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전공별 유학정보

해외에서 창조 예술 및 디자인 공부하기

작성자
310

 

왜 창조 예술 (Creative arts) 및 디자인 분야를 해외에서 공부해야 할까요? 그리고 이 분야를 공부한 뒤에는 어떠한 직업을 가질 수 있을까요? 창조 예술 및 디자인 코스를 해외에서 공부하고자 하는 분들께서는 아래 가이드를 꼭 참고해주세요!

 

 

창조 예술/디자인이란 무엇인가?

 

‘Creative Arts’라는 코스 이름이 처음에는 다소 광범위하고 모호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신체나 다른 물리적 혹은 형태가 있는 물체 및 구조 등을 이용해 스스로를 표현할 수 있는 모든 분야를 포괄적으로 다루는 용어이기 때문이죠.

 

 

창조 예술/디자인을 공부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어떤 점에서 자신을 ‘창의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대부분 학문과는 상관 없이 취미나 개인적으로 갖고 있는 관심사를 통해 나타납니다. 그러나 이러한 열정을 학문으로 발전시키지 못 할 이유는 없습니다. 더 나아가 직업을 가질 때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는 부분이죠. 직업은 우리 인생에서 뗄래야 뗄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여러분이 즐기면서 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재능만 있다면 예술 분야를 공부한 뒤 경제적으로도 큰 보상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 중 대부분이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개인적인 만족감을 매일 느끼며 일하고 있답니다.

 

어떤 학생들은 사무실에 앉아 9시에서 5시까지 근무해야 하는 업무 환경을 그다지 반가워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들에게 이러한 반복적인 일상은 지루하게 느껴지기 때문이죠! 대신 근무 시간, 위치, 동료, 고용주 등의 여러 부분에서 탄력성을 선호할 것입니다. 이렇게 끊임없는 변화는 그들이 언제나 새롭고 창의적인 면모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창조 예술 및 디자인 분야는 프리랜서나 자영업 종사자들에게 더욱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기업에 고용된 정규직 사원들이 갖는 고용 안정성을 어느 정도 포기해야 하긴 하지만, 여러분은 진정한 세계를 탐험할 뿐만 아니라 일을 하는데 있어서도 상당한 다양성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창조 예술 및 디자인 관련 학위로 매우 매력적인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광고, 패션, 쇼 비즈니스 등이 그 대표적인 예죠. 경제적 보상뿐만 아니라 유명세까지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창조 예술/디자인 공부에 제격인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창조 예술 및 디자인 코스는 공연부터 디자인까지 매우 다양한 분야를 다루기 때문에 학생 개개인의 흥미와 재능에 따라 공부하는 내용이 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무용, 그림, 글쓰기, 공예, 음악 등을 통해 자신을 표현하는데 실력을 발휘해 온 상상력이 풍부한 학생들에게 이 분야는 아주 매력적으로 다가올 것이라는 점입니다. 상상력은 특히 물체를 제작하거나,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능력입니다. 물론 인내심과 통찰력, 그리고 분석력 역시 중요하죠. 게다가 지칠 때나 별로 생각을 하고 싶지 않을 때도 창의성을 발휘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러니 예술을 여가 시간에만 하는 취미로만 여겨왔던 사람들에게는 이러한 점이 놀라울 수 있습니다. 언제나 자신의 분야에 대해 골똘히 생각을 해야 한다는 것이 쉬운 일은 아니기 때문이죠. 상당한 끈기와 결정력은 졸업 후 다른 사람들과 경쟁해 멋진 초기 커리어를 구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도 잊지 마세요.

 

위와 같이 실기가 주를 이루는 분야들을 공부하는 학생들은 각종 기술에 뛰어나야 할뿐만 아니라 관중 앞에 서서 자신 있게 공연을 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때문에 경험을 많이 쌓는 것이 큰 도움이 됩니다.

 

대부분의 창조 예술 및 디자인 코스는 교수 방식 혹은 평가 방식에 있어서 이론보다는 실기의 비중이 큰 편입니다. 때문에 자신이 책상에 앉아 공부하는 것을 즐기는 학구파 타입이 아니더라도 그것이 학업에 결코 안 좋은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것이죠. 

 

 

창조 예술/디자인 코스 입학을 위한 자격 기준은 무엇일까?

 

지원 시 여러분의 경험과 실력을 증명해 줄 포트폴리오를 첨부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작업한 디자인, 드로잉, 페인팅, 공예품 등이 그 예죠. 혹은 특정 분야의 경우 오디션의 일환으로 직접 공연이나 연주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입학 조건은 각 대학의 웹사이트에서 개별적으로 확인해주세요. 

 

기타 관련 코스

 

 

 

졸업 진로

 

졸업 후 진로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공부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이 분야는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분야나 의학 같은 ‘필수’ 과목과는 다르게 여가, 오락, 그리고 문화와 관련 있기 때문에 돈을 버는 데 있어서는 다소 기회가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음악, 연극, 드라마 같이 무대에서 공연을 해야 하는 코스를 통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에서 명성을 떨치는 프로 공연가가 되는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혹은 강사나 교수가 되어 좀 더 안정적인 고용성을 보장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디자인 관련 과목을 공부한 학생들은 에이전시 소속 디자이너가 되거나 자영업을 꾸릴 수 있습니다.

 

다음은 창조 예술 및 디자인 관련 코스를 졸업하고 가질 수 있는 직업들입니다.

 

  • 예술가
  • 음악가
  • 배우
  • 인테리어 디자이너
  • 그래픽 디자이너
  • 웹 디자이너
  • 사진사
  • 만화영화 제작자
  • 패션 디자이너

 

 

>> 해외 대학 전체 리스트 바로가기

>> 해외 대학 입학 안내서 다운로드 바로가기 (대학 별 상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