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오스트레일리아: 유학지 도착 후 - 필독 기사

호주에서의 유학 생활

2076

생활비
호주의 법규에 따라 유학생들은 자신의 생활비를 조달할 능력이 있다는 증거를 제시해야 합니다. 이러한 규정은 유학생들이 호주에 있는 동안 편안하고, 안전하며 즐겁게 생활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유학생들은 아르바이트를 해서 생활을 보충할 수 있지만 '생활비' 규정은 학생들이 전적으로 일에 의존해서 모든 비용을 조달하지 않아도 공부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010년 1월 1일부터 학생 비자 신청자와 그 가족들은 생활비 요건을 충족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비용을 조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대상 학생이 사용할 연간 18,000 호주 달러
• 학생 파트너가 사용할 연간 6,300 호주 달러
• 학생의 첫 번째 자녀가 사용할 연간 3,600 달러
• 해당될 경우 그외의 자녀들이 사용할 1인당 연간 2,700 달러
자세한 정보는 immi.gov.au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식료품비 및 기타 품목의 일반적인 비용입니다.

• 식빵 - 2.50 ~ 4.00 호주 달러
• 우유 2리터 - 2.20 ~ 3.60 호주 달러
• 신문 - 1.50 ~ 3.00 호주 달러
• 아침식사용 시리얼 1 박스 - 3.00 ~ 5.60 호주 달러
• 티백 100개 - 3.00 ~ 5.00 호주 달러
• 청량 음료 1병 - 1.50 ~ 3.00 호주 달러
• 샴푸 1병 - 2.50 ~ 6.50 호주 달러
• 다진 소고기 (500 그램) - 3.00 ~ 7.50 호주 달러
• 닭 다리 필렛(500 그램) - 5.50 ~ 7.00 호주 달러

예산과 관련된 추가 정보는 다음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 웹사이트:

understandingmoney.gov.au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오락거리
호주는 알뜰하게 얻을 수 있는 것이 많은 나라입니다. 가까운 곳에서 즐길 수 있는 멋진 자연의 아름다움, 연중 쾌적한 기후, 산책하고 달리고 자전거를 탈 수 있는 수 많은 국립 공원과 해변 등 돈을 들이지 않고도 즐거운 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호주에서 무료로 즐길 수 있는 다른 활동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다채롭고 재미있는 주말 시장 둘러보기, 무료 갤러리와 박물관에서 호주의 예술과 역사에 대해 배우기, 호주의 수많은 마을과 해변에서 열리는 호주의 축제에 참여하기, 매년 호주 가족들은 함께 어울려 야외로 나가 음식과 와인 그리고 무료 음악 축제를 즐깁니다. 그리고 여름에는 해변에서 인명구조 파도타기 대회가 열리곤 합니다.

호주 사람들은 야외 활동을 즐깁니다. 그래서 항상 돈을 들이지 않고 즐길 수 있는 것들이 아주 많습니다! 현지 신문에서 지역에서 어떤 행사가 벌어지는지 확인해 보세요.


은행 계좌 개설 방법
유학생들이 호주 은행 계좌를 개설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호주에 입국하면 최대한 빨리 계좌를 개설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것은 여권과 거주 주소를 입증하는 서류입니다. 그러면 은행에서 계좌를 개설해 주고 ATM을 이용할 수 있는 ATM 카드를 우송해 줍니다. 일부 은행은 고등 교육 기관에 정규 등록한 학생에게 월 계좌 수수료를 면제해 주기도 합니다.

자세한 정보는 계좌를 개설하려고 하는 은행의 웹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음식

외식
호주인들은 스포츠 애호가들이라고 말을 하지만 또한 그만큼 음식을 좋아하기도 합니다! 호주는 세계 최고의 요리사들과 수상 실적에 빛나는 레스토랑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주 사람들의 음식 사랑은 상당합니다. 호주가 누리고 있는 문화적 다양성 때문에 여러분은 베트남에서 베네수엘라, 모로코에서 멕시코, 터키에서 타파스, 일본, 독일 등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기후는 북쪽에서 남쪽까지 상당히 달라지며, 따라서 생산되는 농산물의 종류가 아주 다양하며 매우 긴 해안선을 가진 호주는 맛있고 신선한 해산물도 풍부합니다.
호주에서는 외식이 일상화 되어 있으며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격 또한 저렴하며 현지의 작은 레스토랑은 메인 코스를 불과 5달러에 제공합니다! 중간 수준과 최고 수준의 레스토랑(사치를 위한!)들도 많고 주요 도시에서는 맛있는 음식을 즐길 수 있는 곳들이 절대 부족하지 않습니다!
호주에서는 많은 레스토랑이 'BYO' (Bring Your Own)이며 이는 상당한 식사비용을 절약할 수있다는것을 의미합니다. 레스토랑이 BYO일경우 자신의 주류를 가져오는게 허용됩니다. 종종 가져온 주류에 잔을 세팅해 주고 병마개를 따서 따라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소액의 봉사료(corkage charge)를 받습니다. 그 금액이 레스토랑들마다 다르므로 얼마가 나왔는지 꼭 확인하세요.

요리하기
호주 사람들은 요리하기도 아주 즐깁니다. 특히 여름이면 '바비' (또는 바베큐)에 불을 붙여 새우나 '스내그(snags)' (소시지)를 굽곤 합니다. 주말 바비큐 파티는 집에서 친구들과 사귀는 방법으로 아주 인기가 있으며 식료품은 현지의 슈퍼 마켓, 재배자 직판 시장 또는 식료품 시장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식료품 구입을 위해서는 호주의 2대 주요 슈퍼마켓인 울워스(Woolworths)와 콜스(Coles)를 주로 이용하게 됩니다. 주요 도시에서는 이 두 슈퍼마켓이 없는 곳이 없습니다. IGA는 식료품이 저렴한 독립 슈퍼마켓입니다. 또 다른 슈퍼마켓 체인인 ALDI는 동부 해안(뉴사우스웨일즈 주, 퀸즈랜드 주, 호주수도특별자치구, 빅토리아 주)에서 영업을 하며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가치의 식료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호주에서 일하기

아르바이트
2008년 4월 26일 이후 비자를 받은 학생들은 호주에서 생활하면서 학비를 보충하기 위해 주당 20시간씩 일할 수 있습니다. 가족을 동반한 경우, 부양 가족 역시 학생이 학업을 시작한 이후 주당 최대 20시간씩 일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DIAC 웹사이트를 참조하십시오.

많은 학생들이 여행이나 저축을 할 수 있도록 추가 수입을 위해 일을 하며, 그외의 학생들은 경험을 쌓기 위해 일을 합니다. 바와 레스토랑 그리고 카페에서 일을 찾거나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서 아르바이트 자리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자리는 현지 신문이나 seek.com.au 또는 careerone.com.au 같은 온라인 상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일을 하기를 원하는(또는 은행 계좌를 열기를 원하는) 학생은 세금 신고(Tax File)가 필요합니다. 호주 국세청(Australian Tax Office) 홈페이지로 가서 지시에 따라 양식을 기입하여 쉽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처리 기간은 대개 2 - 3 주 걸립니다.

자원 봉사
자원 봉사는 호주 공동체에서 서로를 알고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학업 외의 기술을 익히거나 자신의 문화적 관점을 넓히기 위해 자원 봉사 활동을 벌입니다.
자원 봉사 기회로는 비영리 혹은 공동체 조직에서 일을 하거나 학업과 관련된 기업에서 일을 돕는 것 등이 포함됩니다. 호주에서는 자원 봉사자가 나무 심기, 해변 청소, 해상 인명 구조에서 주요 스포츠 혹은 음악 행사에서 일을 하거나 노인 요양원 일손 돕기 등 다양한 일들을 수행합니다.

자원 봉사는 일주일에 한 시간 정도 하거나 그 보다 더 많은 시간을 일해야 할 수 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원 봉사는 한 걸음 앞설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추가적인 기능과 경험을 가진 학생은 대개 취업을 하려고 할 때 호의적인 평가를 받습니다.

여러분이 재학하고 있는 교육 기관에서 자원 봉사 기회를 광고하기도 합니다.
자원 봉사에 대한 추가 내용은 govolunteer.com.au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건강 관리
호주에 도착하면 현지 의사/GP에게 등록을 해야 합니다.

호주는 유학생 의료 보험(OSHC, Overseas Student Health Cover)라는 명칭의 의료 보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호주에 입국한 순간부터 적용을 받기 위해 OSHC를 호주 입국 전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가입한 OSHC는 여러분이 호주에서 생활하는 동안 필요할 수 있는 의료 진료 비용을 지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OSHC는 대부분의 처방 약과 응급 서비스 비용 부담에도 도움을 줍니다.

호주에서는 5개 기관에서 OSHC를 제공합니다. 각 제공 기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링크를 참조하십시오.

• 호주 건강 관리 OSHC(Australian Health Management OSHC)
• BUPA 오스트레일리아(BUPA Australia)
• 메디뱅크 프라이빗(Medibank Private)
• OSHC 월드케어(OSHC Worldcare)
• NIB OSHC
OSHC 는 치과, 안경 또는 심리 요법과 관련된 비용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하고 진료 비용을 보험으로 처리하고 싶을 경우 추가로 민간 의료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응급 서비스
응급 사태의 경우, 000으로 전화를 하십시오.

코스 검색

오스트레일리아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Hotcourses Editor is the mysterious, faceless force made up of all our different contributors over the years. From masters in their field to top notch journos, take a peek at some of the talent we’ve had the pleasure of working with.

무료

'호주에서 유학하기' eBook

읽은 내용이 만족스러우신가요? 우리는 [COUNTRY] 유학 관련 인기있는 기사를 한 권의 디지털 Ebook에 모아놓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