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뉴질랜드: 학생 재정 - 필독 기사

학생 재정 문제

1419

생활비

일부 유학생들에게는 뉴질랜드가 상당히 생활비가 비싼 나라로 여겨질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서구의 기준으로 보면 뉴질랜드는 아직 상대적으로 생활비가 저렴한 나라입니다. 돈을 잘 관리하면 많지 않은 돈으로도 뉴질랜드에서 상당히 편하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공부를 하는 동안 돈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여러분이 비용을 충당할 수 있을 때까지 처음 몇 달간은 지출에 각별히 주의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장 지출이 큰 부분은 수업료이고 그 다음이 숙소와 식사에 드는 비용입니다. 학비는 여러분의 나라에서 직접 송금할 것을 권장합니다. 유학생들이 자칫 과소 평가하는 비용 중 하나가 교재 구입 비용입니다. 대부분의 교제는 한 권에 NZ$100이며 한 과목당 최소 한 두 권을 구입해야 합니다. 교재는 중고로도 살 수 있습니다. 항상 중고 서점과 캠퍼스 게시판을 눈 여겨 보십시오.

가구가 비치되지 않은 아파트에 입주할 경우. 냉장고, 세탁기, 히터(뉴질랜드는 전기 요금이 무척 비싸다는 것을 잊지 마십시오)와 다른 가구를 구입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들은 품질에 따라 구입하거나 임대할 수 있으며, 비용은 모두 $500 ~ $3,000 가량 들 수 있습니다.

알뜰하게 즐기는 오락

뉴질랜드는 멋진 야외 활동을 즐기려는 사람들에게 모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해 줍니다. 즉, 돈 한푼 들이지 않고 할 수 있는 것들이 무궁무진합니다. 학생들은 환상적인 경치, 쾌적한 기후 그리고 무료로 산책하고, 조깅하고, 자전거를 타고 또는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수많은 공원과 호수 그리고 해변을 가진 축복받는 이 나라의 자연 환경을 즐기며 여가 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사람들은 축제 애호가이기도 합니다. 일년 내내 개최되는 여러 음식 및 와인, 예술, 꽃 또는 재즈 축제들을 확인해 보십시오.외출 하기 전에 꼭 유의 해야 할 사항은 뉴질랜드에는 비가 아주 자주 내린다는 사실입니다. 날씨가 맑더라도 하루 종일 밖에서 활동을 해야 할 경우, 날씨가 금세 변할 수 있으므로 꼭 레인코트를 챙겨 가여 합니다.

현지 신문에서 현지에서 진행되는 것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 계좌 개설 방법

뉴질랜드에서 은행 계좌를 개설하는 것은 거의 모든 주요 은행들이 유학생용 패키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습니다. 계좌를 개설하려면, 여권과 현재 또는 앞으로 소속 학교에서 정규 과정에서 공부를 한다는 증빙(입학 승인 서한이나 등록금 납부 영수증으로 충분합니다) 그리고 뉴질랜드에서 거주할 곳의 주소를 입증할 서류가 필요합니다.

외식

뉴질랜드는 미식가들의 천국입니다. 뉴질랜드는 전인미답의 남태평양 해안선이 줄지어 있을 뿐만 아니라 공기 역시 생각할 수 있는 것보다 훨씬 맑고 신선합니다. 게다가 기후도 온화하고 풍요롭게 비옥한 땅도 넉넉합니다. 따라서 뉴질랜드에서 생산되는 식품의 품질이 최고라는 것은 지극히 당연합니다.

고기를 좋아한다면 뉴질랜드에서 생산되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양고기와 소고기를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해산물을 즐긴다면 전세계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는 가장 맛있고 신선한 해산물을 맛볼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는 건강하고 높은 품질의 농산품 생산에 주력하고 있으며, 여러분은 아주 다양한 유제품, 신선한 과일과 야채 그리고 유기농과 현지에서 생산된 식품들을 구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뉴질랜드 사람들은 먹는 것을 아주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요리사와 수상 실적이 빛나는 레스토랑들을 자랑하는 뉴질랜드는 다양한 문화와 배경을 가진 인구 구성으로 전세계로부터 다양한 영향을 받은 식도락 공간을 창조해 냈습니다.

레스토랑에서 식사를 즐기는 것은 뉴질랜드 사람들에겐 아주 일상적인 활동 중 하나입니다. 10달러 정도로 한끼 식사를 할 수 있는 태국, 중국과 기타 아시아 요리를 즐길 수 있는 곳들을 포함하여 저렴한 레스토랑과 카페들이 아주 많습니다. 또한 중간 수준과 최고 수준의 레스토랑도 많습니다(돈을 펑펑 쓰는 분들을 위해!).

뉴질랜드에서는 상당히 절약을 할 수 있는 'BYO' (Bring Your Own) 레스토랑들이 많습니다. BYO인 레스토랑에는 주류를 손님이 가지고 갈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소액의 코키지 차지(corkage charge)가 계산서에 추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레스토랑마다 그 금액이 상당히 다를 수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하십시오.

자취

뉴질랜드 사람들은 종종 저녁을 집에서 해 먹거나 친구들과 저녁이나 바비큐를 함께 즐깁니다. 함께 식사를 하는 것은 친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데 아주 인기 있는 방법입니다. 음식들은 현지의 슈퍼마켓이나 농산물 시장 또는 식품 시장에서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슈퍼마켓을 최소 일주일에 한 번 이용하여 일용품을 구입합니다. 슈퍼마켓에서는 식료품과 과일 야채, 육류와 어류, 조미료, 허브 등 상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식품은 물론 청소 도구, 전구, 화장실 용품, 신문과 잡지 등과 같은 기타 필수품을 갖추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슈퍼마켓에는 친숙한 양념류와 제품들을 갖추고 있으며 또한 많은 도시에 아시아 식료품 슈퍼마켓 같은 전문 상점들이 있습니다.

영업 시간은 다르지만 주요 도시에서는 대개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 또는 그보다 늦게까지 영업을 합니다. 하루 24시간 영업하는 슈퍼마켓도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www.woolworths.co.nz
http://www.newworld.co.nz/

아르바이트

정규 과정 유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특정 조건에 따라 뉴질랜드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 학과 과정의 실무 경험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또는
  • 12개월 이상의 과정에 정규 등록한 유학생의 경우 크리스마스와 신년 휴가 기간 동안 및/또는
  • 정규 과정의 유학생인 경우 학년 동안 주당 최대 20시간까지. 자세한 정보를 원할 경우 .immigration.govt.nz/를 방문하십시오.

 

대부분의 학생들은 여행이나 저금을 할 수 있게 약간의 추가 수입을 얻기 위해 일을 하며 또 어떤 학생들은 경험을 쌓고, 현지 사람들을 만나고 친구를 사귀기 위해 일자리를 구합니다. 바와 레스토랑 그리고 카페에서 일자리를 얻거나 전공과 관련된 분야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습니다. 아르바이트 일자리는 현지 신문이나 온라인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학생 일자리 검색(Student Job Search)은 여름 휴가 및 임시 혹은 아르바이트 일자리를 찾는 데 도움을 줍니다. 이 서비스는 학생회, 고등 교육 기관 및 정부의 자금  지원을 받으며 학생회가 운영합니다. 학생 일자리 검색 (SJS) 웹사이트 로 가거나 현지 학생 일자리 검색 사무실에 연락해서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이민부(Immigration New Zealand)의 유학 및 취업(Study to Work) 정책에 따라 최소 3년간 뉴질랜드에서 공부를 성공적으로 마친 유학생은 학업을 마친 후 최대 3년간 취업할 수 있는 취업 비자 취득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최근 취득한 뉴질랜드의 자격증과 관련하여 일자리 제안을 받았을 경우 여러분은 2년 취업 비자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자 취득 자격은 여러분이 취업할 일자리가 뉴질랜드 이민 거주 정책(New Zealand Immigration Residence Policy)의 숙련 이민자 카테고리(Skilled Migrant Category)에 정해진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습니다 .

자원봉사

자원 봉사는 뉴질랜드 공동체의 다른 구성원들에 대해 알고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많은 학생들이 자신의 문화적 지평을 넓히거나 학과 외의 능력을 배우기 위해 자원봉사 활동을 합니다. 

자원 봉사 기회는 비영리 단체나 지역사회 단체에서 일하거나 자신의 전공과 관련된 회사에 도움을 주는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뉴질랜드에서 자원 봉사자들은 환경 보호 프로젝트, 나무 심기, 농장 일손 돕기, 해변 청소에서부터 주요 스포츠 또는 음악 이벤트에서 일하기 또는 양로원 봉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자원 봉사 활동은 일주일에 단 한 시간이거나 그보다 좀더 많이 할 수 있지만, 남들과 차별화될 수 있는 좋은 기회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남다른 능력과 경험을 가진 학생들은 취업을 할 때 잠재적인 고용주로부터 좀더 우호적으로 평가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에서 자원 봉사 활동 기회를 광고하기도 합니다. 

코스 검색

뉴질랜드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Hotcourses Editor is the mysterious, faceless force made up of all our different contributors over the years. From masters in their field to top notch journos, take a peek at some of the talent we’ve had the pleasure of working wi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