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캐나다: 유학지 출발 전

캐나다의 명문 대학들

작성자
106

 

>> 2016/17 타임즈 세계대학랭킹 발표: 성장하는 아시아 대학들

 

오늘은 많은 학생들이 유학을 떠나는 캐나다의 명문 대학들에 대해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얼마 전 발표된 2016/17 타임즈 세계대학랭킹 순위는 잘 확인하셨나요? 총 26개의 캐나다 대학들이 이번 랭킹에 포함되었는데요. 그중 총 8개의 대학들이 상위 200위권 안에 드는 성과를 냈습니다. 캐나다는 미국과 비교했을 때 학비가 상대적으로 더 저렴하고, 대학 지원 절차가 더 간단하며, 게다가 영주권을 얻을 수 있는 기회까지 더 많습니다.

 

캐나다의 대학들은 상당히 국제화되어 있어서 학생들의 국적 비율뿐만 아니라 교수진의 국적 비율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또한 캐나다국제교육부가 실시한 유학생 조사에서 90% 이상의 학생들이 캐나다 유학 생활에 대해 만족 혹은 매우 만족한다고 응답했고, 95%의 학생들이 캐나다를 유학지로 추천하겠다는 뜻을 보였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캐나다에서는 어느 대학들이 명문으로 꼽히고 있을까요? 지금부터 캐나다의 명문 대학세 곳을 소개해드릴게요!

 

1. 토론토 대학교 (University of Toronto)

 

영국의 명문 대학들처럼 칼리지로 이루어져 있는 토론토 대학교는 제각기 다른 역사와 특징을 가진 12개의 칼리지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흔히 U of T라고 불리는 토론토 대학교는 캐나다 최초의 학술 출판사를 설립하고 캐나다에서 최초로 삼림학부를 개설한 곳이기도 합니다.

 

700여 개의 학사 학위와 200여 개의 석사 학위를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의학 분야로는 캐나다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위상을 떨치고 있는 수준입니다. 학생 수가 매우 많은 것 또한 특징인데, 총 60,000명 이사의 정규 학기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그중 15%가 유학생입니다. 졸업보다 입학이 훨씬 어려운 한국 대학들과는 다르게, 토론토 대학교는 입학은 그렇게 어렵지 않지만 졸업하기가 상당히 어려워 입학 후에 더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 학교로 악명이 높습니다.

 

5명의 캐나다 총리를 배출했으며, 10명의 노벨상 수상자들이 토론토 대학교와 관련이 있었습니다.

 

2.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BC주에서 가장 오래된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 또한 캐나다의 명문 대학하면 바로 떠오르는 대학입니다. 두 개의 캠퍼스로 이루어져 있으며 하나는 밴쿠버에, 나머지 하나는 킬로나에 있습니다. 밴쿠버에 있는 메인 캠퍼스는 주변에 해변가가 많고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자랑하며, 식물원과 유명 공연 예술 센터가 캠퍼스 내에 있습니다.

 

UBC는 학생들에게 많은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어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도 대학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50,000명 이상의 정규 학기 학생들이 재학 중이며, 그중 25%가 유학생입니다.

 

7명의 노벨상 수상자들이 브리티시 컬럼비아 대학교와 관련이 있었으며, 옥스퍼드 대학교의 장학생인 로즈 장학생이 총 69명, 그리고 65명의 올림픽 메달리스트가 이 학교 출신입니다. 또한 현재 캐나다 총리로 재직 중인 저스틴 트뤼도 총리 역시 UBC에서 교육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습니다.

 

3. 맥길 대학교 (McGill University)

 

맥길 대학교는 세계경제포럼이 주최하는 세계대학지도자포럼 (Global University Leaders Forum)에 참가하는 캐나다 유일의 대학입니다. 이 포럼은 전 세계 26개 명문 대학들의 총장들이 참가하는 자리입니다. 1821년에 설립된 맥길 대학교는 퀘벡 주 몬트리올에 있습니다.

 

1829년에 의학부를 캐나다에서 최초로 개설한 이래로, 지금까지 임상 분야에서는 세계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총 300개 이상의 분야를 제공하고 있으며, 150개국 이상에서 온 40,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재학 중입니다. 때문에 캐나다에서 가장 국제적 다양성이 뛰어난 대학들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합니다.

 

앞서 언급된 로즈 장학생의 수는 캐나다 내에서 가장 많습니다. 또한 평균 입학 점수 역시 맥길 대학교가 캐나다에서 가장 높습니다.

 

지금까지 캐나다의 대표적인 명문 대학 세 곳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외에도 캐나다에는 저마다의 특색과 장점을 지닌 우수 대학들이 많이 있습니다. 장학금, 취업 기회, 국제화, 학과별 순위 등 자신이 우선순위를 두는 항목은 사람마다 다 다르겠죠? 적절한 리서치를 통해 자신에게 가장 알맞은 대학을 선택하는 것 역시 현명한 해외 유학의 길이라는 것을 꼭 기억해두세요!

 

2017년 타임즈세계대학랭킹 (캐나다)

 

국내 랭킹

세계 랭킹

대학 명

1

22

University of Toronto

2

=36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3

42

McGill University

4

103

University of Montreal

5

107

University of Alberta

6

=113

McMaster University

7

=173

University of Waterloo

8

=195

University of Calgary

(세계 200위권 밖의 다른 대학들을 확인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 캐나다 유학 관련 모든 기사 읽기

 

코스 검색

캐나다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