 구하기 위해서 25개가 넘는 집을 보러다녀야 할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저는 시내 중심부에 있고 가격도 적당하며, 제 또래의 친구들과 한 집에서 방을 쉐어하면서 살 수 있는 집을 찾고 있었습니다.

 

첫번째로, 저는 하나의 웹사이트에서 검색을 하기 시작했는 그 다음에는 2개의 사이트, 다시 4개의 사이트를 검색하고데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죠. 뿐만 아니라, 저는 방을 구한다는 글을 3개의 웹사이트에 올렸습니다. 전 거의 모든 방을 다 보러 다녔는데, 속옷차림의 50대 주인이 저를 맞이해서 자신의 침실(일명 거실) 주변의 객실을 보여주기도 했었죠.

 

  또한 걸려오는 전화는 모두 받았는데, 도심의 변두리에서 딸들과 함께 살고있는 어떤 여자분은 전화를 걸어와 그녀의 인생에 대한 이야기를 늘어놓기도 했죠. 꽤 재미있는 경험이었답니다.

 

  마침내, 거의 2주간 노력한 끝에, 거의 시내 중심에 위치해있고 예산에 맞는 하나의 방을 찾을 수 있었답니다.  엘레베이터가 없는 4층 건물에, 제 방에는 조명도 난방기도 없었으며, 이 플랏에는 거실이나 공용 공간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부엌에는 가끔 벌레가 기어다니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 운이 좋았다고 생각해요, 그렇지 않나요? 이제는 저만의 작은 공간이 되었죠. 제가 그 방을 갖게 된 단 하나의 이유는 제가 그 방을 첫번째로 본 사람이었고 “저 여기 살고 싶어요”라고 말했기 때문이랍니다.

 

  어쨌든, 전 이제 하우스-서칭(house-searching)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경험이 있다고 말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제가 생각하는 7가지 중요한 팁을 여러분께 나눠드릴게요:

 

  1.  미리 검색을 시작하고, 마음에 드는 방들은 저장해두세요.집주인에게 되도록 빨리 연락하고, 가능하면 가장 첫번째로 그 방을 볼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2.  가능한 모든 웹사이트를 다 이용하세요. 가장 인기있는 사이트부터 그 반대인 것까지. 언제 어떤 방을 구하게 될 지는 아무도 모른답니다(학교에서 이와 관련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결국 선택하는 것은 자기 자신이랍니다). 유용한 사이트로는 accomodation for students (UK), Gumtree 그리고 Nido 등이 있습니다.
  3. 자신이 어떤 방을 찾고 있는지에 대해 명확히 설명해주는 광고를 내세요. 물론 그런 설명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연관도 없이 전화를 걸어오는 사람들이 물론 있지만 말이죠. 운을 기대해보는 수 밖에요.
  4. 비슷한 조건으로 방을 찾고 있는 사람들을 찾아보세요. 그들과 전체 플랏을 함께 렌트할 수 있답니다. 대학교의 숙박을 담당하는 직원에게  문의해보거나, 다른 방법이 없다면 온라인 사이트에서 ‘방 구함’으로 검색하여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5. 언어의 장벽을 염두에 두세요. 그 집에서 사용하는 언어를 할 줄 안다면, 방을 얻게 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진답니다.
  6. 말 그대로, 집을 보러 갔을 때는 두 눈을 크게 뜨고 확인하세요. 처음부터 마음에 안 드는 부분을 발견하여놓고, 스스로를 납득시키려 노력하지 마세요. 절대 마음에 들어하게 될 일은 없을 테니까요. 각종 세금, 안전, 보증금, 가구 등 가능한 많은 질문을 하세요.
  7.  그 곳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같이 살 사람을 선택하는 경우라면, 가능한 친밀하게 행동하세요. 마치 면접처럼 말이죠. 전 정말 제가 마음에 들었던 몇몇 군데에서 거절당했는데, 그럴 땐 정말 절망스럽죠. 하지만 희망을 잃지 마세요!

 

글쓴이: Ioana Carp

그녀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그녀의 블로그를 방문해주세요. Survival of the Student.

 

 

 

추가 정보

 

* 미국, 호주 그리고 뉴질랜드의 숙박 시설에 대해서 더 알아보세요.

 

* 나라 별 학비, 생활비, 아르바이트 임금 등의  유학비용 정보를 확인하세요.

 

* 알렉산드라(Alejandra)의 런던에서 영어를 공부한 수기를 읽어보세요.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Guest bloggers from around the world, enlightening us with their knowled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