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홍콩: 유학지 출발 전 - 필독 기사

홍콩에서 공부하기: 유학생 경험담

3608

아쉽게도 홍콩 유학은 흔하지 않아 주변에서 홍콩 유학 경험담을 듣기란 쉽지 않습니다. 여행객으로서의 생활과 유학생으로서의 생활은 몹시 큰 차이가 있기 때문에 진짜 홍콩 유학생의 삶은 어떠할까에 대해 궁금한 점이 많은 것도 사실인데요.

홍콩유학

영국 학생인 가레스 루이스가 홍콩대학교 (University of Hong Kong)에서 공부하며 경험했던 것을 공유해 주었습니다. 홍콩 유학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아주 흥미로운 내용이 될 것 같습니다!

>> 홍콩 대학 순위 확인하기

>> 해외유학 장학금 정보 확인하기 

 

‘저 (가레스 루이스)는 영국에서 맨체스터 대학교 (Manchester University)에 다니고 있었어요. 맨체스터는 정말 살기 좋은 도시죠. 그러나 학위를 이수하면서 해외에 나갈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는 그러기로 결정을 했어요. 홍콩에 갔던 것은 제가 전에 겪었던 것과는 완전히 다른 경험이었죠. 주강 삼각주 (Pearl River Delta)의 산과 섬들 사이로 곧게 뻗은 고층 건물들은 마치 런던과 파리를 평범하게 보이도록 만드는 듯 했어요.

 그런데 가장 눈에 띄었던 점은 바로 사람들이 엄청나게 많았다는 거예요. 도착한 첫날 밤에 홍콩의 지하철인 MTR을 타고 코즈웨이 베이 (Causeway Bay)에 내렸을 때 저는 수많은 사람들과 빛, 그리고 소리에 둘러싸이고 말았죠. 아주 늦은 시간이었는데도 마치 아직 해가 지지 않은 것 같았어요. 한 마디로 말하자면 홍콩에서의 저의 삶은 문화 충격으로 시작되었어요.

홍콩유학

 많은 사람들이 제가 어떻게 언어 장벽을 극복했는지 물어왔어요. 어떻게 중국어로 수업을 들었냐고요. 하지만 저는 그럴 때마다 대답했죠. 그런 적이 없다고요. 제가 다닌 홍콩대학교에서는 영어가 제1언어로 사용되고 대부분의 홍콩 대학들이 영어를 사용해요. 광둥어와 중국어를 제2외국어로 배우기는 했지만 전혀 겁을 먹을 필요가 없는 부분이에요.

 홍콩 사람들의 영어 구사력은 매우 뛰어나요. 그러므로 굳이 중국어를 배울 필요는 없지만 저는 중국어를 배움으로써 대학과 도시에서 좀 더 풍부한 경험을 할 수 있었다고 말하고 싶네요. 친구들을 사귀는데도 큰 도움이 되었거든요.

 홍콩의 교육 환경은 영국과 아주 달랐어요. 특히 홍콩 대학들은 그룹 과제, 프로젝트, 프레젠테이션에 두는 비중이 매우 컸거든요. 또한 열성적인 교수들과 소규모 강의는 홍콩대학교가 세계 대학 랭킹에서 매년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는 것에 많은 공헌을 했을 거라고 생각해요.

 제가 그곳에서 가장 인상 깊었던 점들 중 하나는 바로 공동체 의식이었어요. 기숙사 친구들과 함께 밥을 같이 먹고, 스포츠 활동을 하고, 친목 모임을 가지며 쌓는 우정과 친밀감은 제가 영국에서 대학을 다닐 때와는 사뭇 다른 점이었죠. 이 때문에 생기는 자유의 제한 때문에 가끔은 불편한 점도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저는 그런 단점들을 상쇄할 만큼 매우 만족하는 부분이었어요.

홍콩유학

 유학 생활에서 음식이 빠질 수 없죠. 저는 홍콩에서 이전까지는 먹어보지 못했던 맛있는 음식들을 많이 접할 수 있었어요. 흔히들 아는 딤섬 이외에도 미슐랭 스타를 받은 음식들을 가끔은 내가 훔쳐먹는 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저렴한 가격에 먹을 수 있었어요. 유명 레스토랑에서 정말 만족스러웠던 음식을 5 파운드도 안되게 지불했던 적이 있었거든요.

 홍콩의 유흥문화는 어땠는지 궁금하시죠? 감히 최고였다고 말하고 싶어요. 란 콰이 퐁 (Lan Kwai Fong)과 완차이 (Wan Chai)는 화려한 술집과 클럽, 그리고 멋진 경치가 있는 곳이었죠. 술집 15층에서 바라본 빅토리아 하버의 빛나는 야경은 종종 제가 살아있다는 것에 감사함을 느끼게까지 해주더군요.

 이제 가장 중요한 점을 얘기할게요. 저는 이 유학 경험이 회사나 대학원에 지원하는데 매우 값진 경험으로 작용했다고 생각해요. 홍콩에서 공부하며 얻은 능력과 경험들을 제가 지금 준비하고 있는 면접에서 국제적 경험을 예로 들며 자신 있게 말할 수 있거든요. 고용주들은 제가 홍콩에서 겪었던 일들에 대해 매우 흥미로워할 거예요. 왜 그곳에 갔는지, 결과적으로 제가 그곳에서 얻어온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서요.

해외에서 공부하는 것은 인생에서 꼭 한번 겪어봐야 할 일 중 하나인 것 같아요.’

 

>> 홍콩 대학 순위 확인하기

>> 해외유학 장학금 정보 확인하기 

 

 

 

코스 검색

홍콩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