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유학지 출발 전

유학생들이 직접 전하는, 유학지 출발 전 알았다면 좋았을 정보!

a female student in a bookstore
124

나에게 유학 생활이 잘 맞을까? 돈과 시간을 들여 떠나는 유학 생활, 정말 의미가 있을까? 언어 공부부터 학교 지원, 현지 생활은 어떨까? 유학을 결정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유학지를 선택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것들 등 직접 유학생들에게 물어보고 싶은 이야기들이 참 많을 것입니다. 오늘 그런 분들을 위해서 다양한 국가의 유학생들이 블로그에 직접 작성한 게시글을 통해 유학을 결정하기 전에 알아 두면 좋을 조언과 유학 생활에 도움이 될 정보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각국 유학생들이 말하는 유학 결정 이전에 고려해야 할 것들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점차 국경을 넘어 전세계가 촘촘히 연결되고 있는 가운데, 공부를 목적으로 다른 나라로 떠나는 한국 학생들도 점차 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들고 익숙한 둥지를 떠나 새로운 곳을 떠난다는 것은 참 겁나기도 하지요. 유학이 나의 인생에 도움이 될 결정인지, 각 유학지에서의 생활이 나에게 잘 맞을지, 유학지로 출발하기 전에 꼭 알아 두어야 할 점들은 없는지, 각국의 유학생 블로거들이 소개합니다.

 

 

model students

 

 

5년차 북미 유학생이 말하는 성공적인 유학 생활을 위한 조언

과연 성공적인 유학 생활이란 무엇일까요? 새로운 언어를 완전히 통달하는 것? 많은 외국 친구를 사귀는 것? 자기 분야의 완전한 전문가가 되는 것? 북미 유학생 블로거 “긍정은” 님은 본인의 유학 생활 경험담을 바탕으로 유학을 가기 전에, 혹은 유학 생활 초기에 알았으면 좋았을 것들을 글로 작성했습니다. “긍정은” 님은 성공한 유학 생활에 대한 완전하고 절대적인 답은 없다고 합니다. 이어서 스스로 유학 생활의 목표를 설정하고, 각 유학 국가의 기본 매너를 알아 둘 것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블로그에서 확인하세요!

 

 

유학지 선택 시 날씨의 중요성

어떤 대학에서 공부를 할지, 어떤 과목을 선택할지, 어떤 교수님이 좋을지 등 유학 목적지를 고르는 기준은 참 다양합니다. 그런데 유학지의 날씨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셨나요? 영국에서 학위를 마치고 취업해 살고 있는 “몽실언니” 의 블로그에서는, 유학지의 날씨가 정신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만연한 계절성 정서 장애 뿐 아니라 “몽실언니”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 소개하고 있는 유학 중의 정신 건강 관리의 중요성 및 영국 대학에서 일어난 안타까운 자살 사건들 등을 보면 유학지를 선택할 때 날씨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영국 대학원에서 유학할 때 도움이 될 에세이 쓰기 팁, 옥스퍼드 대학 정보 등도 생생하게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영국의 물가, 직장 생활, 먹거리 등 유학 이외의 영국 생활 전반적인 정보를 담고 있는 다른 게시글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students together

 


독일 유학과 독일 어학원

미국, 영국, 호주, 뉴질랜드 등 기존에는 영어를 사용하는 국가들이 대표적인 유학 목적지였습니다. 그런데 유학생이 점점 늘면서 비영어권 유학을 고려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언어를 새롭게 익혀야 한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비영어권 유학을 선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독일 유학생이자 네이버 블로그 ‘독일 생활 백서’ 를 운영하고 있는 블로거 “독깨비” 는 처음으로 독일 유학을 결정하던 때와 독일어를 공부하던 시절을 돌아보며 독일 유학의 장점, 국내 독일 어학원 비교, 현지 어학원 등의 정보를 정리하고 있습니다. 독일 유학을 생각하는 분들은 “독깨비” 님의 블로그를 꼭 확인해 보세요!

 

 

유학생들의 고민 ## 유학, 꼭 해야하나?

스페인에서 유학을 하고 있는 블로거 “Evan” 은, 점차 늘고 있는 한국 유학생의 추세와 세계에서 사용하는 언어 순위 등과 함께 본인이 스페인 유학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합니다. 전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은 사람들이 모국어로 사용하는 언어이자 추후 라틴어를 근간으로 하는 이탈리아어, 프랑스어 학습에도 큰 도움이 될 스페인어의 중요성과 비교적 저렴한 스페인의 물가 등 스페인 유학의 장점을 실제 경험을 통해 자세히 글로 작성했습니다. 스페인 유학을 고려하고 계신 분이라면 이 블로그를 통해 자세한 생활기와 스페인 유학의 장점, 유학을 생각하기 전에 준비할 것, 스페인어 공부, 스페인 집 구하기 등 유용한 정보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프랑스에서의 유학을 고려하신다면,

독일과 스페인만큼이나 유럽에서 사랑받는 유학 목적지 중 한 곳이 바로 프랑스입니다. 맛있는 빵과 감미로운 샹송, 우아한 언어 등 단순히 여행이 아니라 프랑스에서 프랑스 문화를 경험하며 유학 생활을 꾸려보고 싶다면? 프랑스 파리의 유학생 블로거 “그랑코코” 가 작성한 프랑스 유학에 관한 조언을 소개합니다. 한국의 학제와는 차이가 있는 프랑스의 교육 시스템에 대한 소개, 취업 혹은 연구 등 학위 유학의 목표에 따른 조언, 생활비와 장학금을 포함한 유학에 필요한 전반적인 비용 등 크게 세 가지 테마로 나누어 프랑스 유학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그랑코코” 의 블로그에서는 프랑스의 독특한 문화를 소개하는 글들과 부동산 매입 과정, 교육 제도에 관한 게시글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problem solution

 

 

유학지에서 맞이하게 될 각종 상황에 잘 대처하는 방법

 

유학 생활은 학위를 따기 위한 공부일 뿐 아니라 생활 전반에 걸쳐 어려움과 고민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비자 신청과 은행 계좌 개설, 집 구하기 등 유학지에 처음 도착해서 반드시 거쳐야 할 대표적인 과정을 포함해, 낯선 곳에서 적응해서 살아가기 위해 이해해야 할 문화적 차이도 유학생들이 마주하게 될 커다란 장벽이지요. 이 뿐 아니라 향수병을 극복하고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 방법, 남학생들의 경우 군대 휴학과 복학 등의 문제 등 크고 작은 유학 생활에서의 걸림돌 혹은 조언이 필요한 부분들이 참 많습니다. 이미 유학을 하고 있는 블로거들이 이를 주제로 작성한 글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해외생활에 작 적응하는 법은?

‘로마에 가면 로마법을 따르라’ 라고들 하죠. 아마도 유학을 떠나서도 그 곳의 문화와 언어, 규칙, 매너, 사람들에 익숙해지고 그에 따르는 것이 그 곳에서의 생활을 잘 시작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그러나 말이 쉽지, 아무도 모르는 낯선 곳에서 정착해 편안하게 살아가기란 쉽지 않습니다. 한국 나이 18살에 처음 미국으로 떠났다는 블로거 “reena” 님은 8년이라는 꽤 긴 시간 동안 미국에 잘 적응하고 살았다고 자부한답니다. 익숙한 한국의 생활을 멀리하고 현지에서 아르바이트를 시작하는 등 “Reena” 가 소개하는 3가지 해외생활 적응 노하우를 블로그에서 확인해보세요.

 


5년차 북미 유학생이 말하는 미국과 캐나다

위의 블로그 글과 마찬가지로 세 번째도 긍정은 님의 블로그 게시물입니다. 2012년 여름 처음 미국으로 떠나 캐나다에서 대학을 다니고 있는 블로거 긍정은 님이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미국과 캐나다에서의 생활을 본격적으로 비교해 소개합니다. 미국의 동부 지역 (뉴욕) 과 캐나다의 동부 지역 (토론토) 에서의 생활을 소개하고, 미국과 캐나다에서의 유학 생활이 어떻게 다른지와 한국과 비교해 미국과 캐나다를 모두 포함한 북미 지역의 특징을 글로 적어두었습니다. 이외에도 긍정은 님의 블로그에서는 캐나다에서 아파트 구하기, 캐나다의 술자리 게임, 북미 지역에서 핫한 ‘스냅챗’ 소개 등의 포스트 등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어디까지나 이 게시물도 주관적인 견해를 적은 글이며, 사람에 따라 서로 다른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점을 알아 두세요!

 

 

군대 제대 후 다시 미국으로!

한국의 건강한 남성이라면 누구나 병역의 의무를 지고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유학생들도 예외는 아니지요. 한국과 달리 군대 휴학 제도가 없는 미국 등에서 학위 과정 중에 군대에 가야 할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물론 나라, 대학, 학과 등에 따라 아주 다양한 답변이 나올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에서 살아남기 Project!” 블로그에서는 본인이 재학 중인 학교에 군대 휴학에 관해 문의하고 답변 받은 내용과 비자 문제, 복학, 한국에서 영어를 잊지 않기 위해 할 수 있는 것들 등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international students

 

 

 

핫코스코리아에서도 유학지 출발 전, 그리고 유학지 생활 적응에 도움이 될 다양한 기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a female student in a bookstore

미디어학 석사를 전공하는 유학생입니다. 유학생의 마음으로, 유학을 계획하고 준비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알찬 정보들을 전해드리고 싶습니다.

필독 기사

인기 유튜버들을 통해 즐겁게 영어 공부하기

사진 출처: Baewatch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게 된 것은 바로 유튜브 덕분이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우리는 앉아서 세계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데요. 혹시 유튜브에 본인의 채널을 만들어 꾸준히 비디오를 업로드하는 Youtuber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영국, 미국, 호주 등의 영어권 국가에는 정말 많은 인기 유튜버들이 있답니다. 게다가 다양한 주제의 콘텐츠를 접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어 공부에도 매우 효과적이죠. 한국에서는 쉽게 알기 어려운 외국인들의 일상 생활 및 문화를 체험할 수 있을 테니까요! 나라별로 다른 악센트 역시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어 듣기 시험에도 매우 유용할 거예요. 당장 유튜브에 Accent Tag만 검색해도 각국의 악센트를 비교한 흥미로운 비디오가 쏟아져 나온답니다. 시험 준비를 하느라 비슷한 내용의 듣기 공부만 하는 것이 지루하신가요? 세계의 인기 유튜버들을

5728

15분만에 프레젠테이션 능력 향상시키는 방법

프레젠테이션은 대학 강의에서도, 직장에서도 피할 수 없이 누구나 꼭 거쳐야 하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두려워하는 것이기도 하죠. 이 프레젠테이션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물론 전문 코치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지만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직접 부딪쳐보는 것인데요. 여러 번의 시행착오를 거쳐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지금부터 소개해드릴 2000년도 토스트마스터즈 세계 연설 챔피언십 우승자인 Ed Tate가 공유한 프레젠테이션 기술로 한층 더 향상된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길 바랄게요! 5개의 단계마다 각 3분씩이 소요되며 준비물은 단 15분의 시간과 스마트폰뿐입니다.   1단계) 3분: 아무 주제로 연설한 것을 녹화하기 HR 정책이든, 초등교육이든 주제는 전혀 상관없습니다. 아무 주제나 하나 골라 3분 동안 카메라 앞에서 그것에 대해 연설해보세요. 마치 앞에 관중들이

3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