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학생 재정

유학생이 대학 생활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세 가지 방법!

1126

유학을 고민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께 가장 큰 부담이 되는 건 경제적인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생각하시는 것과는 달리, 매년 학교에서 어림잡아 발표하는 학비 (cost of attendance)는  어떻게 생활하느냐에 따라 많게는 수천 달러까지도 절약할 수 있는데요. 유학생이 대학 생활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핫코스코리아가 알아보았습니다.

 

1. 학교 밖에서 사는 것을 고려해보라

아이오와 주립대학 (Iowa State University)의 유학생 리크루터 티모시 티저에 따르면 학교 밖에서 사는 것 (off-campus living)은 수천 달러를 절약할 수 있게 해 준다고 합니다. 그러나 학교가 신입생들이 학교 밖에서 사는 것을 허용 해 주는 지부터 알아봐야 할 것입니다. 만약 학교에서 이를 허용 해 주지 않는다면, 학생들은 2학년 때부터 학교 밖에서 생활할 수 있습니다. 학교 밖 주거지 옵션에 대한 정보는 학교의 하우징 오피스 (housing office)나 웹사이트를 통해 얻으세요. 하지만 직접 그 장소에 가 보기 전까지는 절대 계약을 하지 마세요.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얻고 직접 방문해 본 뒤 계약을 해도 늦지 않습니다. 그리고 큰 아파트나 집을 다른 사람들과 나눠 쓰는 것이 작은 아파트를 혼자 쓰는 것보다 훨씬 비용적 부담이 덜하니, off-campus living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 밀플랜 (meal plan) 옵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라

캠퍼스 내의 기숙사에서 생활할 학생들은 밀플랜 (meal plan)을 극대화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의 학교의 밀플랜에 대해 미리 조사해 보아야 합니다. 미죠리주의 Westminster College의 유학생 코디네이터 팻 커비에 따르면 유학생들과 미국학생들 모두 밀플랜을 구매한 뒤 세 끼 중 두 끼는 학교에서 제공하는 밀 대신 패스트푸드로 끼니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한 끼당 5달러를 소비한다고 가정했을 때, 만약 이런 생활을 한 학기동안 1,100달러에 달하는 돈을 더 소비하게 되는 것이지요. 이런 쓸 데 없는 지출을 줄이고 싶으신 분들께는 미리 학교 식당의 메뉴와 음식에 대해 알아보고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밀플랜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3. 보장된 고용에 대해 알아보라

일반적으로 학생 비자를 가지고 있는 유학생들은 캠퍼스 밖에서 일하는 것이 허용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Westminster와 같은 몇몇 대학들은 재정적 지원이 필요한 유학생들에게 보장된 고용상태를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튜터링이나 실험실 보조 등을 통해 한 학기 당 2,000에서 2,500달러 정도를 벌게 되지요. 유학생들은 해당 학교의 재정 지원 오피스에 연락을 하여 보장된 고용 기회에 대해 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만약 학교에서 보장된 고용을 제공하지 않는다면, 유학생들이 캠퍼스 내에서 할 수 있는 가능한 일들에 대해 미리 알아보는 것도 좋겠네요.

 

추가 정보

* 나라 별 학비, 생활비, 아르바이트 임금 등의  유학비용 정보를 확인하세요.

* 유학 시, 비싼 대학 전공도서 비용과 타협하는 네 가지 방법을 확인하세요.

*U.S. News의 기사 원문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