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영국: 전공별 유학정보

사례 연구: 그래픽 디자인

1011

예술학생들은 학위 이수 경쟁력이 아주 높은 영국 아트 업계에  어떻게  진출을 하게 될지 언제나 궁금해 합니다. Hotcourses 런던 컬리지( 미들섹스 대학교 일부)에서 그래픽 디자인 수료증 과정 그리고 런던의 사립 칼리지에서 컴퓨터 사이언스 대학원 디플로마를 성공적으로 이수한 아티스트 J.V,F 인터뷰 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현대 음악 아카데미 (Academy of Contemporary Music)에서 프로페셔널 뮤직(드럼) 학위를 획득하였습니다. 현재 런던에서 그래픽 디자이너, 프리랜서 아티스트 프로페셔널 드러머로 활동하고 있는 J.V.F 여러분이 대면할 챌린지들에 대해 지침을 제공합니다.

 

첫째로, 예술에 관심을 갖은지는 얼마나 되었나요?

제가 기억할 수 있는 모든 시절은 예술에 관여를 하고 있었습니다.

제 형제들이 어렸을때 저희 아빠께서 직접 그리신 드로잉과 스케치를 저희들에게 보여주셨고 저흰 그것을 따라 그렸습니다.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겠다는것을 언제 결심 했나요?

예술에 대한 사랑은 제가 아주 어릴적 부터 시작 되었으나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결정은 2005년에 내렸습니다.

전 언제나 컴퓨터를 좋아했으며 각종 소프트웨어 및 테크놀로지에 관심을 가졌고 칼리지에서 학교 브로셔를 훑어본뒤 그래픽 디자인을 발견했습니다. 세부사항을 읽고 호감이 가서 과정에 등록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첫번째 수업 직후 저는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는 확신을 갖게 되었습니다.

디자인 및 각종 디자인 소프트웨어에 대해 배우는 것은 굉장히 자연스럽게 느껴졌으며 제 과정을 이수하는 동안 솔직히 매일 매일 즐겼습니다. 불행하게도, 그 그래픽 디자인 과정은 매우 짧았으며, 마지막에는 대부분 온라인 및 CD 튜토리알(tutorials)을 통해 독학을 해야 했습니다.

 

절차동안 자신에 대해 발견한 것은 무엇인가요?

많은 것들이 있습니다. 제 추측으론 첫번째로 모든것은 학교에서 강의하고 배울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저는 수많은 튜토리알을 봤으며, 책을 읽고 포럼을 통해 동료 디자이너들에게 물어보았으며 이 모든 것들은 단기간내에 해당 정보에 대해 깊이 배우도록 해주었습니다.

 

만일 자신이 그래픽 디자이너가 아니였다면 무엇을 하고 계실까요?

말하기 어렵지만,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기전에 행정일을 하며 오피스에서 일을 하고 있었습니다. 만일 제가 직업으로 그래픽 디자인을 하고 있지 않았더라면 제 생각엔 아마도 오피스, 잡다한 일, 또는 뮤지션이나 포토그래퍼가 되었을거 같습니다.

 

생존하기 위해 돈을 벌지 않아도 된다면, 인생의 대부분을 무엇을 하면서 보낼 같은가요?

저는 이제까지 예술가로 활동했습니다. 만일 돈이 필요하지 않다면 제 열정인 아트, 디자인, 포토그래피 혹은 드럼 연주 같은것을 선택할 것 같습니다. 제가 그래픽 디자이너가 되기로 결정한 이유는 제가 아트를 사랑하기 때문이고 , 사랑하는것을 하면서 임금을 받으면 그건 더 가치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또한 드럼연주를 하는것과 같습니다. 아트 및 뮤직은 저에계 평화를 주었고, 제 영혼이며 이들없이 솔직히 살지 못할 거 같습니다.

 

초기에 직장을 잡는게 얼마나 어려웠나요?

처음에는 클라이언트들을 찾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수많은 그래픽 디자이너들이 있기에 경쟁이 꽤 치열합니다. 제가 처음에 시작했을때 포트폴리오를 쌓기위해, 클라이언트들을 무료로 받았고 경험을 얻고 제 이름을 알리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제가 처음 신문사에서 디자이너 및 편집 아티스트로 일했을 때가 프로페셔널 그래픽 디자이너로 커리어를 시작 했을 땝니다. 많은 것들을 배웠고, 많은 이들을 만나고 영국내의 작고 큰 업계들을 위해 디자인을 해 줬습니다. 제가 또한 마케팅을 담당하고 있었다는 것은 이런 사람들과 좋은 인간 관계를 쌓도록 도와주었고 현재까지 그들을 위해 마케팅 캠페인들을 디자인 해 주고 있습니다.

현재 정규로 일을 하며 충분한 시간이 없기에 더 많은 클라이언트를 받는것이 어렵다는것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가끔, 특히 좋은 친구가 되버린 이러한 클라이언트들에게 ‘노’라고 대답하는것이 어렵습니다.

 

기능면으로 어떤 소프트웨어를 가장 선호하나요?

포토샵과 인디자인(InDesign)입니다. 매일 이 두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고 있으며 직무를 위한 최고의 소프트웨어라고 생각합니다. 이들의 인터페이스는 굉장히 사용자 친화적이고 일부의 멋지고 정확한 툴들을 가진 다른 어도비 제품들과의 일관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과거에 쿽(Quark)을 사용해보았으나 인디자인을 선호합니다. 제 생각엔 제한없이 많은 기능을 갖추고 있다고 봅니다. 편히 이용할 수 있다는 것 또한 장점입니다.

 

런던에서 일하는것을 즐기나요? 이곳에서의 진로를 선택하는것을 추천하나요?

저는 런던을 사랑하며 진정으로 말 할 수 있건데 이젠 이곳이 저의 집입니다. 생활하고 일하기 탁월한 장소이며 약간 비쌀지라도 이곳에서 일하는것을 즐깁니다.

제가 그래픽 디자이너로서 지난 2년 이상을 일 해오고 특히 다른 국가의 각종 클라이언트들과 같이 일을 하게  되면서 알게된 사실 하나는 당신이 런던, 중국 혹은 캐나다든 어디에 살고 있는지는 상관이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신이 개인 스튜디오를 갖추고 프리랜서 디자이너로 일을 하고 싶은지 혹은 회사에서 직장을 갖고 싶은지는 결정을 스스로 내려야 한다고 봅니다. 최근 몇년동안 극적인 변화가 있었는데 작은 디자인 스튜디오들이 큰 스튜디오들보다 일을 더 많이 받는다는 것입니다. 제 생각에는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이 비용을 절약하기위해 유명하고 큰 스튜디오를 이용하는 것보다 정말 실력있는 프리랜스 디자이너 혹은 작은 스튜디오들과 일 하는것을 선호합니다.

 

진로와 미래의 목표에 관련된 앞으로 10년간의 계획은 무엇인가요?

제 개인 스튜디오를 차리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제 그래픽 디자인 스튜디오와 제 개인 클라이언트들을 소유하는게 계획입니다.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하고 싶어 하는 학생들에게 어떠한 조언을 주고 싶은가요?

1: 아트를 사랑한다면 그래픽 디자인 학습은 즐거운 경험이 될 것입니다. 교육은 매우 중요하니, 공부를 할 기회가 된다면 두번 생각하지 말고 실천하세요.

2. 학교에서 배우게 될 것들은 많지만 대학교 혹은 칼리지를 재정상 들어가지 못한다고 해도 세상의 끝은 아닙니다.

3. 그래픽 디자인은 재능에 관련된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혹은 응용 프로그램을 배우는것은 짧은 시간에 할 수 있습니다. 저는 공식적인 교육을 거치지 않았지만 많은 클라이언트들이 원하는 아름다운 예술작품을 창조해내는 수많은 디자이너들을 알고 있습니다.

만일 지금 재능과 교육을 모두 손에 쥐고있다면 여러분은 확연하게 올바른 길로 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정보:

그래픽 디자인 코스 찾기

아트 학생들의 스토리 더 읽기

영국의 입학 요건에 대해 읽기

영어 학습 관련 기사

로얄 아카데미 대학에 대한 세부사항

그래픽 디자인을 공부할 수 있는 일부의 영국 대학교

 

Edinburgh College of Art

Sotheby's Institute of Art (London)

University of Northampton

코스 검색

영국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

Free

'Study in the UK' eBook

Enjoy what you’ve read? We’ve condensed the above popular topics about studying in the UK into one handy digital book.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