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미국: 유학지 소개

미국 석사유학 준비생들이 고려해야 할 3가지

5996

U.S. News에 따르면, 미국 경제의 악화와 대학, 대학원의 학비 인상 정책에도 불구하고 미국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유학생의 수는 줄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워싱턴 소재의 Council of Graduate Schools의 조사 결과, 작년 유학생들의 미국 대학원 진학률은 5년만의 최고치인 8퍼센트가 올랐다고하네요. 이와 같이 미국 대학원에 진학하려는 유학생의 수는 매년 늘고 있지만, 미국 석사유학 준비생들은 대학원 지원에 앞서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1. 학력자격

 

세계의 모든 기관들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가이드라인은 그 어디에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미국 대학원 진학을 원하는 유학생들은 그들이 취득한 학사학위가 해당 학교에서 인정 가능한 학위인지 미리 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설사 당신의 학위가 필요 조건에 충족되지 않거나 충족 여부가 확실치 않다 할 지라도, 미리 실망하고 포기하기는 이릅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학업적, 개인적 경험에 확신과 자신이 있다면 해당 대학의 입시 담당자가 당신의 합격 여부를 결정할 것입니다.

 

2. 영어실력

 

최근까지만 해도 토플이 가장 만연하게 쓰이는 영어 인증시험이었습니다. 그러나 몇 년 전부터는 대부분의 대학원들이 IELTS도 영어 인증시험으로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미국 학교를 준비하는 유학생들의 경우 이 두 개의 시험 중 하나를 고를 수 있습니다. 두 개의 시험의 최소 점수는 매 교육기관마다 다르니 꼼꼼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토플과 IELTS와 같은 영어 인증시험은 세 번 이상 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치상으로는 최소점이 넘는 점수를 받는다 할지라도 만일 그 것이 네 번 이상의 시도 후 얻게 된 점수라면 이는 당신의 영어 실력이 사실상 대학원 진학에 적합하지 않은 수준이라는 것을 입증하는 셈이니까요.

 

3. 재정

미국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하는 것은 많은 돈을 필요로 합니다. 장학금이나 재정지원도 주거비용이나 생활비와 같은 추가비용까지 모두 감당해주지는 못할 것입니다. 유학생들이 가장 크게 착각하고 있는 사실 중 하나가 바로 일단 합격장만 받아놓고 나면 학교로부터의 재정 지원이 클 것이라는 겁니다. 그러나 이는 현실적으로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교육기관들은 재정 지원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경쟁이 매우 치열하기 때문이죠.

 

* 미국 대학원의 석사과정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미국 대학원의 장학금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 U.S. News의 기사 원문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

코스 검색

미국
석사과정
작성자 소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

Free

'Study in the USA' eBook

Enjoy what you’ve read? We’ve condensed the above popular topics about studying in the USA into one handy digital 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