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전공별 유학정보

해외에서 보건 및 의학 공부하기

작성자
441

 

해외에서 보건 및 의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요? 유학생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분야 중 하나인 보건 및 의학 분야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보건/의학이란?

 

보건 및 의학 분야는 진단, 치료, 재활, 질병 예방 등 인류의 건강과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을 다루는 분야입니다.

 

보건/의학을 공부해야 할까?

 

보건 및 의학 지식을 습득해 다른 사람들이 인생에서 제일 나약한 상태에 놓였을 때 도움을 주는 것은 매우 숭고하고 존경 받는 일입니다. 자신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의 삶의 질이 높아졌다는 것을 알게 될 때의 그 보람은 다른 그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죠. 물론 모든 상황이 항상 좋을 수 만은 없겠지만, 인류와 삶 그 자체에 대한 신념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인간의 신체는 보편적이고, 불행하게도 모든 이들이 평생 건강하지는 않기 때문에 의료 관련 직업은 세계 어디에서나 수요가 높습니다. 때문에 고용 기회가 많아 어느 국가에 가도 직업을 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국경없는 의사회 (Doctors Without Borders) 같은 자선 단체를 통해 해외 여러 곳에서 뜻 깊은 일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인간의 신체는 아주 다양하고 많은 장기, 뼈, 작용으로 이루어진 복잡한 시스템입니다. 그러므로 일반적인 지식 이외에 심장학 등 좀 더 세부적인 학문을 공부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커리어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의사나 외과 전문의 같은 몇몇 직업들은 매우 높은 연봉을 자랑합니다. 특히 개업을 하거나 대학병원의 주임교수 및 과장 등의 자리까지 올라가게 되면 말이죠. 대부분의 의사나 치과의사들이 상대적으로 빠른 기간 안에 연봉 1억 이상을 달성합니다.

 

보건/의학 공부에 제격인 사람은 어떤 사람일까?

 

자신이 실제 우리의 삶에서 진정한 변화를 만들고자 하는 열망이 있는 사람인지 잘 생각해보세요. 마찬가지로,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연약한 상태에 놓여 있는 사람들을 대해야 하기 때문에 친절하고 신사적인 면모 역시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질환을 치료하는 것과 환자를 치료하는 것은 사실 다른 문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책에서 필요한 지식을 습득해 적용하면 되지만, 후자의 경우 사람과 사람간의 상호작용 능력을 발휘해 불안감에 가득 찬 상대방에게 편안함과 안도감을 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죠.

 

이 분야를 공부하려면 정말 많은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때문에 모든 과제와 시험을 통과하려면 공부를 절대 소홀히 해서는 안되죠. 생사의 갈림길에 서있는 사람들을 직접 치료하는데 한 치의 실수라도 있어선 안될 테니까요.

 

대학에서 배운 지식을 실제 상황에서 잘 응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실습 능력 역시 이론적 지식만큼이나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술이 잦은 외과 전문의 등의 직군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압박감을 잘 견디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능력 역시 갖출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일분일초가 시급한 응급 치료라면 말이죠.

 

보건/의학 관련 직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다른 직종에 종사하는 이들보다 상대적으로 더 많은 시간 동안 일해야 합니다. 응급 상황이거나, 인력이 모자랄 때를 대비해 항상 연락이 가능해야 합니다. 때문에 개인 생활과 일 사이의 균형을 잘 잡는 것이 절대 쉽지 않으며, 특히 초반 몇 년은 매우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야 하죠. 이 점을 잘 고려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건/의학 코스 입학을 위한 자격 조건은 무엇일까?

 

보건 및 의학 코스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고등학교 때 생물학을 공부해놓길 권장합니다. 의대의 경우 지원하는 대학에 따라 BMAT나 UKCAT 같은 의대 입학 시험에 따로 응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코스별 입학 요건은 각 대학의 웹사이트에서 개별적으로 확인해주세요.

 

기타 관련 코스

 

 

졸업 진로

 

정확히 어떤 분야를 공부하느냐에 따라 진로는 달라지게 됩니다. 위의 코스를 바탕으로 했을 때 아래와 같은 보건/의학 관련 진로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이들 모두 매우 존경 받는 직업들입니다.

 

  • 의사
  • 외과의사
  • 컨설턴트
  • 물리치료사
  • 간호사
  • 조산사
  • 영양사
  • 약사
  • 심리학자

 

>> 해외 대학 전체 리스트 바로가기

>> 해외 대학 입학 안내서 다운로드 바로가기 (대학 별 상세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