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대학 지원하기

취업을 생각할 때 꼭 대학 랭킹이 중요한 걸까?

119

 

유학을 간다면 흔히 생각을 하는 것이 무조건 랭킹이 높은 대학을 가야 하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학을 가야 한다고 생각하는게 보통일 것입니다. 이런 이유는 높은 명성을 자랑하는 대학이기도 하지만, 대학을 나와서 취직을 걱정하는 분들도 많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런 이유에서 직장을 구하는데 꼭 랭킹이 중요한지에 대해 다뤄볼까 합니다.

 

흔한 랭킹에 대한 집착

 

국내에서 학교를 다녀본 분들의 입장에서는 채용담당자들이 이력서를 보내면 특정 랭킹 안에 드는 학교를 제외한 이력서는 쳐다보지도 않는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일을 당하기 않으려고 최대한 상위 랭킹인 학교에 도전을 하는 학생들을 주위에서 많이 볼 것입니다.

 

MBA의 예

 

경영석사 과정인 MBA의 경우 많은 분들이 물론 상위 랭킹인 학교들을 선호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큰 돈과 많은 시간을 들이는 만큼 취업을 염두에 두고 MBA 학교에 진학하는 분들도 많은데요, 이런 MBA 과정도 상위 랭킹이라고 해서 무조건 취업에 절대적으로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2013년에 나온 학교 졸업자 통계 자료에 따르면 Financial Times에서 MBA 랭킹 49위를 기록했던 Emory University: Goizueta Business School이 졸업 후 3개월 이내에 98.1 퍼센트로 가장 많은 취업률을 기록했습니다.

 

반면에 Financial Times에 의해 랭킹 1위를 기록했던 Harvard Business School는 3개월 이내에 취업률이 93퍼센트를 기록해 Emory 대학에 비해 17 계단이나 밑에 있었습니다.

 

변해가고 있는 환경

 

MBA의 예를 위에서 살펴보았지만 다른 전공들도 여러분이 좀 더 시야를 크게 봐서 국내 뿐 아니라 해외까지 둘러본다면, 해외의 각종 대학에서 졸업한 인재들이 많기 때문에 여러분의 대학의 랭킹은 취업에 있어서 사실 그렇게 큰 의미를 가지지는 않습니다.

 

더군다나 이제 경제 상황은 변해가고 있고 국내에서도 졸업을 했다고 해서 성적이 좋다는 이유로 신입생을 뽑아주는 시대는 변해가고 있습니다. 기업들 입장에서는 경제가 어려운 상황에서 신입생을 많이 뽑기 보다는 기업에 바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지원자들을 가려서 선별하고 있는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건비 대비 회사에서 더 많은 가치를 확실히 줄 수 있는 사람들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의 입장에서는 단순히 대학 순위에만 신경을 쓰기 보다는 도대체 기업에서 어떤 것을 선호하는지 한번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기업들이 선호하는 것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업무 능력

 

회사에서는 업무에 최대한 바로 투입해서 성과를 빨리 낼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이 단순히 대학 랭킹에 안주하기 보다는 해당 대학에서의 다양한 프로젝트 및 교외 활동을 통해 여러분만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는 것이 매우 유리합니다. 여러분이 추후에 취업을 하고 싶은 분야가 있고, 어떤 대학이 그 분야에서 실무경험을 많이 제공하는 곳이라면 그 대학이 오히려 여러분의 취업에 더 유리한 조건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업무의 성격이 좀 더 전문적인 분야일수록 이런 현상은 좀 더 커지게 됩니다.

 

2. 회사 동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는 사람인가?

 

아무리 여러분이 업무에 적합한 사람일지라도, 회사는 보통 많은 수의 사람들이 함께 일을 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내에서 팀 동료들과 업무적인 소통을 하고 함께 프로젝트를 수행해나가는 일도 꽤 자주 있게 됩니다. 이런 이유로 회사에서는 업무적인 측면 뿐 아니라 여러분의 성격, 사회성도 꽤 알아보려고 애씁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분은 업무적인 측면 뿐 아니라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고 또 어떤 교외 활동을 통해 성공적으로 일을 이끌었는지 등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여러분은 대학 내에서 어떤 학생 활동들이 존재하는지 알아보는 것도 여러분의 졸업 후 진로를 위한 방법입니다.

 

3. 성실함

 

여러분이 회사에서 생활을 하기 위해서 어떤 성실성을 갖고 있는지 어필하는 점도 중요합니다. 이런 것을 어필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위의 예와 마찬가지로 교외 활동이나 여러분의 부족한 점을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교육 코스들을 수강했는지, 그 외 어떤 노력들을 기울였는지 어필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4. 창의성

 

회사에서는 꼭 예상했던 대로 여러분의 일과가 똑같이 흘러가지 않을 가능성도 꽤 큽니다. 가령 회사의 업무 목표치가 있는데 목표치가 평소와는 달성되지 않아 여러분이 팀 전체의 계획과는 다른 독특한 계획을 수립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회사에서는 여러분이 이제껏 어떻게 난관들을 겪었고 어떻게 그 난관들을 헤쳐나갔는지 듣고 싶어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학에서 단순히 강의만을 듣는 것으로는 이런 것들을 증명하기가 조금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5. 독립심

 

회사에서는 바쁘게 일상이 진행되기 때문에 가끔은 아무도 여러분에게 설명을 해주는 것 없이 여러분이 스스로 헤쳐나가야 하는 업무도 생기게 됩니다. 여러분의 팀원들이 각자 바쁜 상황에서 여러분은 알아서 일을 처리해야 하고 이런 것을 팀이 원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대학 랭킹은 취업의 절대적인 요소가 아님

 

여러분은 MBA의 예에서도 그렇고 사실 여러 학교들의 취업률을 비교해본다면 이제 단순히 학교의 랭킹이 높다고 해서 취업률이 높은 것은 아니며, 각자 개인이 회사에 맞는 특성을 얼마나 지니고 있는지에 따라 취업률이 갈릴 수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도 짐작해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러분은 대학 랭킹을 상위대학으로 가면 무조건 취업이 쉽겠지라고 생각하며 대학을 준비하기 보단 여러분이 회사에 맞는 5가지 특징을 어떻게 가질 수 있는지 곰곰이 생각을 해보고, 그 특징을 쌓기 위해 대학에서 충분한 기회들을 제공하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