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미국: 학생 재정 - 필독 기사

미국정부가 제공하는 풀브라이트 장학금 전체정보

3452

풀브라이트 장학금 (Fulbright Scholarship)은 미국 정부가 주관하는 장학사업으로 1946년에 미국의 상원의원이었던 제임스 풀브라이트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전 세계 155개국 출신의 우수한 인재들이 미국에서 유학할 수 있도록 장학금을 제공 함으로써 이들이 장차 각자의 본국에 돌아가 사회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2015년도에는 인문/사회/예술 분야에서 30, 자연과학/생명과학/공학분야에서 6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지원자들은 미국에서 이수하고자 하는 과정이 석사 과정인지 박사 과정인지에 대해 명확히 표기해야 하며, 지원 당시 미국에서 석사 혹은 박사 과정을 1년 이상 이수하지 않았거나 한국을 포함한 다른 나라에서 박사 과정을 1년 이상 이수하지 않은 지원자가 선발에 유리합니다.  

장학금은 우선 1년간 지급되며 이후 수혜자가 우수한 학업 성취도를 보임과 동시에 그 해의 예산 상황이 양호하다면 1년 더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장은 단 한 번만 가능하므로 박사 과정의 경우 3년 차부터는 재정 지원이 되지 않습니다. 그럼 이제 더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까요?

 

>> 미국유학 전공별 전체대학 정보 검색하기

>> 미국유학 장학금 정보 확인하기

 

 

풀브라이트 장학금 장학생 혜택

 

-왕복 항공료

-학교가 위치한 지역의 물가에 따라 $1,280~$2,160의 생활비 지급

-학비

-의료보험 등 여러 잡비

(수혜 1년 차에는 최대 $40,000, 2년 차에는 $30,000가 지급되기 때문에 학비나 생활비가 특별히 높은 경우에는 본인이 추가비용을 부담해야 함)

-기혼인 수혜자의 경우 가족수당이 지급되며 1인 가족 동반은 월 $200, 2인 이상의 가족을 동반하면 월 $350이 지급됨

 

 

풀브라이트 장학금 지원자격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이중국적이 아니어야 함

-지난 5년 동안 한미교육위원단의 직원이었거나 미국정부가 주관하는 장학금을 수혜 받은 적이 없어야 함

-남자인 경우 유학을 떠나기 전까지 군복무를 했거나 면제여야 함

-TOEFL IBT 88점 혹은 IELTS 6.5 점 이상이어야 함. 단 영문학이나 언어학 전공자의 경우 TOEFL IBT 100점 혹은 IELTS 7점 이상이 요구됨

-우수한 성적 (3.0/4.0, 3.225/4.3, 3.375/4.5 이상)

-최소 4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지원할 해의 다음 해 2월에 졸업 예정이어야 함

 

*지원자가 연구하는 분야가 미국인 경우, 지원 당시에 35세 미만인 경우 우대됩니다.

 

 

풀브라이트 장학금 지원 제출서류

 

-지원서 (온라인 지원서, 한미교육위원단 지정서식 모두)

-대학 및 대학원 전 학년 영문 성적증명서

-영문 추천서 3부

-대학 및 대학원 영문 재학증명서 및 졸업증명서

-TOEFL 혹은 IELTS 성적표

-GRE 혹은 GMAT 성적표

 

올해는 6월 30일부터 7월 3일까지 서류를 받고 8월에는 영어 면접이 실시될 예정이라 모집 기간이 끝난 상태이므로 다음 해에 지원해주세요!

 

 

>> 미국유학 전공별 전체대학 정보 검색하기

>> 미국유학 장학금 정보 확인하기

 

 

 

 

코스 검색

미국
석사과정
작성자 소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

Free

'Study in the USA' eBook

Enjoy what you’ve read? We’ve condensed the above popular topics about studying in the USA into one handy digital 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