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대학 지원하기

한국인들이 선호하는 해외 유학 지 여전히 미국, 대부분의 한국인 해외 유학생은 서울 출신?!

5373

불과 1980, 90년대만 하더라도 해외 유학은 자신의 전공을 더 공부해서 석사와 박사 학위를 따려는 방편이었다. 해외 유학을 떠나는 학생은 석·박사 학위를 취득해서 대학 교수가 되거나 연구원 등의 진로를 염두에 두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최근에는 취업난이 가중되면서 자신의 스펙을 높이는 옵션이 되는 추세다. 이 때문에 학생들은 물론이고 직장인들까지 스펙을 높이기 위해 해외 유학을 생각하거나 준비하기에 여념이 없다.

그럼 이 많은 사람들은 어디로 무엇을 공부하러 해외 유학 길에 오르는 걸까? 유학정보 포털사이트 핫코스코리아(대표 Mike Elms, www.hotcourses.kr)가 최근 한국인들의 해외 유학 추세를 전반적으로 살펴 볼 수 있는 자료를 공개하였다. 이 자료는 2012년 268,409명의 핫코스코리아 방문자들의 검색 행동과 결과의 분석을 근거로 하였다.

 

분석 결과 9개의 주요 영어권 유학국가 중, 한국인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유학 지는 미국(49%)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영국(25%)과 호주(13%)도 한국인들에게 선호되는 유학 국가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 유학생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전공은 MBA, 즉 경영학 석사과정으로 보여졌다. 그래픽디자인, 경영학, 간호학, 공학도 인기 있는 전공으로 나타났다.

 

또한, 요즘과 같은 인터넷 시대에도 불구하고 한국 학생들은 여전히 온라인 과정 대신 학교 캠퍼스에서 수업이 진행되는 정규 수업과정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 이상의 한국 유학생들이 석사과정을 수요하기 위해 해외에서 공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어느 도시의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해외 유학을 갈까? 흥미롭게도 대부분의 한국인 해외 유학생들이 수도인 서울 출신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부산, 인천 등의 대도시 출신의 사람들이 해외 유학을 가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리고 해외 유학 준비 생들이 가장 궁금하고 알고 싶은 정보는 해외에서 학업 하는 것에 대한 가이드 정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으로 유학 비용, 대학 선택, 언어 공부, 유학 생활 등이 유학을 준비하는 사람이 관심 있는 정보로 나타났다.

 

유학을 준비하는 한국 사람들이 공부를 할 학교를 선택할 때, 학교의 인지도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보여진다. 그에 이어 입학 요구사항과 장학금 및 학비도 학교 선정과정에서 유학을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업 레벨보다 자세한 해외 유학에 대한 정보는 핫코스코리아 홈페이지(www.hotcourses.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최신 유학정보와 장학금 정보, 현지에서 유학중인 학생들의 생생한 리뷰를 제공하고 있다.

 

ⓒ donga.com (기사 원문보기: http://news.donga.com/3/all/20130503/54875137/1)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영국 유학 경험을 바탕으로 핫코스코리아를 통해 해외 유학에 관한 유용한 소식을 공유할게요!

필독 기사

Times 세계대학 순위 (2018)

Times 세계대학 순위 (2018) 2017년 9월에 발표된 (영국시간 기준) 타임즈 세계대학순위 1위-100위를 살펴보면 미국대학과 영국대학이 대거 포진해 있는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번 타임즈 세계대학 순위에서 가장 눈에 띄는 발견은 영국의 옥스포드 대학이 1위의 영예를 차지한 점입니다. 이와 함께 캠브리지 대학 또한 지난 순위 4위에서 2위로 껑충 뛰어올랐습니다. 이와 함께 눈여겨 보아야 할 대학은 바로 중국의 2 대학인 북경 대학 순위 27위 과 칭화 대학 순위 30위의 속도감 있는 발전을 뒷받침 해주는 상위권 순위 입니다. 중국의 많은 R&D투자와 함께 높은 수준의 교육을 평가받아 해당 순위에 오를 수 있었다고 합니다.   타임즈의 세계대학 순위는 세계적으로 정평이 나있는 대학평가정보로 벌써 14년째 진행된 이 평가 테이블은 매년 13개의

72725

유명 학과로 알아보는 추천 유학지

해외 유학 준비의 첫 번째 단계로 뚜렷한 목표 설정을 꼽을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와 유학지를 잘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요. 이때 지원할 학과로 유명한 나라를 탐색해보는 것이 큰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각 나라를 대표하는 학과에는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요? 또한 그 학과로 유명한 대학들은 어디일까요? 해외 유학을 준비하시는 여러분에게 아마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호주 유명 학과 : 교육학 (Education), 23 개 대학이 세계 Top 200 이내   교육학 분야 호주 대학 Top 3   멜번 대학교 (University of Melbourne) 모나쉬 대학교 (Monash University) 시드니 대학교 (University

13900

국제 대학 입학시험 IB 디플로마 (International Baccalaureate)

>> 미국 유학 (학사/석사) 지원 시 어떤 시험이 필요할까? >> A 레벨 (A-level): 어떤 과목을 공부해야 할까?   IB 디플로마 (International Baccalaureate)란?   미국과 영국의 대학 입학시험이 각각 SAT, A레벨이라면 IB 디플로마는 국제 대학 입학시험 디플로마로 해외 대학 진학을 좀 더 쉽게 하기 위해 비영리교육재단인 IBO가 제공하는 국제 학위입니다. 수많은 대학 준비 교육기관들이 제공하는 교육과정인 IB 디플로마는 A레벨보다 학업적으로 조금 더 수준이 높은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왜 IB를 공부해야 할까?   IB는 특히 아직 대학에서 공부 할 분야를 확실히 정하지 못한 학생들에게 폭넓은 기회를 제공해 줄 것입니다. 단 몇

11075

아이엘츠 리딩(IELTS Reading) 공략방법

오늘은 아이엘츠 리딩 (IELTS Reading) 성적 향상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리딩 때문에 걱정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each band 점수 를 받으셔야 하는 분이 많습니다. Each band 점수는 한과목이라도 과락이 되면 안되기 때문이에요. 결론적으로 '운'이 좋아서 이치밴드를 달성하기는 희박 합니다. 확실히 전반적인 영어실력의 상승이 동반되어야만 합니다. 아이엘츠 리딩 문제를 계속 풀다 보면 ‘헤딩(heading)찾기, True, False, Not given 문제풀기’ 등의 유형과 풀이 스킬은 쉽게 파악 할 수 있어요. 문제는 지문을 얼마나 파악하느냐,,,, 하지만, 스킬도 역시 중요하죠. 결국 두 가지 다 알고 있어야만, 아이엘츠 리딩 풀 때 걱정 없이 쓱싹쓱싹 답안지를 적어 낼 수 있답니다.  

10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