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영국: 대학 지원하기

비자 지원 절차 FAQ

1068

비자 지원 절차 Q&A


영국에 공부를 하러오기전에, 적절한 서류들을 갖춰야 합니다. 지난 2년동안 학생 입국에 관련해 다수의 법률상 변동사항이 만들어졌으며 영국 비자법이 넘기힘든 장애물이 된것에 대해국제 학생들간에 잦은 거론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파헤쳐보기위해, 학생들의 질문을 이민법 전문가이자 지난 국제 학생 박람회에서 국제 학생 비자 상담자로 활동한 하팀 알리 (Hateem Ali)에게 학생들의 질문사항을 제시했습니다.


Q: 다른 타입의 비자에는 무엇들이있으며 제가 필요한게 무엇인가요?
A:
대부분의 학생들과 연관이 된 비자의 주요 타입에는 4종류가 있습니다. 각자 차이가 나는 종류의 장점과 단점을 포함하고있습니다.


이 4가지중 가장 흔한 비자는Tier4 점수기반 시스템 도입의 성인 학생 카테고리입니다. 이는18이상의 영국에 입국하는 모든 학생들에게 적용됩니다. 보통 영국의 교육기관에서 정규 학위 과정의 입학 허가를 받은성인 학생들에게 가장 적합한 비자형태입니다.
연하의 학생들을 위해선, GCSE 및 A-level 시험 또는 동등한 레벨을 이행하는 학생들에 맞춰 설계된 18세 미만을 위한 어린이 학생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Tier 4 이외에는 장래 학생(Prospective Student) 카테고리의 비자가 있습니다. 이는 대학교 조사, 캠퍼스 방문 및 인터뷰 참여를 목적으로 건너온 학생들을 영국에 입국하도록 허용합니다. 이 비자를 이용한 학업 이행 자체는 허가가 되지 않습니다. 초기에 이 비자로 입국을 하는것의 한가지 장점은 학위 과정의 이수 전의 적합한 학업 기관 선택입니다.
학위 과정을 찾고 입학 허가양식을 받은뒤에는 일반 성인 학생 Tier 4 비자 로 국외로 출국할 필요 없이 영국내에서 전환할수있습니다.


Tier4 이외의, 6개월 미만의 기간의 학위과정을 이행하는 학생을 위해선 학생 방문자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이는 관광자와 같은 형식으로 학생들을 허용하나 6개월 미만의 학습의 허가내용이 비자에 나타나야 합니다.
상대적인 약점은 이 비자는 영국내에서 연장이 불가능합니다. 6개월 이상의 학습을 희망하는경우 지원자들은 자신의 모국으로 귀국해서 새로운 학생비자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Q: 최근의 영국 학생들의 학비 인상을 고려하여, 국제학생 지원자들에게도 미래에 더 많은 비용이 부담되나요?
A: 영국 학생들에게 부담되는 비용은 확연하게 논란이 되는 주제로 많은 젊은이들의 길거리에서 데모를 시위하고있습니다. 저는 이 많은 데모 시위자들이 자신의 바로 옆에 앉아 강의를 듣는 많은 근면한 외국 학생들이 같은 수업을 위해3배 이상의 학비를 더 내야 한다는걸 알면 어떠한 느낌이 들었을까 궁금해지곤 합니다.
물론 비용면에 어떤 변화가 생길지에대해선 예상하기 힘듭니다. 대학교들이 같은 비용을 유지, 엄밀히 따지면, 외국 학생들과 영국 학생들의 학비를 동일하게 만들것이다는 의견이 제안되고있으며, 영국 학생들은 학비의 일부를 정부에서 지원받기 때문입니다.

노련한 논평자들은 대학교들이 학생들에게 수입을 버는것에 익숙해 져 있듯이, 학비 체계가 더욱 정묘해질거란 의견을 제시하고있습니다. 학업기관의 일류성때문에 수요가 많은 학위과정들은 학비 인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문성과 유명한 교수진등의 고려도 미국의 대학들처럼 학비 체계의 변동이 있을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보수가 높은 채용가들의 선호되는 학위과정에 대한 또한 상당한 비용을 예상해야 할것입니다.

Q: 영국에서 공부를 하기위해 어떤종류의 재정 정보가 필요한가요? 비자를 받기위해 학비 또는 지출비에대한 재정 증명을 제출해야 하나요?
A:
영국 이민국은 영국에 입국 또는 학생비자를 연장하기위한 비자를 수여받기 전에 은행에 예치되어있는 특정한 금액을 요구합니다.
이 금액은 두가지 사실의 총계에 기반이 잡혀있습니다: 첫째, 첫해 학비의 총액 그리고 둘째, 영국 이민국이 예상하는 생활비 기반의 총액 (유지비로 불려짐).

첫 해에 증명해야 하는 금액은 이미 학교에 제출한 학비를 뺀 총액입니다. 이 금액은 학교에서 확정을 받아야 하며 후에 지원 작성서를 준비합니다.

증명해야하는 금액의 유지비 또한 영국 이민국에서 설정되었습니다. 이는 학위 과정의 기간, 학업 장소 그리고 학생이 최근 과거에 영국 기반의 학습을 했는지의 여부에 대한 근거에 따른 총액 입니다. 금액은 복잡하게 계산이 되고 이 표는 영국 이민국의 웹 사이트에서 찾을수 있습니다.

Q: 비자 지원서의 거절이 되는 가장 흔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정확한 재정 증명을 제시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보통 정확한 총액이 있으나 재정을 알맞은 형식을 통해 제시하지않거나 적절한 지원 서류를 제출하지 않아서 입니다.
이러한 필요 증명사항들은 조정이 가능한게 아닙니다. 가끔 학생들은 자신의 부자 친척의 은행 내역서를 제출하면 충분할것이라 믿습니다. 이런 접근방법은 통하지 않습니다. 허용이되는 서류들의 리스트를 주의깊게 살펴보고 이 문서들만 제출하는게 중요합니다.

Q: 모든 영국 비자 지원자들은 같은 영어 요건을 충족시켜야 하나요? 만약 지원자들이 영어가 이미 널리 쓰이는 영연방 국가의 출신인경우라면요?
A:
예비과정을 이행중이거나 어학 코스를 밟고있는 정부 재정지원의 학생의경우 영어 요건은 요구되지 않습니다.

일부의 국가는 국민들의 영어 기술의 시험이나 인가 없이 영국에서의 학습을 허용합니다. 간단히 관련된 여권을 지원시 제시함으로 이는 허용됩니다.

이 국가들은:
Antigua and Barbuda
Australia;
The Bahamas;
Barbados;
Belize;
Canada;
Dominica;
Grenada;
Guyana;
Jamaica;
New Zealand;
St Kitts and Nevis;
St Lucia;
St Vincent and the Grenadines;
Trinidad and Tobago;
United States of America

보시다싶이, 이 국가 리스트는 영연방 국가 리스트가 아닙니다 (비록 일부 영연방국가는 포함되어있지만). 이는 영국 이민국이 영어가 널리 쓰여지는 국적이라 믿고있는 국가로 영어 능력 증명이 요구되지 않습니다. 흔히 예상이 되는 만큼 남아프리카 공화국이 포함이 안되어있는 점을 되새기세요.
위의 국가 리스트의 국민이 아닌경우, 최저 단계의 영어실력을 증명해야 합니다 (대략 IELTS 5 점). 그러나 각 교육기관은 지망학생들에세 더 높은 점수를 요구할 수 있으니 문의를 해야합니다.

Q: 영국을 떠났다가 비자만료전에 돌아오는게 가능한가요? 그리고 영국 비자는 유럽내의 여행을 허용하는지요?
A: 학생비자는 영국 안팎으로 제약없이 여행하는것을 허용합니다. 그러나 만일 정규 학습을 일관적이지 않게 이행하는 방식으로 여행을 한다면, 정작 학습적 의무를 충족하는지의 공항의 이민 관리자의 염려를 살수있습니다. 이런 경우 학생이 실제로 학습을 하는지, 출석률은 허용레벨에 도달하는지에 대한 사항에 대한 확인을 교육기관에 요구할수있습니다. 학생들은 언제나 여행계획이 학습 시간표에 지장을 주지 않는지 확인을 해야 합니다.

영국 비자는 유럽여행의 허용을 제공하진 않고, 셴곈 비자(Schengen Visa)가 필요하며 이는 영국 내의 여행하려는 해당 국가의 대사관에서 획득할수있습니다. 영국 비자를 제시하세요, 이는 대사관에게 불법체류를 하지 않고 수업출석때문에 영국에 돌아올거라는것을 인식 시켜줄것입니다.

Q: 영국내로 입국이 허용되는 국제 학생들의 수에 대한 제한이 생길것인가요?
이는 지원 절차와 승인 여부에 어떠한 영향을 줄것인가요?
A:
비록 정부의 제안이 법적으로 착수되지 않았지만, 저희는 어떠한 수 적 제한이 생기진 않을거라 믿습니다. 정부가 학생신분으로 영국에 입국하는것을 어렵게 만들어 국제 학생수를 감소시킬것이 예상됩니다. 특히 대학의 수를 감소, 학위 과정 감수 그리고 영어 요건 표준을 높임으로써 이를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만일 당신이 유망한 학교에서 학습하고있는 진정한 학생이라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Q: 영국 체류중 학위 과정이나 학교를 변경하고자 할때, 새 비자가 필요한가요?
A:
Tier 4 비자를 이제 수여 받아야하거나 Tier 4 비자를 2009년 10월 이후에 신청했다면, 학위 코스 또는 학교를 변경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학교를 변경하기 위해 영국 이민국에 새로운 지원서를 제출 해야합니다. 이는 영국내에서 모국으로 돌아갈 필요없이 지원이 가능하지만 절차는 까다로워질수 있습니다.
이는 학교의 국제 학생부 또는 유망한 법률 회사와 상의를 해야 합니다.

Q: 비자는 몇번 연장이 가능한가요? 각각의 새로운 체류허가가 그 전의것돠 겹쳐져야 하나요 그리고 지원중 기간엔 근무 또는 학습의 권리에는 어떤 영향을 주나요?

A:
학생비자는 학사레벨 하위의 과정을 이행시 최대 세번의 연장이 가능하며 학사레벨 또는 상위의 레벨을 지원시 무제한적으로 연장이 가능합니다.
영국내에서 연장 지원의 경우 전 비자의 만료기간 전에 만들어져야합니다. 이 후에 지원중 기간에는 전처럼 학습 또는 근무가 가능합니다.
지원서를 늦게 발송한경우는 심사가 진행되는중에 근무를 중단해야하나, 학업은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원서는 항상 제시간에 발송이 되어야 하며, 불이행시 영국 이민국은 항소의 권리 없이 지원서를 거절할수 있습니다.

Q: 매년 같은 비자를 재 지원 해야하는것에 대해 스트레스가 쌓입니다. 만일 비자연장 신청이 거절될경우, 학업을 중단해야 하나요? 매년 연장해야하는것보다, 전체 학습기간에 따른 비자를 받는게 가능한가요?
A:
비자를 거절 당했을 경우 항소를 할수있는 권리가 주어집니다(전 비자 만료기간안에 신청한다면) 항소의 권리를 이용하는동안, 항소가 종료될때까지 근무 와 학업이 진행 가능합니다.
영국 이민국, Tier 4 가 실행된후, 전체 학위과정 기간에 대한 비자 발급정책이 생겼으며 (학위과정의 타입과 기간에 맞춘 수개월 추가적으로 지급) 이로인해 다수의 신청의 필요는 감소되었습니다.

Q: 학업후 취업 비자(PSW)에 변동사항이 있을거란 소문이 있습니다. 이는 졸업자들이 근무할수있는 시간에 영향을 줄것이며 비자의 비용/가능성 여부에 변동이 있을까요?
A:
비록 정부가 점수기반 시스템 카테고리의 검토를 시작했어도, PSW 비자는 현재까지 진행이 되고있습니다. PSW 비자는 다른 비자들과 함께 정부의 검토방안과 관계없이 비용면에서의 변동은 지속될것입니다. 저희는 고객에게 언제나 현재 비용이 얼마인지 신청전에 확인을 하도록 당부하고있습니다.

이 PSW 비자는 변동이되거나 제거가 될 수 있습니다. 지속될경우, PSW 비자의 목적상 졸업자의 학업후 근무가능 시간 감소에대한 변경은 예상되지 않습니다.

Q: 추가정보는 어디에서 찾을수있나요?
A:
영국 이민국의 웹 사이트를 방문하세요.
ukborderagency.homeoffice.gov.uk

하팀 알리(Hateem Ali)는 유망한 런던 기반 웨스트킨(Westkin) 협회,이민 변호 사무소의 학생팀 전문장 입니다. 하팀은 학생에게 제공하는 대변 및 상담의 업계표준 설정 업적에 유명합니다. 그는 학생, 기타 점수기반 시스템 케이스 그리고 이민법 발달 에대한 강의를 정기적으로 합니다.

코스 검색

영국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

Free

'Study in the UK' eBook

Enjoy what you’ve read? We’ve condensed the above popular topics about studying in the UK into one handy digital 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