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미국: 유학지 소개

미국의 대학 랭킹

1598

미국의 대학 랭킹

  대학을 결정하는 일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 중에 하나입니다. 그 결정에 앞서 기억해야할 것은, 그것이 ‘긍적적인 결정’이라는 것입니다. 자신에게 적합한 학교를 알아보기 위한 정보는 충분하며, 또한 어디를 선택하든 결국엔 자신이 다니는 대학이 최고인 것처럼 여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테니까 말입니다. 대학을 선택하는 데 있어 가장 유용하며 믿을 만한 방법은 바로 대학 랭킹과 리그테이블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Hotcourses의 에디터 Alejandra가 미국의 대학 랭킹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싼 등록금, 시간 등이 아깝지 않을 만큼 최고의 교육을 약속하는 수많은 대학교들 중에서, 어떻게 자신에게 꼭 맞는 대학을 찾을 수 있을까요? 전공 선택, 유학 국가의 선택 혹은 학비 마련의 문제 등 수많은 요소들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부터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으로 유학을 갈 경우, 지역, 학교, 학과 등 수많은 조건들을 파악하고 그 중에서 한 가지를 선택해야한다는 것은 흥미진진하면서도 혼란스러운 일이기도 합니다. 만약 미국에서 공부하기를 원한다면, 미국의 교육 시스템, 여러 대학과 컬리지에 대해서도 먼저 파악을 해야하는데요, 이제부터 학교 및 학과 선택의 중요한 자료로써 활용할 수 있는 미국 대학 랭킹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U.S. News & World Report College and University rankings

1983년부터 시작된 이 랭킹은 가장 영향력 있는 랭킹 중의 하나로 그 평가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학과 간 상호평가

-1800 여 명의 고등학교 지도 교사들의 평가

-학생들의 만족도 (입학 후 6년 이내 졸업한 졸업생 비율/ 입학 후 첫 1년동안 학교에 남아있는 학생의 비율)

-교육 여건(학급 당 학생 수, 교수진에 대한 처우, 교수진의 학위 수준, 풀타임 교수 비율 등)

-신입생의 자질(신입생의 평균 성적, 고교 성적 등)

-재정 능력

-졸업률(예상 졸업률과 실제 졸업률의 비교)

-졸업 동문의 기부율

 

Washington Monthly

  Washington Monthly는 2005년부터 미국 대학 및 컬리지의 성과를 분석하기 시작하였고, 그 후 매년 그 결과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크게 3가지 공공 분야에의 기여에 대한 평가를 바탕으로 랭킹이 결정됩니다.

 - 사회적 계층의 이동(Social Mobility): 저소득층 학생들의 입학 및 졸업률

 - 리서치(Research): 최신 분야에 대한 장학금 수여 및 박사 연구 장려

 - 사회적 기여도(Service): 학생들의 국가 기부 장려

 

The Top American Research Universities

  대학 평가 주관 센터는(The Centre for Measuring University Performance) 2000년부터 ‘미국 탑 리서치 대학 랭킹’을 통해 미국 리서치 대학들의 랭킹을 선정해왔습니다. 그 기준은

- 연구 자료의 공개

- 연구 결과 발표

- 인용율

- 인지도 및 재원

- 학부생 학업 성적(SAT 점수)

 

American Council of Trustees and Alumni Report

  The American Council of Trustees는 교양 교육 및 철학적 사고를 장려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기구입니다. 설립 목적에 맞게, 이 기관은 7가지 교양 교육에 의거하여 대학을 평가하는 데 그 7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작문

 - 참고 문서  

 - 외국어 능력

 - 미국 정부 및 역사

 - 경제 (경제 원론, 거시 및 미시 경제학)

 - 수학

 - 자연 과학 혹은 물리

 

The Princeton Review

  The Princeton Review은 표준 평가 및 입학 컨설팅회사로 프린스턴 대학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매년 The Princeton Review은 ‘미국 최고의 컬리지’를 발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Best Value Colleges’ 발행을 시작했습니다. 평가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학업적 요소(학생들의 수준 및 학업 만족도)

 - 학업 비용(등록금, 기숙사, 추가 비용 등)

 - 재정의 운영(장학금, 학자금 대출 비율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USA today and Interactive aid for comparison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hanghai University World Ranking

  Academic Ranking of World Universities (ARWU)는 상하이 대학교에 의해 2003년에 처음 시작되었고, 이코노미스트지는 ARWU를 ‘가장 널리 이용되는 세계 연구 대학 랭킹’이라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ARWU에 의해 매년1000여 개 이상의 대학들이 평가되며 상위 500개의 대학은 홈페이지에 게재됩니다. 평가의 6가지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노벨상 및 필즈 메달 수상자의 수

 - 톰슨 사이언티픽(Thomson Scientific)에 의해 선택, 인용된 연구자의 수

 - 네이쳐 및 사이언스에 발표된 논문의 수

 - Science Citation Index 에 등재된 논문의 수

 - SCIE/ SSCI에 등재된 논문의 수

 - 교육 기관의 규모에 따른 성과

 

 

대학 랭킹이 대학의 각 분야에 대한 평가를 볼 수 있는 유용한 방법인 것은 분명하지만, 결국 최종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므로 통계적 정보에 너무 의존하기 보다는 하나의 자료로써 활용하고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학 랭킹 이외에도 활용할 수 있는 자료는 무궁무진합니다. 각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리뷰수험기를 읽어보는 것도 숫자나 통계를 넘어서서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바로 여기, 핫코스에서 미국 및 다른 여러 나라의 대학들에 대한 많은 블로그글과 최근 유학 기사들을 읽어보실 수도 있습니다.

 세계 각국에서 발행되는 랭킹에 자료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고, 랭킹 결과 및 학생들의 리뷰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International University Rankings

University Rankings by Subject

World University Rankings (Shanghai)

Times Good University Guide

Rankings based on Students Reviews

 

미국의 대학교육, 미국 비자 신청에 대한 정보는 각 링크를 클릭하면 보실 수 있습니다.

더 읽을 거리: University RankingsIvy League Schools

 

코스 검색

미국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Aspiring journalist and Cambridge University graduate, Londoner 'by adoption'. Tweeting for @hotcourses_Abrd

Free

'Study in the USA' eBook

Enjoy what you’ve read? We’ve condensed the above popular topics about studying in the USA into one handy digital 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