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독일: 취업 전망 - 필독 기사

독일에서 유학 후 현지 취업하기

작성자
802

 

유학생으로서 독일에서 유학 현지 취업에 성공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에, 독일에서 합법적으로 체류는 가능한 걸까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독일의 취업 시장

 

상당히 많은 수의 유학생들이 학위 취득 이후에도 독일에 계속 남아 현지 취업에 도전합니다. 실제로 2014년DAAD (German Academic Exchange)는 약 50%의 유학생들이 독일에 남았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결과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독일은 EU 국가들 중에서도 실업률이 낮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고, 대부분의 산업에서 일자리가 풍부하기 때문이죠. 특히 독일 대학 학위를 소지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기회의 문이 더 넓은 편입니다. 또한 정부나 지역사회 모두 외국인 인력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습니다. 의학, 공학, IT, 기술, 과학 분야에서는 인력 수요가 상대적으로 더 많습니다.

 

졸업 후 독일에서 일할 수 있을까?

 

비 EU 국가 출신 학생들은 학위 취득 후 최대 18개월 동안 독일에 합법적으로 체류가 가능하며, 이 기간 동안 구직 활동을 해야 합니다. 결코 짧은 시간이 아니죠. 정해진 기간 내에 정규직 일자리를 탐색하되, 그 동안 원하는 만큼 일을 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식으로 커리어를 구축해나가기 전 아르바이트를 통해 생활비를 충당할 수 있습니다. EU 국적의 학생들은 독일에서 일할 때 취업 비자가 필요 없습니다. 유효한 여권이나 주민등록증만 소지하고 있으면 됩니다.

 

:

  • 일찍 지원하세요. 마지막 학기에 본격적으로 원하는 자리에 지원해야 합니다.
  • 수많은 지원자들 사이에서 빛나야 합니다. 핫코스의 이력서 혹은 추천서 작성 관련 가이드를 참고하세요.
  • 재학 중인 대학에서 최대한 많은 것을 얻으세요. 취업 담당 부서에서 상담을 받거나, 취업 박람회 혹은 네트워킹 행사 등에 자주 참여하세요.
  • 독일어 코스를 수강하는 것도 좋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이 전 강의를 영어로 수강했겠지만, 독일에 계속 남아 취업을 하고 싶다면 기초적인 독일어를 구사하는 것이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독일 기업 지원 시, 다른 지원자들과 비교했을 때 면접관들은 같은 외국인들이라도 독일어 구사가 어느 정도 가능한 사람에게 좀 더 호감을 표시할 것입니다.
  • 면접 시간에 늦지 않도록 하세요. 독일에서는 시간 약속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이 절대 그냥 있는 소리가 아닙니다. 면접 장소를 미리 파악한 뒤 당일 날 충분한 여유 시간을 갖고 집에서 출발하세요.

 

독일 구직 관련 유용한 웹사이트:

 

행운을 빕니다, 여러분!

 

 

코스 검색

독일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