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정보 : 전공별 유학정보 - 필독 기사

물리학은 남성에게 유리한 분야?

작성자
1269

 

멜번 대학교 (University of Melbourne)가 물리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성별 차이에 관한 조사를 실시했으며 놀라운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습니다. 물리학 전공 여학생들이 점차 줄어들고 있는 시점에서, 멜번 대학교는 물리학 전공 학생 200명에게 물리학에서의 성별 차이에 대해 질문했는데요. 놀랍게도 50% 이상의 여학생들이 물리학은 남성에게 더 최적화된 분야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

 

>> 물리학 전공 해외 유학 정보 바로가기

 

한 여학생은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남학생들이 여학생들보다 숫자를 더 잘 다루는 것 같습니다. 아마 그래서 물리학이 여학생들에게는 좀 더 어렵게 느껴지는 것이 아닐까요?”

 

또 다른 학생은 이렇게 대답하기도 했습니다.

 

“단순한 고정관념 때문만이 아니라 여성이 남성에 비해 물리학에서 크게 두각을 드러내지 못한다는 사실 때문에 심리적으로도 더 어려움을 겪는 것 같습니다. 의욕이 생기지 않는 것이죠. 제 생각에는 물리학보다는 화학이 여학생들에게 인기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여성 응답자의 단 10%만이 계속해서 물리학을 공부하겠다고 답했으며 나머지는 아직 불확실하다고 답했습니다. 이러한 조사 결과는 대부분의 물리학 강의들이 남성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하는데요. 실제로 남성인 교수, 강사, 실험실 직원들이 대다수라고 합니다. 게다가 이렇게 남성이 대부분인 분야인 물리학의 경우 금융권 등의 다양한 직무 분야로 진출하는 것보다는 관련 분야의 연구원으로 일하는 것에 더 직접적인 도움을 줍니다.

 

그렇다면 과연 여학생들이 물리학에서 성과를 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요? 이번 조사를 진행한 전문가는 여학생들이 수학을 공부하는 데 있어서 좀 더 도전적인 자세를 취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합니다. 기본적인 수학만 공부하기보다는 물리학 공부에 도움이 될 만한 어려운 수학을 공부하는 것에 두려움을 느끼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죠.

 

그러나 모든 나라에서 수학 및 물리학을 공부하는 여학생들의 수가 적은 것은 아닙니다. 흥미롭게도 이탈리아의 경우 순수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의 대부분은 여성이기 때문이죠. 이는 곧 성 편견에 관한 문화적 차이가 여학생이 물리학을 전공으로 선택하는 것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분명 여성 물리학자들의 수는 적습니다. 하지만 세계의 많은 대학들이 이번 조사와 같은 여러 방법을 통해 현상을 파악하고 여학생들의 물리학 공부를 적극적으로 장려한다면 분명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기대합니다.

>> 수학 전공 해외 유학 정보 바로가기


>> 호주 대학교 전체 리스트 바로가기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