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미국: 대학 지원하기 - 필독 기사

미국 대학: 동부 vs 서부

작성자
4387

 

하버드, 예일, 프린스턴, MIT는 명실상부 세계 최고의 명문 대학이기도 하지만 이들이 갖고 있는 공통점은 단지 그뿐만이 아닙니다. 이들 모두가 미국 동부에 위치한 대학들이기 때문이죠. 반면, 서부에 위치한 UC 버클리캘리포니아 공과대학 (Caltech)은 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분야에 특히 우수한 것으로도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무래도 실리콘밸리의 영향을 받은 것이겠죠? 혹시 동부에 위치한 대학들과 서부에 위치한 대학들 중 여러분에게 더 적합한 곳은 과연 어디일지 고민해 본 적이 있으신가요? 아래에서 미국의 동부 및 서부 대학들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동부

동부를 대표하는 대학들을 꼽자면 1930년대에 등장한 아이비리그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하버드, 예일, 펜실베이니아, 프린스턴, 컬럼비아, 브라운, 다트머스, 그리고 코넬 대학교로 구성되어있는 아이비리그는 미국에서 역사가 매우 깊고 학문적 우수성이 뛰어난 것으로 전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는데요. 물론 아이비리그 입학은 경쟁이 정말 치열합니다. 지원자들 중 평균 약 10% 정도만 입학 허가를 받기 때문이죠. 수업료도 높은 편이라 보통 연간 4~5천 만원이 듭니다. 그러나 경제적 상황으로 인해 수업료를 지불할 수 없는 학생들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장학금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국제 학생들도 포함되니 일단 가장 중요한 것은 눈에 띄는 학업 외 활동과 우수한 성적일 것입니다.

 

>> 아이비리그란 무엇인가?

 

미국 동부 지역에는 아이비리그 대학들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총 15개의 주가 있는 동부 지역에는 델라웨어 대학교 (University of Delaware)플로리다 대학교 (University of Florida) 같은 명문 공립 대학교들도 있죠. 사립 대학들에 비해 수업료가 조금 더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미국 대학들이 학생들이 전공을 선택하기 전에 최대한 많은 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윌리엄스 칼리지 (Williams College) 같이 동부에 특히 많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 즉 학부 중심 대학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은 4년 동안 다양한 기초 교양 분야를 두루두루 배우게 됩니다. 이들 대부분이 규모가 작고 좀 더 학구적인 분위기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서부

동부 지역이 아이비리그와 학부 중심 대학인 리버럴 아츠 칼리지로 잘 알려져 있다면, 서부 지역의 대학들은 일반적으로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등의 분야에서 좀 더 전문화된 것으로 명성이 높습니다. 사실 이러한 분야에 관해서라면 실리콘밸리가 위치한 캘리포니아의 대학들이 매우 우수하다는 것은 모두 다 아는 사실이죠? 이 사실을 입증이라도 하듯이 몇몇 동부 대학들은 서부 지역에 캠퍼스를 설립하기도 했는데요. 지난 해 3월, 보스턴에 위치한 에머슨 칼리지 (Emerson College)는 커뮤니케이션 및 퍼포먼스에 초점을 둔 코스를 제공하는 LA 캠퍼스를 설립했으며, 2012년에는 펜실베이니아 대학교 와튼 스쿨이 기술 창업자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서부 캠퍼스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 GRE 성적 없이 미국에서 컴퓨터 과학 석사 코스를 공부할 수 있다?

>> 2014-15 타임즈 세계 대학 순위 (미국)

코스 검색

미국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Free

'Study in the USA' eBook

Enjoy what you’ve read? We’ve condensed the above popular topics about studying in the USA into one handy digital book.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