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학생 숙소

해외 유학 시 숙소 정하기: 기본 편

작성자
204

 

해외에서 유학 생활을 하는 동안 머무르게 될 숙소는 만족스러운 유학 생활에 굉장한 영향을 미칩니다. 마음에 들지 않거나, 안전하지 못한 곳에서 거주한다면 전체적인 삶의 질이 떨어지게 될 테니까요.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며 편안한 생활을 할수록 학업 성취도 또한 상승할 것입니다.

 

숙소를 정할 때 고려해야 할 항목들에 대해 지금부터 알려드릴게요!

 

 

1.숙소가 얼마나 중요할까?

 

모든 대학들은 학생의 선호도나 예산에 맞추어 선택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숙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숙소가 대학 선택에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우선순위는 아닙니다. 다만 부모님과 가족들이 여러분의 안전을 위해 꼭 염려해야 할 부분이죠.

 

대학 선택 시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은 바로 무엇을 공부할 것인지, 그리고 어디에서 공부할 것인지 일 텐데요. 알맞은 비자를 취득하는 것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니 대학을 선택할 때는 숙소에도 신경을 쓰되, 코스나 대학 그 자체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수집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해외 대학 전체 리스트 바로가기

>> 해외 대학 입학안내서 다운로드 바로가기

 

 

2.숙소 종류?

 

숙소는 크게 교내 기숙사와 교외 기숙사로 이루어집니다. 교내 기숙사의 경우 보통 아파트와 비슷하게 1인실 혹은 2~3인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러 사람이 함께 사용하는 방은 특히 미국에서 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침대, 책상, 옷장 등의 시설 등 (종종 작은 개수대도 있음)이 방 안에 구비되어 있을 것입니다. 숙소의 건축 구조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한 층에 공용 주방, 화장실, 휴게실 등이 있습니다. 대략 4~12명의 학생들이 아파트, 혹은 플랫이라 불리는 기숙사에서 함께 살게 됩니다. 어떤 기숙사는 일반 가정집과 매우 비슷한 경우도 있습니다.

 

교외 기숙사는 공용 시설을 갖춘 아파트 형태의 대학 측이 직접 운영하는 숙소와, 유학생들을 위해 제3자가 운영하는 숙소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는 유학생들의 경우 하우스나 플랫을 임대해 최대 6명의 다른 입주자들과 함께 살기도 합니다. 이때 대학들은 신뢰도가 높은 중개인이나 임대주들을 소개해줄 것입니다. 종종 캠퍼스 내에서 관련 설명회가 열리기도 하니 참석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해외에서만 얻을 수 있는 색다른 경험을 원하는 학생들이라면 홈스테이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일반 가정집의 방 하나를 임대해 살면서, 현지인 가족들과 함께 현지 생활을 하며 자연스럽게 언어 실력을 늘릴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3.교내 기숙사 입주는 무조건 보장되어 있는가?

 

대부분의 경우 대학들은 1학년 유학생들에게는 교내 기숙사 입주를 거의 보장해주는 편입니다. 이는 유학생들이 여유를 두고 중개인이나 임대주를 찾을 수 있도록 편의를 봐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학 국가에 처음 방문하는 학생들이 많기 때문에, 캠퍼스 내에서 살면서 교직원이나 다른 학생들과 교류하며 조금이라도 더 편안한 유학 생활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반면 호주는 영국이나 미국보다 교내 기숙사 시스템이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신입생들이라도 대부분이 캠퍼스 밖에서 거주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대학 인터내셔널 오피스나 관련 부서에서 충분한 도움을 줄 것이므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4.어떻게 한국에서 미리 숙소를 알아볼 수 있을까?

 

유학지로 떠나기도 전에, 혹은 학기가 시작하기도 전에 숙소를 미리 알아봐야 하는 것이 꽤나 까다롭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사실은 생각보다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인터넷과 소셜 미디어를 잘만 이용하면 실제 사진, 가상 투어 등 마치 바로 앞에서 시설을 둘러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꼼꼼하게 확인해볼 수 있기 때문이죠. 문의사항의 경우 대학이 운영하는 소셜 미디어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재학생이나 교직원들의 답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메일도 좋은 연락 수단입니다.

 

 

5.어떤 요소를 고려해야 할까?

 

지금까지는 다소 일반적인 고려사항들만 알려드렸는데요. 개인에 따라 생각해봐야 할 것들이 더 다양하고 많아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기상 시간, 식사 제공 여부, 사교 생활 성향, 편리한 교통수단 이용 등이 있을 수 있겠죠.

 

 

>> 해외 대학 전체 리스트 바로가기

>> 해외 대학 입학안내서 다운로드 바로가기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