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캐나다: 대학 지원하기 - 필독 기사

캐나다의 고등교육 시스템

작성자
636

 

캐나다의 고등교육 시스템은 세계에서 칭찬이 자자할 만큼 명성이 높습니다. 캐나다의 교육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또는 학습 문화는 어떠한지 등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캐나다의 고등교육 구조

 

캐나다의 고등교육은 미국과 다소 유사합니다. 캐나다에서는 각 주정부에서 대학을 포함한 모든 교육기관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연방 정부에서는 개입하지 않습니다. 즉, 교육에 관련해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들을 각 주정부가 처리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교육이 계속해서 제공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번 해에는 가을학기 (8월 말/9월 초~12월/1월), 겨울학기 (1월~4월), 여름학기 (4월/5월~7월)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퀘벡 주와 다른 주와의 차이점

 

퀘벡 주는 캐나다의 다른 주들과 교육 시스템 구조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퀘벡 주에서 ‘college’라는 명칭은 2년제 대학 준비 프로그램과, 대학 졸업 후 진학하는 3년제 전문가 프로그램 모두에 사용됩니다. 또한 퀘벡 주에서는 학사 학위를 취득하는데 4년이 아닌 3년이 소요됩니다. 석사 과정의 경우 1~2년이 소요되며 박사 과정의 경우 최소 3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반면 다른 주에서 'college'라고 하면 보통 자격증, 디플로마, 준학사 학위를 제공하는 커뮤니티 칼리지나 기술 대학을 지칭합니다. 학사 및 석사 과정은 ‘university’라고 불리는 대학교에서 공부할 수 있으며 몇몇 대학원에서는 상급 자격증, 학위, 혹은 디플로마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고등교육 기관 종류

 

캐나다에는 다양한 종류의 고등교육 기관이 있습니다. 미국과 비슷하게 캐나다에도 기술 및 커뮤니티 칼리지가 있어 특정 직군 취업을 목표로 한다면 이 또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혹은 2년제 대학 졸업 후 4년제 대학으로 편입해 학사 학위를 취득하는 길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해주세요.

 

기초교양 대학

 

미국의 기초교양 대학과 마찬가지로 캐나다의 기초교양 대학 역시 다양한 학문을 아우르는 공부를 할 수 있는 학부 중심의 기초교양 교육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문학, 사회 과학, 자연 과학 등의 여러 분야를 폭넓게 공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립 대학

 

공립 대학은 주정부나 연방정부에서 재정보조를 받는 교육기관입니다. 하지만 학비가 무료는 아니고 사립대학과 마찬가지로 학생들에게 일정 수준의 학비를 청구하고 있습니다.

 

사립 대학

사립 대학은 일반적으로 주정부나 연방정부에서 재정보조를 받지 않는 교육기관을 뜻합니다. 그 대신 사립 단체나 부유한 동문들의 기부금, 교수 연구 보조금, 혹은 학생들이 지불한 학비 등으로 운영됩니다. 사립 대학은 특히 풍부한 자금으로 각 분야에서 세계적 명성을 지닌 우수한 교수진들을 유치해 교육의 질을 높입니다.

 

학습 문화

 

교직원과의 상호작용

 

캐나다에서 대학을 다니다보면 교수님들과의 관계가 한국보다는 좀 더 친밀하고 격식이 없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입니다. 오피스 아워에 맞춰 교수님의 연구실에 방문해 궁금한 점을 질문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강의 중간에도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손을 들고 질문을 하면 됩니다.

 

코스 구성

 

학기마다 5개 정도의 코스를 수강할 수 있을 텐데요. 각 코스마다 주당 2시간 정도의 강의와 그 주에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한 토의가 중심인 1시간짜리 튜토리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문화주의

 

캐나다 유학을 선택하는 이유에서도 잠깐 언급했듯이 다문화주의는 캐나다에서 처음으로 관련 정책을 도입한 만큼 국내에서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 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세계 곳곳에서의 다양한 경험을 지닌 교수님들 뿐만 아니라 주변에서도 쉽게 여러 나라 출신의 학생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용어 및 표현

 

캐나다는 고등교육과 관련해서 미국과 많은 용어를 함께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school’이라고 하면 유치원부터 대학교까지 광범위한 학교를 나타냅니다. 또한 영국의 경우 대학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있다고 말할 때 ‘I am reading English’라는 표현이 더 흔한 반면, 캐나다에서는 ‘I am studying English’라는 표현이 더 친숙합니다. 정말 흥미롭지 않나요? 다른 용어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코스 검색

캐나다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