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대학 지원하기

성공적인 추천서 준비하기

3225

  이번에는 입학 심사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추천서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GPA성적이나 IELTS, GRE, GMAT 등의 시험 성적 등에 비해 중요하지 않은 것처럼 여겨질 수도 있지만, 실제로 추천서는 성적과는 별개로 입학사정관들이 지원자에 대해 고려할 수 있는 근거가 되어주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답니다. 핫코스의 엠마(Emma Deyneka)가 더 자세히 알려드립니다.

 

  각 학교마다 요구하는 추천서의 조건이 다른데요, 교수님 등 학교 측 추천서만 요구하는 학교도 있는 반면 과거 혹은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의 상사로부터 받은 추천서도 함께 요구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특히 MBA 코스에 지망한다면 직장에서 받은 추천서를 대부분 제출하게 됩니다.

 

  한 편, 스탠포드 대학교처럼 보다 더 구체적으로 추천서의 조건을 명시하는 학교도 있는데요, 스탠포드 대학은 동료나 친구 혹은 직장에서 프로젝트에 함께 참여했던 일원으로부터의 추천서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팀워크나 사회 생활 능력 등을 평가하기 위해서죠.

 

  성공적인 추천서의 키포인트는, 그 추천서를 써 주는 이가 당신의 능력이나 재능에 대해서 직접 증명해보일 수 있는 사람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누구에게 추천서를 받는냐는 것은 전적으로 지원자의 선택에 달린 것이기 때문에, 그 결정이 성공적인 추천서를 만드는 것입니다. 학생에 대해 잘 알고 있는 교수님일 수록, 더 좋은 추천서를 써줄 수 있답니다.

 

 

  그러나, 추천서를 써준다고 해서 합격을 보장해줄 수는 없는 것이죠. 그렇게 때문에 스스로 가장 좋은 추천서를 만들기 위해서도 노력해야 하는데요, 어떤 점을 염두에 두어야할까요?

 

  •  추천서를 써 주시는 분께 자신이 이 학교를 지망하게 된 동기와 학업 목적 등을 잘 설명하세요. 특정 대학교나 컬리지를 마음에 두고 있다면 그 선택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왜 자신이 그 대학에 적합한 학생인지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그리고 그 선택에 대해서 조언을 구해보세요.  

 

  • 교수님께 자신의 학업 성적이나 성취했던 바, 이력서 등 추천서에 언급될 만한 중요한 내용은 모두 알려주세요.

 

 

  미국 입학 상담가 윌리엄(William Tran)의 말을 들어볼까요?

 

  “보다 사적이고 구체적인 내용이 많이 들어갈 수록 좋은 추천서입니다. 보통 ‘성실한’ 혹은 ‘똑똑한’ 같은 일반적인 형용사만 가득한 수백 장의 추천서를 읽게 되기 때문에 저에게 그런 단어는 아무런 의미도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모든 학생들이 (바라건대) 똑똑하고, 수업 시간에 질문을 해대며, 배움에 대해 열정적이죠.”

 

  “또 다른 추천서는 학생들의 교외활동에 대해서만 나열하는 경우인데요. 예를 들어, 아이스하키 팀의 주장을 했다거나, 동아리 회장을 했다거나 하는 경우죠. 그건 마치 버락 오마가가 미국 대통령이기 때문에 오바마를 추천하는 것과 같아요. 추천서에는 깊이가 있어야하고, 개인적인 이야기와 남들과 다른 특징들을 보여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지 표면적인 것들에만 집착하지 마세요. 추천서의 90%가 너무나 식상하게 쓰여지는데, 그러한 추천서들은 기회를 잡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형용사로 가득한 추천서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거나 오히려 해가 되죠. 왜냐하면 모두가 그러하기 때문에 아무것도 아닌 게 되어 버리거든요 – 눈에 띄지 않는 학생에게는 기회가 돌아가지 않는 법이죠.”

 

  지원자들이 흔히 저지르는 실수 중 또 다른 한가지는 바로 추천서를 ‘유명인’ 혹은 ‘가장 높은 지위의 사람’에게서 받으려는 것입니다. 그 지위나 이름이 좋은 인상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죠. 제이(Jay Bhatti)는 그의 글 ‘비즈니스 스쿨 입학 심사의 이면’에서 다음과 같이 밝힌 적이 있습니다;

 

  “상원의원, CEO 혹은 세계적인 지도자들로부터 받은 추천서를 보게 되는데, 지원자가 그들과 직접적으로 일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러한 추천서들은 매우 모호하거나 지원자에 대해 아무 말도 해줄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죠. 지원자와 함께 일하며 지켜보았던 직장상사가 그/그녀의 업무성취도에 대해서 직접 말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서를 부탁할 때는 그것을 준비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필요한 모든 서류와 함께, 주소와 스탬프 등 필요한 것이 모두 준비된 편지 봉투를 함께 준비해서 지원할 학교 명단과 지원 마감일까지 꼼꼼하게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추천서를 받은 후 그에 대해 감사를 표하는 것으로 “예의”를 다하고, 합격 결과가 나오면 알려드리는 것도 잊지마세요.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나요? 핫코스의 더 많은 기사를 읽어보세요.

 

* 입학지원서(Personal Statement/ SOP) 작성에 대한 팁이 궁금하다면 링크를 클릭하세요.

 

* 세계 대학  랭킹을 통해 자신이 지원하려는 대학교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랭킹이 어떤 기준에 의해 선정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보세요.

 

* 미국의 대학 랭킹에 대해서 더 읽어보세요.

 

* 가장 선호되는 유학 목적지인 영국, 미국, 호주에 대해서 더 알아보세요.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I'm a Korean editor. I would love to share useful information about studying abroad.

필독 기사

Times 세계대학 순위 (2018)

Times 세계대학 순위 (2018) 2017년 9월에 발표된 (영국시간 기준) 타임즈 세계대학순위 1위-100위를 살펴보면 미국대학과 영국대학이 대거 포진해 있는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타임즈 세계대학 순위에서 가장 눈에 띄는 발견은 영국의 옥스포드 대학이 1위의 영예를 차지한 점입니다. 이와 함께 캠브리지 대학 또한 지난 순위 4위에서 2위로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이와 함께 눈여겨 보아야 할 대학은 바로 중국의 2 대학인 북경 대학 순위 27위 과 칭화 대학 순위 30위의 속도감 있는 발전을 뒷받침 해주는 상위권 순위 입니다. 중국의 많은 R&D투자와 함께 높은 수준의 교육을 평가받아 해당 순위에 오를 수 있었다고 합니다.   타임즈의 세계대학 순위는 세계적으로 정평이 나있는 대학평가정보로 벌써 14년째 진행된 이 평가 테이블은 매년 13개의

62509

유명 학과로 알아보는 추천 유학지

해외 유학 준비의 첫 번째 단계로 뚜렷한 목표 설정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와 유학지를 잘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때 지원할 학과로 유명한 나라를 탐색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각 나라를 대표하는 학과에는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요? 또한 그 학과로 유명한 대학들은 어디일까요? 해외 유학을 준비하시는 여러분에게 아마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호주 유명 학과 : 교육학 (Education), 23 개 대학이 세계 Top 200 이내   교육학 분야 호주 대학 Top 3   멜번 대학교 (University of Melbourne) 모나쉬 대학교 (Monash University) 시드니 대학교 (University

13011

국제 대학 입학시험 IB 디플로마 (International Baccalaureate)

>> 미국 유학 (학사/석사) 지원 시 어떤 시험이 필요할까? >> A 레벨 (A-level): 어떤 과목을 공부해야 할까?   IB 디플로마 (International Baccalaureate)란?   미국과 영국의 대학 입학시험이 각각 SAT, A레벨이라면 IB 디플로마는 국제 대학 입학시험 디플로마로 해외 대학 진학을 좀 더 쉽게 하기 위해 비영리교육재단인 IBO가 제공하는 국제 학위입니다. 수많은 대학 준비 교육기관들이 제공하는 교육과정인 IB 디플로마는 A레벨보다 학업적으로 조금 더 수준이 높은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왜 IB를 공부해야 할까?   IB는 특히 아직 대학에서 공부 할 분야를 확실히 정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폭넓은 기회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단 몇

9939

아이엘츠 리딩(IELTS Reading) 공략방법

오늘은 아이엘츠 리딩 (IELTS Reading) 성적 향상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리딩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each band 점수 를 받으셔야 하는 분이 많습니다. Each band 점수는 한과목이라도 과락이 되면 안되기 때문이에요. 결론적으로 '운'이 좋아서 이치밴드를 달성하기는 희박 합니다. 확실히 전반적인 영어실력의 상승이 동반되어야만 합니다. 아이엘츠 리딩 문제를 계속 풀다 보면 ‘헤딩(heading)찾기, True, False, Not given 문제풀기’ 등의 유형과 풀이 스킬은 쉽게 파악 할 수 있어요. 문제는 지문을 얼마나 파악하느냐,,,, 하지만, 스킬도 역시 중요하죠. 결국 두 가지 다 알고 있어야만, 아이엘츠 리딩 풀 때 걱정 없이 쓱싹쓱싹 답안지를 적어 낼 수 있답니다.  

9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