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학생 재정

해외 재정지원 제도 종류에 대해 알아보기

작성자
276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해외 유학의 꿈을 접는 안타까운 경우가 많은데요. 그러나 조금만 알아보면 생각보다 많은 종류의 장학금이 유학생들을 위해 제공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때 국가마다 장학금의 제도나 명칭, 혹은 자격 조건 등에 차이가 있어 이후에 혼란스러울 수 있으므로, 각 장학금의 차이점 같은 기본 정보 정도는 미리 잘 숙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부터 핫코스코리아에서 다양한 해외 장학금 종류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유학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재정보조 지원 제도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학업 우수 장학금 (Academic scholarship)

 

우수한 학업 성취도를 나타낸 학생의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여 학비를 수여합니다. 이때 금액은 일부 금액에서 전액까지 각 학교마다 다르니 개별적으로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성적이 중점적으로 평가되는 요소이다 보니 당연히 높은 성적을 받을수록 수여되는 장학금 액수가 높아집니다.

 

 

스포츠 장학금 (Sport scholarship)

 

‘athletic scholarship’이라고도 알려져 있는 스포츠 장학금은 스포츠 분야에서 우수함을 드러낸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여되는 장학금입니다. 풋볼 등 대학 스포츠가 매우 유명하고, 경기 티켓 수익이나 기념품 수익이 대학 재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미국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다만 성적 유지 조건이 걸려 있어 일정 수준의 성적을 유지해야 계속해서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학비 보조금 (Bursary)

 

학비 보조금은 대학이나 다른 교육 단체가 제공하는 장학금입니다. ‘bursary’라는 명칭은 주로 영국에서 ‘scholarship’이라는 용어 대신 사용됩니다. 다만 ‘scholarship’은 성적이 주요 평가 요소인 반면, ‘bursary’의 경우 이보다는 지원자 부모님의 재정 상태 등을 고려해 정말 이 학생이 학비 보조가 필요한 상황인지를 판단합니다. 또한 이 학비 보조금은 상환 의무가 없습니다.

 

 

연구 장학금 (Fellowship)

 

연구 장학금은 학업 성적을 바탕으로 수여되며, 박사 과정에 재학하면서 학생들이 논문을 제출하고 연구 활동을 진행하는데 재정적인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많은 영어권 국가에서 이 ‘fellowship’이라는 용어는 보통 박사 과정에 재학 중인 학생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정부 보조금 (Grant)

 

‘grant’는 보통 정부 단체나 기관에서 제공하는 장학금을 의미합니다. 미국의 경우, 몇몇 정부 보조금에 한해 졸업 후 상환해야 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더 많습니다. 정부 단체에 따라 상환 의무가 없는 보조금 명목으로 제공될 수도 있고, 아니면 이후에 상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혹은 기업체 측에서 우수 인재의 유치를 위해 장학금을 수여하는 경우도 있으니 꼼꼼하게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대출 (Loan)

 

장학금이나 보조금과는 다르게 대출은 반드시 상환해야 하는 제도입니다. 이자가 붙기 때문에 다소 부담스러울 수는 있지만,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하면 수입이 생길 것이니 계획적으로 조금씩 상환하면 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대출의 경우 현지 학생들에게는 흔하게 이용할 수 있는 제도이지만, 외국인 유학생들에게는 제약이 있기 때문에 이왕이면 장학금을 잘 찾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경제 사정이 해외 유학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언제나 길은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정보를 수집해 여러분이 해외 유학의 꿈을 실현할 수 있길 바랄게요. 한 가지 기억해두어야 할 것은, 장학금을 받는다고 하더라도 이는 결코 공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만큼 엄청난 열정을 쏟아 우수한 학업 성적을 받은 뒤, 나중에 사회에 환원할 수 있는 소중한 인재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 해외 대학 전체 리스트 바로가기

>> 해외 대학 입학 안내서 다운로드 바로가기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