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전공별 유학정보

해외 유학 시 인기 전공인 심리학에 대해 알아보자

작성자
87

 

해외에서 심리학을 공부할 계획이라면, 분명 여러분은 인간의 정신이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해 전체적으로 이해하고 싶으신 거겠죠? 사람들이 어떠한 행동을 할 때, 도대체 어떤 이유에서 그렇게 행동하는 것일까요? 또한 어떠한 생각을 할 때는 왜 그런 생각을 하는 것일까요? 이렇게 단순하지만 쉽게 답하기 어려운 질문들에는 정말 수많은 대답이 나올 수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인간의 사고 과정에 대해 더 배우고 싶고, 사람들을 도와주고 싶은 마음이 든다면 대학에서 심리학을 공부하는 것이 꽤나 괜찮은 전공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심리학은 단순히 우리가 무엇을 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를 넘어, 인간의 사고 과정과 각자의 행동에 숨겨진 이론까지 설명하는 정신 행동의 과학 연구와 관련이 있습니다. 통찰력 있는 사고, 인지, 대인관계, 그리고 심리학 이론 및 정보는 넓은 범위의 인간 행동에서 나타나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는데 종종 사용되고 있습니다. 심리학은 영어로 ‘psychology’이며, 이는 15세기 후반부터 16세기 초에 처음으로 사용되던 라틴어인 ‘psychologia’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오늘날 기능주의, 정신분석학, 인지주의 등의 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이 존재하고, 이들 모두 학사 및 석사 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들이기도 합니다.

 

심리학은 세계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전공 중 하나입니다. 심리학을 공부하면 나중에 동료 직원들과 좀 더 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을 자연스레 습득할 수 있기도 하죠. 게다가 하나의 인격체로서 끊임 없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심리학 학위를 취득한 학생들은 졸업 후 임상 심리학, 직업 심리학, 교육, 법 심리학, 광고, 상담, 법률 집행 등의 사회 여러 분야에서 활약할 수 있답니다. 특히 법 심리학자들의 경우 범죄 행동에 관련된 여러 심리 상태를 이해하여 범죄 수사에 큰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반면, 심리학과 그렇게 큰 연관이 없는 분야에서도 심리학 전공자들은 환영 받습니다. 바로 수많은 과제물과 시험을 통해 기른 이들의 분석 능력과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능력 덕분인데요. 소매 관리, 인사 관련 부서, 사회 복지 등의 분야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만큼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어디 한 곳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무궁무진한 것이죠.

 

전 세계 많은 대학들이 좋은 심리학 프로그램을 많이들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심리학을 공부한다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기업들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취업 시 전공 선호도도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반드시 해당 언어 능력이 뛰어나다는 것을 전제로 해야겠죠. 실제로 커리큘럼을 따라가는 데도 유창한 언어 구사가 필수로 요구되기 때문에 언어 공부를 소홀히 하면 안되겠죠.

 

그렇다면 지금부터 심리학을 공부할 만한 유학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영국

케임브리지, 옥스포드, UCL 같은 영국의 명문대들이 유명 심리학 프로그램을 보유하고 있는 것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나머지 전공에서도 엄청난 두각을 드러내고 있기 때문이죠. 대부분의 영국 대학들이 역사가 깊어 심리학 같은 분야에서는 학습 환경이 매우 좋습니다. 특히 케임브리지 대학교의 교수들은 이 분야의 최고 권위자들입니다. 정신 행동 과학 및 자연 과학 분야를 심도 있게 공부할 수있습니다.

 

중국

중국 대학들 역시 심리학으로 유명합니다. 특히 홍콩 대학교 (University of Hong Kong)와 북경 대학교 (Peking University)가 순위가 높습니다. 중국은 최근 심리학 분야에서 급부상하고 있으며, 전문가들은 앞으로의 전망 역시 높다고 입을 모아 말하고 있습니다.

 

호주

호주의 명문 대학들인 멜번 대학교 (University of Melbourne), 시드니 대학교 (University of Sydney), 호주 국립 대학교 (Australian National University)는 잘 짜인 심리학 프로그램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사회를 더욱 이롭게 하는데 공헌하고 싶은 사람들은 여러 단체들을 통한 사회 복지 활동이 활발한 호주가 분명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기타 국가

남들과는 다르게 좀 특이한 국가에서 공부하고 싶으신 분들은 싱가포르 국립 대학교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일본의 도쿄 대학교 (University of Tokyo), 뉴질랜드의 오클랜드 대학교 (University of Auckland), 스페인의 마드리드 자치 대학교 (Universidad Autonoma de Madrid), 네덜란드의 암스테르담 대학교 (University of Amsterdam)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으니 고려해보면 좋을 것입니다.

 

참고 정보

2016 QS 세계대학랭킹 심리학 순위 바로가기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