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일본: 대학 지원하기

일본의 도시별 명문 대학

작성자
567

 

과학, 기술, 금융, 산업 디자인 등의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일본 유학이 매우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일본은 세계에서 가장 기술적인 발전 수준이 높은 나라들 중 하나로서, 전자 제품, 자동차 제조업 등의 관련 분야에서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미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한 닌텐도, 도요타 같은 곳들이 그 대표적인 예시라고 할 수 있죠. 이러한 일본의 글로벌 기업들은 현재 과학 및 기술 연구에서 세계를 이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 왜 일본에서 공부해야 할까? 기사 바로가기

 

무언가를 더 작게, 빠르게, 그리고 최초로 만들어내는 데는 그 능력이 매우 뛰어난 일본은 미국, 중국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거대한 경제 규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닌텐도나 도요타뿐만 아니라 닛산, 파나소닉, 캐논, 소니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탄생한 나라이니까요. 또한 로봇 산업에서도 최근 여러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일본은 어떻게 이러한 혁신에 앞장서게 되었을까요? 그 해답은 일본의 수준 높은 고등교육을 토대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본에는 세계에서 인정 받는 대학들이 많이 있는 것이죠. 지금부터 일본의 주요 도시에 위치한 명문 대학들을 소개해드릴게요!

 

>> 일본의 고등교육 기사 바로가기

 

 

도쿄

 

일본의 수도인 도쿄는 화려한 네온사인과 사람들로 가득찬 거리를 떠올리게 하죠. 하지만 놀랍게도 도쿄에는 사찰, 전통 정원, 찻집 같이 조용히 여유를 즐길 수 있는 명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보다 우리가 눈 여겨봐야 할 것은 바로 도쿄에 있는 유수의 대학들인데요. 수도인만큼 도쿄에는 수 백곳의 칼리지 혹은 4년제 대학들이 있습니다. 그중 도쿄 대학교 (University of Tokyo)는 현재 QS 세계 대학 랭킹에서 34위에 올라 있고, 도쿄 공과 대학 (Tokyo Institute of Technology)는 56위에 올라 있습니다. 이 두 대학 모두 세계 대학 랭킹으로는 일본에서 상위 3개 대학에 속합니다. 특히 국제적인 평판이 우수한 도쿄 대학교의 경우 현대 언어, 물리학, 천문학, 화학, 토목 공학, 구조 공학 등의 분야로는 세계 상위 10위권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도쿄 대학교의 총 재학생 수는 26,000여 명이며 그 중 2,400여 명이 유학생입니다. 매년 발표되는 머서 생활비 조사에 따르면 도쿄는 생활비가 가장 높은 국가들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매번 택시를 타거나, 매일 비싼 레스토랑에서 외식을 하지만 않는다면 다른 인기 유학지들과 비교했을 때 그렇게 많이 차이가 나는 정도는 아닙니다.

 

 

교토

 

교토는 일본의 문화적 수도라고 할 수 있는데요. 사실 교토는 1868년까지는 그 전 1,0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정치적 수도이기도 했답니다. 또한 교토는 UNESCO 세계 유산으로 등록된 장소가 17곳이나 될 정도로 풍부한 역사를 지니고 있습니다. 

 

교토 대학교 (Kyoto University)는 일본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대학입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된 도쿄 대학교와 도쿄 공과 대학과 함께 세계 대학 랭킹으로는 일본에서 상위 3개 대학에 속합니다. 이번 QS 세계 대학 랭킹에서 37위를 차지했기 때문이죠. 또한 생명 과학, 재료 과학, 현대 언어, 물리학, 천문학 분야로는 세계 상위 50위권 이내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교토 대학교의 총 재학생 수는 22,000여 명이며 그 중 1,600여 명이 유학생입니다. 또 다른 교토의 명문 대학인 교토 공과 대학 (Kyoto Institute of Technology) 또한 우수한 공과 대학입니다. 교토에는 약 30개의 칼리지 및 4년제 대학이 있습니다.

 

 

오사카

 

오사카는 무역의 중심지입니다. 오늘날 오사카는 주요 경제 도시이자 문화적 허브로서의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경제 규모의 경우 심지어는 몇몇 나라 전체보다도 클 정도이며 인구 수 또한 많습니다. 문화적 수도라 불리는 교토가 불과 40km 떨어진 거리에 있습니다. 하지만 오사카에도 수많은 예술 전시회, 콘서트, 연극 등이 열리며, 맛집으로 유명한 곳들 역시 많기 때문에 유학 생활 중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입니다. 오사카 대학교 (Osaka University)는 QS 세계 대학 랭킹에서 63위에 올라 있습니다. 오사카 대학교는 특히 화학, 생명 과학, 물리학, 천문학, 치과학, 재료 과학 등으로 유명합니다. 총 재학생 수는 23,000여 명이고 그 중 2,100여 명이 유학생입니다.

 

 

일본 정부는 유학생 유치에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약 300,000명의 유학생들을 받아 들이겠다는 계획을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일본의 유학생 수는 2003년에 이미 100,000명을 넘어 섰을 정도로 일본을 유학지로 선택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일본 대학들은 유학생들의 입학 절차와 관련해 매우 자세한 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일본이 아닌 다른 국가에서 다수의 교수진들을 초빙해옴으로써 국제화된 교육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원래 일본의 학기 시작일은 4월입니다. 하지만 유학생들의 상황을 고려해 다른 많은 국가들과 마찬가지로 9월 입학을 허가해주기도 합니다. 일본에는 780여 개의 대학들이 있는데 이중 약 80%가 사립입니다.

 

 

토호쿠 대학교 (Tohoku University), 입학 예정인 유학생들을 대상으로 4년 전액 학비와 생활비 명목의 장학금을 수여하는 장학생 프로그램을 운영 중인 나고야 대학교 (Nagoya University), 경영학으로 유명한 와세다 대학교 (Waseda University), 규슈 대학교 (Kyushu University) 또한 일본을 넘어 세계에서 인정 받는 대학들입니다.

 

 

코스 검색

일본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