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전공별 유학정보

문예 창작학과(Creative Writing): 자신을 표현하다

1621

최근 전자책으로 출판된 아만다 호킹(Amanda Hocking)의 소설 ‘Switched’는 셀프 퍼블리싱의 가장 대표적인 예로 아마추어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출판하는 것에 대한 자극제가 되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글쓰기에 매력을 느끼고 이 분야에서 자신의 실력을 연마하고 싶으세요? 여러분도 자신의 실력을 빛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문예 창작 전공 학위를 통해 글쓰기 능력도 키우고 작가로서의 전망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과정 소개

문예 창작 전공은 미래의 작가들이 새로운 실험을 하고, 상상하고, 도전하면서 그것을 자신의 작품에 반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줍니다. 코스 과정동안 선택에 따라 문학 소설, 역사 소설, 범죄 혹은 과학 소설, 동화, 극본, 시나리오 등 다양한 장르의 글쓰기를 시도해 볼 기회를 갖게 됩니다.

 

코스 목표

이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직접적인 경험이나 세밀한 과찰을 통해 그것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연습하게 됩니다; 다양한 문학적 형식에서 언어와 스타일의 변주를 탐구하고 자신에게 맞는 것을 골라 초안을 작성하게 되며 그것을 평가 및 편집하면서 하나의 글을 완성하게 됩니다.

이 코스는 자신감, 세밀한 감성을 개발하고, 자신의 작품과 다른 작품에 대해서 비판적인 이해를 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또한 창작 실습과 다양한 장르에 대한 토론 등을 통해서, 창작 스타일이이나 현대 문학 시장을 고려하여 자신이 어떤 장르에 적합한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국제 학생으로서 작가가 되기를 추구한다고 하더라도, 언어 장벽 때문에 낙심할 필요는 없습니다. 문예 창작 과정을 통해 익힌 것들은 자신의 언어를 통해 발현될 수 있으며, 국제 환경에서 학업을 마친 경험은 경쟁적인 글로벌 시장에서 오히려 장점으로 작용할 수도 있습니다..

 

코스 개요

문예 창작 과정을 통해 매우 광범위한 형식의 글쓰기를 배우고 또 연습할 수 있습니다. 이에는 글쓰기 입문,  언어와 장르, 시와 드라마, 산문, 20세기 소설, 시의 독해와 창작, 소설, 비소설, 편집, 드라마, 자서전 등이 있습니다.

 

그 외 다른 분야:

·         메모를 작성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시와 단편 쓰기

·         모든 감각을 활용하여 묘사하기

·         인물을 창조하고 그들을 통해 말하기

·         목소리, 언어, 이미지 그리고 구조

·         극적 구조 만들기

·         고쳐쓰기와 편집하기

지원 자격

문예 창작 관련 학위 혹은 그에 상응하는 자격, 괄목할 만한 경험 등이 있을 경우 도움이 됩니다. 이 과정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작품 포트폴리오를 제출해야 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기 위해서 블로그나 개인 홈페이지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신의 경험과 관점에 대해서 글을 쓰는 것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좋은 출발점이 될 것입니다.

또 하나의 중요한 지원 요건으로는 영어 실력인데,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경우 대부분의 대학교와 컬리지에서 IELTS 시험 평균 성적 6.5 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작문에 대한 강한 열정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며 입학사정관들에게 그것을 증명할 수 있는 샘플들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일부 경우에는, 입학 심사 과정 중에 인터뷰를 보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

 

취업 전망

코스를 마치게 되면, 문학 산업, 출판, 언론 그리고 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또한 관련 전공으로 대학원에 진학하여 학업을 이어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영문학, 영화학, 언론학, 매스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철학 등의 학과와 연계하여 공부할 수도 있는데 이는 졸업 후 취업 및 경험 등에 있어 더 많은 기회를 안겨줄 수 있습니다.

문예 창작 학위의 가장 큰 자산은, 믿기 힘들 수도 있지만, 다른 모든 직업 환경에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보고서 작성, 리서치, 사무실 내 커뮤니케이션 등 명확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할 준비가 되어있는 이들을 필요로 하는 곳이면 어디든 진출할 수 있습니다.

어떤 코스에 등록하든지 간에, 학위 과정을 수료한다는 것은 상당한 노력을 동반하게 되므로 자신에 게 맞는 옳은 선택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 정보:

* 만약 새롭고 흥미로운 사건들에 흥미를 느낀다면, 저널리즘 분야 또한 문예 창작 혹은 문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에게 하나의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저널리즘을 공부하는 학생인 레이첼(Rachel)의 Q&A를 통해 더 알아보세요.

* 유학생에게 필요한 10가지 지혜의 말에 대해서 읽어보세요.

* 세계에서 가장 공부하기 좋은 도시로 선정된 곳은 바로...! 혹시 상위 10위권 안에 어떤 도시가 랭크되었는지 알고 계신가요? 링크를 클릭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 유명 작가들이 문예 창작학과의 최근 높아진 인기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가디언지의 재미있는 기사를 읽어보세요.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Aspiring journalist and Cambridge University graduate, Londoner 'by adoption'. Tweeting for @hotcourses_Abrd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