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홍콩: 취업 전망

홍콩에서 취업하기

작성자
2204

 

금융, 무역, 국제 관계 및 문화의 주요 글로벌 허브인 홍콩은 매년 전 세계 각지의 많은 대학 졸업생들이 취업을 위해 선택하는 나라입니다. 중국과의 독특한 연결고리와 급격히 성장 중인 서비스 분야로 인해, 홍콩에서 외국인들을 위한 취업 기회는 다행히도 적지 않은 편입니다. 홍콩에서 학업을 마치고 현지에서 취업을 할 계획이신가요? 지금부터 홍콩 유학 후 현지 취업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홍콩에서 계속 체류할 수 있을까?

 

 

대학 졸업 후 홍콩에서 계속 체류하고 싶다면 이민국에 외국인졸업생이민처리 (IANG) 대상자로 신청을 해야 합니다. 졸업 후 6개월 이내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non-local fresh graduate’로 고려되며, 신청서를 제출할 당시 반드시 취업이 된 상태일 필요는 없습니다. 이 과정을 성공적으로 거치면 홍콩에 12개월 동안 합법적으로 체류할 수 있게 됩니다.

 

대학 졸업 후 6개월이 지나서 신청할 시에는 더 이상 홍콩에 체류하고 있지 않더라도 ‘non-local graduate’로 고려됩니다. 이때는 신청 전에 이미 취업이 된 상태여야 하며, 일정 학력이 요구되고, 어느 정도의 연봉 수준을 만족하는 직업이어야 합니다. 이때까지의 홍콩 출입국 기록과는 상관없이, 홍콩의 교육기관에서 학위를 취득한 사람이라면 IANG에 얼마든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을 위해서는 ID 990A 양식을 완료하고,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서류를 모두 모아 이민국에 보내야 합니다. 여기에서 좀 더 자세한 신청 가이드라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업을 마친 뒤에는 4주 이내에 홍콩을 떠나야 합니다. 그러므로 본국에 돌아가 IANG에 신청해도 되고, 아니면 홍콩을 떠나기 전에 신청해도 됩니다. 혹은 졸업하기 바로 직전에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재학 중인 대학에 승인서를 요구해 받은 뒤, 이를 이민국에 서류를 보낼 때 첨부해야 합니다.

 

 

 

홍콩의 취업 시장

 

 

홍콩은 한국, 대만, 싱가포르와 함께 ‘아시안 타이거 (Asian Tigers)’라고 불리는 경제 그룹에 속해 있으며, 작은 국토에 굴하지 않고 나날이 영향력을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실업률 3.4%를 유지하고 있는 홍콩은 매년 전 세계 많은 학생들이 취업을 위해 찾는 곳이기도 합니다.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자유 경제가 특징인 홍콩은 주요 금융 및 국제 무역의 중심지입니다. 금융, IT 분야에서 특히 인력 수요가 많으며, 법조계와 회계 관련 지식 또한 취업 시장에서 매우 큰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영어를 구사할 줄 알면 구직에는 큰 문제가 없지만, 기본적인 광둥어를 할 줄 안다면 구직이 좀 더 수월할 수도 있습니다. 만다린어는 일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만 필요하나 종사하는 분야에 따라 아주 유용할 것입니다.

 

홍콩에는 수많은 다국적 기업들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때문에, 홍콩에서 본국으로 돌아가 지사를 변경하게 되더라도 새로운 회사에 지원하는 것보다 지원 절차가 더 간단합니다.

 

홍콩 GDP의 90% 이상을 서비스 산업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서비스 산업은 놀라울 만큼 빠르게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회계학, 재무, 건축학, 도시 계획, 금융, 보건, 생명 과학, 매니지먼트, 인적 자원, ICT, 국제법 같은 분야는 특히 아주 다양한 취업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구직 방법

 

 

유학생들은 현지 학생들과 마찬가지로 구인구직 게시판, 신문 광고, 취업 설명회 등을 통해 구직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혹은 종종 대학 측에서 학생들의 취업을 돕기 위한 서비스를 제지원하고 싶은 산업에 대한 정보를 미리 습득해두면 구직 활동에 큰 도움이 됩니다.

 

월스트리트 저널 아시아사우스 차이나 모닝 포스트, 스탠다드 등의 매체를 통해 비즈니스, 금융, 경제 관련 최신 뉴스를 접하세요. 이외에도 홍콩 무역 개발 위원회 (HKTDC) 웹사이트의 홍콩 경제 페이지에서 특정 산업 통계 정보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Monster HK, jobsDB 같은 구인 공고 검색 엔진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인증을 받은 홍콩의 교육기관에서 공부 중이고, 공부하고 있는 프로그램의 소요 기간이 1년 이상이라면 커리큘럼에 인턴십이 포함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인턴십 프로그램을 마친다고 해서 반드시 졸업 후 취업이 보장되는 것은 아니지만, 이를 통해 취업 네트워크를 쌓을 수 있어 분명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대학에서 도움 받기

 

 

대부분의 홍콩 대학들은 학생들의 원활환 구직 활동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홍콩 대학교 (University of Hong Kong)는 CEDARS라는 재학생들을 위한 취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 서비스를 통해 구인 공고를 보고, 졸업생들의 직군 별 취업률이나 다양한 취업 관련 행사 등 여러 유용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홍콩 폴리테크닉 대학교 (Hong Kong Polytechnic University)의 모든 학부생들은 커리큘럼에 포함된 직업통합교육 (WIE)프로그램을 완료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직무 경험을 쌓으며 졸업 후 취업에 도움이 될 만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 홍콩 유학 추천 전공 3가지

>> 홍콩의 대학 학비

코스 검색

홍콩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