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캐나다: 비자 안내 - 필독 기사

캐나다 학생비자 신청하기

작성자
2804

 

캐나다에서 공부하기 위해서는  ‘study permit’이라고 불리는 학생비자를 발급받아야 하는데요. 캐나다 이민국 (CIC)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서류 제출을 통해 신청할 수도 있지만 온라인 신청이 훨씬 더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정식 캐나다 교육기관에서 입학 허가를 받고 난 후 학생비자에 신청해야 한다는 것 역시 기억해주세요!

 

지원자격 확인

 

신청 첫 단계에서는 학생비자 신청자격을 만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신청자들 모두 짧은 질문지에 답해야 할 텐데요. 캐나다 유학을 선택한 이유와 몇 가지 개인 정보에 대한 질문 내용이 주를 이룰 것입니다. 모든 질문에 답을 한 뒤 바로 학생비자 신청자로서의 적합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학생비자 신청자격을 만족할 시

 

캐나다 학생비자에 신청 가능한 사람이라고 판단되었을 때, 몇 가지 간단한 질문이 더 있을 것입니다. 전과가 있는지, 캐나다에 가족을 데려올 것인지, 유학 경비로 사용할 수 있는 보조금을 지원받았는지 등에 대한 내용일 것입니다. 답변은 마지막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질의응답을 마치고 나면 ‘personal reference code,’ 비자 신청에 필요한 서류 목록, 비자 신청 관련 도움을 얻을 수 있는 링크, 비자 신청 안내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personal reference code’는 꼭 기억해두어야 하므로 해당 페이지를 프린트하거나 코드를 메모해놓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서류 목록

 

필요한 서류는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캐나다 정식 고등 교육기관에서 받은 입학허가서는 모든 신청자들이 제출해야 합니다. 어떤 신청자들은 국적에 따라 지문 등의 생체 인증 정보를 제출해야 할 수도 있으며, 메디컬 테스트도 신청자에 따라 요구될 수 있습니다. 전과가 있으면 학생비자를 발급받을 수 없으므로 전과 기록이 없다는 것을 서류로 증명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은행 거래 내역서, 학비 및 기숙사비 납부 영수증, 장학금 수혜 증명서 등으로 캐나다 유학 기간 중 유학 경비를 충당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현재 1년 기준 $10,000 (CAD)를 캐나다에 거주하는데 필요한 경비로 사용 가능하고 이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신청하기

 

이제 비자 신청서를 제출할 수 있는 온라인 서비스인 MyCIC를 이용할 수 있도록 ‘electronic credential’에 등록해야 할 차례입니다. 그 다음 필요한 서류를 업로드 하고, 다시 한 번 신청서를 확인한 뒤, 신용카드로 수수료를 지불하고 최종적으로 서류 제출을 완료하면 됩니다. 정상적으로 서류가 제출되면 안내 메시지가 뜰 것이며 MyCIC 계정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가 승인되었을 시

 

신청서가 승인이 되면 ‘letter of introduction’을 받게 될 것이며 가끔 임시 거주 비자가 나오기도 합니다. 캐나다에 도착해 출입국관리소에 이 문서와 여권을 함께 담당자에게 보여주어야 합니다. 또한 비자 신청 시 제출했던 서류 원본 역시 지참하고 있어야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을 성공적으로 거치면 학생비자를 받고 캐나다에 입국할 수 있게 됩니다.

 

캐나다 학생비자 발급 비용

 

캐나다 학생비자 발급 비용은 약 $150 (CAD)입니다. 하지만 이 비용은 기본 가격이므로 실제로 신청서를 업로드하고 검토했을 때 비용이 조금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인터뷰 유무

 

어떤 경우에는 국내에서 면대면 인터뷰를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따로 안내를 받으실 테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코스 검색

캐나다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알고 계셨나요?

필독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