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유학지 도착 후

유학 시, 대학 룸메이트와의 좋은 관계를 시작하기 위한 세 가지 팁!

1381

대학에 가서 누군가와 함께 방을 쓴다는 것은 대상이 누구냐에 관계 없이 그 자체만으로도 아주 큰 변화입니다. U.S. News에 따르면, 학기 초에 룸메이트와의 관계를 원만하게 시작한다면 학기 중에 룸메이트와의 문제나 갈등이 일어날 확률이 적어진다고 해요. 그럼  룸메이트와의 좋은 관계를 시작하기 위한 팁 몇 가지를 알아볼까요?

 

1.  온라인 관계를 오프라인으로 만들어라.

요즘은 SNS의 발달로 인해 전 세계의 사람들과 온라인으로도 쉽게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아직 만나보지 못한 룸메이트와 이메일, 페이스북, 트위터로 연락을 하는 것도 좋지만, 온라인 메세지만 주고 받는 것보다는 온라인 매체를 통해 연락처를 주고 받은 뒤 전화로 직접 통화를 하거나, 가까운 지역에 사는 경우는 직접 만나 커피나 점심을 함께 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원래 알던 사람과 룸메이트를 하게 되더라도  앞으로 어떻게 살 것인지에 대해 함께 의논하기 위한 시간을 따로 만들 것을 추천합니다!

 

2. 누가 무엇을 가져올 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보통 사람들은 룸메이트와의 대화에서 누가 무엇을 가져올 지에 대해  주로 논의하곤 하는데요. 물론 그 또한 생활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긴 하지만,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논의하는 것이 앞으로의 생활에 있어서는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룸메이트가 아침형 인간인지 올빼지 족인지, 방을 깨끗하게 쓰는 편인지 더럽게 쓰는 편인 지, 손님을 들이는 데에 있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 미리 논의 하면 나중의 생활이 훨씬 편해지겠지요? 역할과 책임 분담에 대해 미리 이야기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3. 평가는 최소로 줄여라.

많은 학생들이 저지르는 최악의 실수 중 하나가 바로 페이스북이나 다른 SNS상의 정보만을 가지고 룸메이트가 될 사람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온라인상의 프로필상으로 타인에 대해 미리 평가하기 보다는 그들을 직접 만날 때까지 판단은 미뤄 두는 것이 어떨까요? 처음엔 잘 안 맞다고 생각 되는 룸메이트도 시간이 흐르면 잘 어울리게 되는 경우도 많으니, 룸메이트를 바꾸고 싶더라도 2주 정도의 적응기간을 두고 최종 결정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에 있어 정답은 없습니다. 룸메이트도 마찬가지구요. 하지만 이 세 가지 팁을 참고하신다면 문제와 갈등을 조금이나마 줄일 수 있을 거에요. 누군가와 방을 함께 쓴다는 것이 처음엔 불편하게 느껴질 수도 있겠지만, 룸메이트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면 몇 배는 더 즐겁고 재밌는 유학생활을 즐기실 수 있을 거랍니다!

 

추가 정보

* 유학 시, 집 구하는 7가지 팁을 확인해 보세요.

* 나라 별 학비, 생활비, 아르바이트 임금 등의  유학비용 정보를 확인하세요.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