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스웨덴: 비자 안내

스웨덴의 취업비자

작성자
366

 

혁신과 기술 발달의 중심지인 스웨덴은 많은 유학생들이 학업을 마친 후에도 계속 남고 싶어하는 곳입니다. 스웨덴의 취업비자 종류는 출신 국가, 즉 EU 혹은 EEA 시민권자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EU 혹은 EEA 시민권자이신 분들은 여기를 클릭해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세요.

 

 

EU/EEA/스위스 시민권자인 경우

 

EU/EEA/스위스 시민권자인 경우 졸업 후 별도의 취업 허가 없이 바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덴마크, 핀란드, 노르웨이 시민권자들은 주거 허가를 받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모든 EU/EEA/스위스 시민권자들은 STA (Swedish Tax Agency)에 등록해 스웨덴 인구 등록을 마쳐야 합니다.

 

EU/EEA/스위스 시민권자가 아닌 경우

 

대부분의 한국 학생들이 이 경우에 해당되겠죠. EU/EEA/스위스 시민권자가 아닌 경우 현재 갖고 있는 학생 주거 허가증의 기한을 연장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연장된 6개월의 기간 동안 구직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구직 활동 기간에 드는 본인의 생활비를 충분히 충당할 수 있어야 하며, 석사 과정의 한 학기를 마친 상태거나 최소 30학점 이상을 취득한 상태여야 합니다.

 

스웨덴 취업 허가 신청하기

 

취업 허가 신청을 위해서는 고용주가 직접 고용 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이 과정은 여러분의 주거 허가 기한이 만료되기 전에 시작되어야 합니다. 이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지 못한다면 다른 나라에서 취업 허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구직에 성공했다면 이제는 스웨덴 취업 허가에 신청할 차례입니다.

 

스웨덴 이민국을 통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취업 허가 신청 시 만족해야 하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효한 여권 소지
  • 고용자의 계약 조건이 스웨덴 단체 협약이 지정한 고용 조건 및 급여 기준 혹은 직업 및 산업 내에서의 관례적인 조건 및 급여 기준에 부합해야 함
  • 세전 월 약 183만원 (SEK 13,000 )의 급여가 보장되어야 함
  • 고용주는 고용자에게 보건, 고용, 생명, 연금 보험을 보장해야 함

 

>> 스웨덴 유학 추천 전공 3가지

>> 스웨덴의 대학 학비

코스 검색

스웨덴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