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미국: 유학지 출발 전

미국 대학원 입학 시험인 GRE 점수에 대해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작성자
660

 

GRE 점수는 대학원 진학 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아래에서 GRE 점수에 대해 여러분이 반드시 알아야 할 3가지 사항을 확인해보세요!

 

 

1. GRE 점수 측정은 섹션별로 이루어진다

 

다른 많은 표준화된 시험과는 다르게, GRE는 시험 전체에 대한 종합 점수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대신 Quantitative Reasoning, Verbal Reasoning, Analytical Writing 각 섹션에 대한 개별 점수만 측정하고 있습니다.

 

Quantitative Reasoning과 Verbal Reasoning 섹션은 각각 최저 130점에서 최고 170점 사이에서 점수가 결정됩니다. Analytical Writing 섹션의 점수는 최저 0점에서 최고 6점이며, 이 섹션에서는 두 가지 에세이를 작성해야 합니다. 0.5점 단위가 가능하기 때문에 4.5, 5, 5.5점 등의 점수가 나올 수 있습니다.

 

각 섹션의 점수가 개별적으로 측정되기 때문에, 대학마다 지원 가능한 최소 점수 조건이 다릅니다. 어떤 프로그램의 경우 다른 섹션보다 한 섹션에 더 비중을 두고 그에 따라 더 높은 점수를 요구할 수도 있는 것이죠. 예를 들어, 문예 창작 미술 학위 (Master of Fine Arts) 지원자들에게는 Verbal Reasoning과 Analytical Writing 섹션에서 거의 완벽에 가까운 점수를 요구하고, Quantitative Reasoning에서 평균, 혹은 그 이하의 점수만을 요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공학 같은 분야의 프로그램들은 Verbal Reasoning보다 Quantitative Reasoning에서 더 높은 점수를 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GRE 점수 측정 시 문제의 어려움을 반영한다

 

기본적으로 GRE 점수는 응시자가 각 섹션에서 얼마나 많은 정답을 맞추었는지에 따라 결정됩니다. 하지만 공식 점수는 특정 섹션에 나온 문제의 어려움을 반영해 발표되는데요. 이게 과연 무슨 말일까요?

 

ETS는 매우 방대한 양의 GRE 문제 데이터베이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즉, 각 응시자는 다른 응시자들과는 다른 독특한 문제 조합을 시험 당일 받는 것인데요. GRE는 응시자들이 서로 다른 문제들을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한 통계 자료를 갖고 있습니다. 만약 여러분이 평균보다는 어려운 수준의 추가 문제들을 받게 된다면, 여러분의 점수는 이러한 점을 반영해 상향 조정될 것입니다.

 

다만, 문제의 난이도는 무작위로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Quantitative Reasoning과 Verbal Reasoning에서 초반에 수월하게 문제를 잘 풀어가다 보면 문제가 점점 어려워지는 것을 느끼게 될 텐데요. 그 이유는 바로 GRE가 적응 검사이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해, 응시자가 문제를 잘 푸는 것 같으면 그에 적응해 좀 더 어려운 문제를 내는 것이죠. 시험 도중 응시자의 실력을 바로 반영해 다음 문제가 결정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소 불공평하다는 생각이 들지도 모릅니다. 왜 답을 잘 맞추고 있는데 더 어려운 문제를 내려 하는 걸까요? 마치 벌처럼 느껴질지도 모르죠. 하지만 다시 생각해보면 전혀 불공평한 일이 아닙니다. 잘 생각해보세요. 더 어려운 문제를 풀어야 한다는 것은 그만큼 여러분의 점수가 상향 조정될 것이라는 것과 같은 의미입니다. 초반에 답을 잘 맞춘 이상, 그 뒤에 좀 더 어려운 문제에서 결과가 좋지 않더라도 점수에 크게 영향은 없다는 것이죠. 하지만 반대로 난이도가 높은 문제들을 완벽히 풀어낸다면 아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겠죠.

 

3. GRE 점수는 5년 동안 유효하다

 

ETS에서 여러분의 점수를 5년 간 보관합니다. GRE 출제자들이 GRE 점수의 유효 기간을 5년으로 설정해 놓았기 때문에, GRE 점수를 평가하는 학교들 역시 응시한지 5년이 넘지 않은 점수만 인정하고 있습니다.

 

 

 

코스 검색

미국
석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Free

'Study in the USA' eBook

Enjoy what you’ve read? We’ve condensed the above popular topics about studying in the USA into one handy digital book.

알고 계셨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