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스웨덴: 유학지 출발 전 - 필독 기사

스웨덴에 관한 정보

2086

스웨덴은 900만명이 조금 넘는 사람들이 살고 있으며 인구의 대부분은 남부지역과 남부 해안선을 따라 거주합니다. 그 이유는 위도가 북쪽에 속해 있어 스웨덴의 북쪽 끝의 연간 기온이 더 낮기 때문입니다.

스웨덴은 높은 생활 수준을 자랑하며 삶의 수준과 전반적인 행복도를 평가하는 전세계 설문조사에서 자주 높은 순위에 오르곤 합니다. 스웨덴은 일반적으로 생활하기에 아주 안전하고 우호적인 곳으로 알려져 있으며 학생 여러분은 입국하면 쉽게 동화될 수 있는 곳임을 느낄 것입니다.

스웨덴은 유로 사용을 거부하고 자체 통화인 스웨덴 크로나 (SEK)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스웨덴에서 유학을 할 생각이면 스웨덴어를 공부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스웨덴 사람의 상당수가 영어를 구사한다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스웨덴의 주거 환경

지원 즉시, 해당 교육기관에서 제공하는 주거 옵션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국 유학생의 경우 교내 기숙사에서 생활하는 것이 친구를 사귀기가 더 수월합니다. 해당 학교의 외국 학생 담당 부서가 적절한 주거 시설을 찾는 것을 지원해 주며 외국 학생들을 도울 담당 사무관이 있습니다.

스톡홀름이나 예테보리와 같은 곳에서는 기숙사 방이 부족한 관계로 찾기 쉽지 않습니다. 민간 주택의 경우 임대료가 비쌀 수 있으므로 기숙사를 이른 시간에 알아보는 것이 현명합니다. 학생회에 연락해서 조언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스웨덴 학생 숙소 연합(Swedish Student Accommodation Association)과 같은 단체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들이 있으며, 이 웹사이트들에서 스웨덴의 대도시에서 숙소를 찾는 데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혹은 학생회의 도움을 받아 민간 주거시설, 즉 아파트나 주택을 임대할 수도 있습니다. 민간 주거시설은 조금 더 비싼 경향이 있지만 어느 정도 자유가 있어 자신만의 공간에 익숙한, 보다 성숙한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기숙사 방이나 특정한 학생용 주거 시설 임대를 선호할 경우, 임대 계약서에 서명을 하기 전에 스웨덴 고등교육기관에서 입학 허가를 받았다는 것을 입증해 주어야 합니다. 학생용 주거 시설의 형태는 다양합니다 – 주방과 욕실을 함께 사용하는 공용 주택의 방을 임대할 수도 있고 1인용 소형 아파트를 임대할 수도 있습니다.

좀 더 저렴하고 친구를 사귀기에 좋은 조건을 찾는 학생의 경우 기숙사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기숙사에서는 친구를 사귀기가 더 수월하지만, 때론 10명 이상이 주방을 함께 사용해야 하므로 분주할 수 있고, 다른 학생들의 습관을 어느 정도 수용하기도 해야 합니다.

스웨덴의 기후

스웨덴은 멕시코 만류 때문에 상대적으로 온화한 기후를 가지고 있지만, 더 따듯한 나라에서 온 학생들의 경우 춥고 눈 내리는 겨울과 한겨울의 길고 어두운 날(극야라고 불려짐)들에 대비를 해야 합니다. 한여름, 즉 6월과 7월에는 북극권 북쪽에 있는 스웨덴의 높은 위도 때문에 낮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북극권의 경우 태양이 하루 24시간 떠있을 때도 간혹 있습니다.

스웨덴의 기후는 진정한 극과 극의 최고를 모두 제공해 줍니다. 남쪽 지방의 경우 11월에서 3월까지가 가장 춥고 때론 눈이 많이 내립니다. 여름은 아주 따듯하고 참으로 쾌적하며 4개월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스웨덴의 도시

스웨덴의 도시들은 모두 오락, 아름다운 건물 그리고 흥미로운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독특하게 혼합된, 북구의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스웨덴의 대도시에서도 항상 가깝게 물을 접할 수 있으며 아마도 이런 점이 스웨덴 사람들이 위대한 대자연을 사랑하고 항해와 낚시 그리고 수영을 즐기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스톡홀름 (Stockholm)은 스웨덴의 비즈니스 중심지이며 수많은 국적의 사람들이 보금자리로 삼는 국제적이고 멋진 도시입니다. 스웨덴에는 환상적이고 때론 아주 비싼 레스토랑과 바 그리고 부티크 상점들이 다양하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스톡홀름은 여러 섬 위에 세워져 있으며 바다로 둘러 싸여 있어 스웨덴 사람들이 즐기는 낚시와 항해를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기회가 풍부합니다.

예테보리(Gothenburg)는 서부 해안에 자리잡고 있으며 약  500,000명이 살고 있습니다. 스웨덴의 제2도시이자 북구에서 가장 큰 항구입니다. 예테보리에서 공부를 할 경우  도심에서 불과 몇 km 거리에 자리잡고 있는 다양한 해변과 자연 보호 구역들을 마음껏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맛있는 요리들, 특히 해산물을 쉽게 맛볼 수 있습니다.

말뭬(Malmö)는 독특한 스카이라인, 수 많은 훌륭한 레스토랑들 그리고 다문화적인 매력으로 잘 알려진 도시입니다. 실제로, 말뭬 인구의 30%가 스웨덴 이 아닌 다른 나라 출신입니다. 이 활기찬 도시는 덴마크 수도 코펜하겐과 인접하여 그 영향을 절대적으로 받고 있습니다. 이 두 도시는 유럽에서 가장 긴 다리인 외레순대교(Oresund Bridge)로 연결되어 있어 원할 경우 주말에 코펜하겐을 쉽게 방문할 수 있습니다.

 

코스 검색

스웨덴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Hotcourses Editor is the mysterious, faceless force made up of all our different contributors over the years. From masters in their field to top notch journos, take a peek at some of the talent we’ve had the pleasure of working wi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