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정보 : 취업 전망 - 필독 기사

간단하고 빠르게 CV (이력서) 최종 검토하기

4415

 

>> 퍼펙트 CV (이력서) 작성 팁

>> Cover Letter (영문 자기소개서)에 절대 쓰지 말아야 할 8가지

 

위 기사들이 여러분의 이력서 작성에 큰 도움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이제는 단 몇 분만에 인상 깊은 이력서를 완성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차례입니다. 아래와 같이 중요한 검토사항 몇 가지만 체크하면 그리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답니다!

 

10-15분 안에 검토할 수 있는 사항

 

1. 눈에 띄는 “above the fold”인가?

 

“above the fold”란 고용주가 이력서가 담긴 PDF 파일을 열었을 때 가장 먼저 보는 세 가지 정도의 이력사항입니다. 한 마디로 고용주가 느낄 여러분의 첫인상이나 마찬가지인 것이죠. 소설 첫 장에 등장해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기는 “hook”처럼 이력서에도 마찬가지로 강렬한 첫인상을 남길 필요가 있습니다.

 

2. 경력에 대한 bullet points (•)는 6-7개 까지만!

 

경력의 세부사항을 bullet points를 이용해 나타낼 텐데요. 이때 너무 많은 세부사항은 필요 없습니다. 근속연수가 얼마나 길든, 직책을 얼마나 잘 수행했는지를 일일이 나열하기 보다는 간단하게 정말 중요한 사항만 기입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그리고 이왕이면 장황한 수십 가지 단어들보다는 이때까지 한 업무들을 수치화시켜 숫자 및 퍼센트로 나타내도록 하세요. 지원자들은 한 두 명이 아니라는 것을 꼭 기억하세요!

 

3. “resume header”로 자신을 나타내자!


“resume header”란 위의 그림과 같이 이름, 이메일 등 여러분의 간단한 인적사항을 이력서 상단부에 나타낸 것입니다. 굳이 엄청난 디자인 기술이 없어도 여러분을 잘 나타낼 수 있는 형식을 사용하면 됩니다.

 

5분 안에 검토할 수 있는 사항

 

1. 외국어 능력, 소프트웨어 기술, 리더십 스킬을 강조하자!

 

업무와 관련해서 여러분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능력들이 있을 수 있겠죠? 하지만 외국어 능력, 소프트웨어 기술, 리더십 스킬, 이 세 가지로 압축해서 나타낼 것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면 “Language Skills” 혹은 “Software Skills” 이렇게 말이죠. 기업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들이기도 합니다.

 

2. 일관된 형식 (formatting)을 사용하였는가?

 

폰트는 모두 같은가요? 들여쓰기에 오류가 있진 않나요? 중간에 갑자기 형식이 바뀌진 않나요? 깔끔한 인상을 주기 위해서는 형식을 모두 일관되게 적용했는지 꼭 확인해주세요.

 

3. 약자 (acronym)는 풀어서 쓰자!

 

대학 이름이나 회사 이름을 약자로 썼다면 다시 풀어서 쓸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여러 번 언급되는 이름이라면 최초 언급 시에 꼭 그 약자에 대해 설명을 한 뒤 그다음부터 약자로만 나타내면 됩니다. 무분별한 약자의 사용은 고용주가 대체 이 지원자가 무엇을 말하려는 것인지 혼란스럽게만 할 뿐이죠. 예를 들면 Certified Public Accountant (CPA) 이렇게 쓸 수 있겠죠?

 

2분 안에 검토할 수 있는 사항

 

1. 적절한 폰트를 사용하였는가?

 

대학에서 영문 레포트를 작성할 때 주의하였던 점이 있다면 아마 폰트가 아닐까 싶은데요. 이력서 작성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예쁘고 아기자기한 폰트보다는 가장 자주 사용되는 Helvetica, Arial, 혹은 Times New Roman을 사용해주세요. 가독성이 중요하다는 것을 잊지 말아주세요.

 

2. 생일, 기혼여부, 종교 관련 정보는 삭제하자

 

적어도 미국에서는 생일, 기혼여부, 종교 관련 등의 정보는 요구하지 않으며, 요구할 수도 없습니다. 만약 이와 같은 정보를 기입했다면 삭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줄 간격은 글씨 크기의 최소 120% 이상이 적절하다

가독성 향상을 위해 줄 간격을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보통 글씨 크기의 최소 120% 이상이 가장 적절한데요. 먼저 Format (페이지 레이아웃)을 클릭한 뒤 Paragraph (단락)를 선택해주세요. 그 다음 Line spacing (줄 간격)을 Exactly (고정)로 설정하고 새로운 값을 입력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만약 글씨 크기가 10 pt라면 줄 간격은 14 pt로 설정할 수 있겠죠?

 

구직 시 여러분을 얼마나 잘 상품화 했는지에 따라 희비가 갈릴 것입니다. 그러니 이력서는 여러분의 상품 설명서나 마찬가지인 것이죠. 만약 최종 검토 단계에서 잘못된 점이 발견되었다면 위의 팁을 참고로 꼭 수정하시길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서류 합격 뒤에는 인터뷰가 기다리고 있죠? 세계의 유명 기업들이 던진 난해한 인터뷰 질문들을 확인해보세요

>> 글로벌 기업들이 던지는 난해한 인터뷰 질문 10가지

 

알고 계셨나요?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사과정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

필독 기사

취업 인터뷰에서 면접관에게 꼭 물어야 할 3가지 질문

>> 해외유학 인터뷰 준비는 이렇게 하자!! >> 글로벌 기업들이 던지는 난해한 인터뷰 질문 10가지   한국에서든 해외에서든 여러분의 역량을 드러내는데 인터뷰가 매우 큰 영향을 미칩니다. 성공적인 인터뷰를 위해서는 그에 맞는 준비가 필수적인데요. 이는 곧 지원한 회사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 맡게 될 직책에 대한 이해도는 얼마나 뛰어난지 등을 평가받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외에 면접관들이 지원자에게서 깊은 감명을 받는 요소에는 과연 어떤 것이 있을까요? 흥미롭게도 대부분의 면접관들이 “ 질문 ”이라고 대답합니다. 인터뷰를 경험해 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인터뷰가 거의 끝나갈 때쯤 그들은 “혹시 궁금한 것이 있나요?”라고 자주 묻곤 하죠. 이때 “아니요. 없습니다.”보다는 기다렸다는 듯이 몇 가지 질문을 던져보면 어떨까요? 수많은 지원자들 사이에서 더 기억에 잘 남을 뿐만 아니라

5396

매니저가 아닌 리더가 되기 위한 5가지 방법

사진 출처: BELEADERLY.COM   >> 성공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스트레스 조절법   매니저와 리더, 그 차이점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으신가요? 사람들을 올바르게 이끌 줄 아는 리더는 과연 어떻게 만들어지는 것일까요? 흔히들 리더는 투철한 책임감과 결정력이 그 바탕이라고 하죠. 그럼 지금부터 단순한 매니저가 아닌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게요.   1. 말보다는 경청하자   높은 자리에 올랐다고 해서 자신의 의견만을 주장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다른 이들의 의견을 잘 들어줌으로써 서로 간의 화합을 이끌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2. 방향을 제시하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르자  

2942

온라인 인터뷰 준비하기

대학 입학이나 취업을 위해 스카이프 등의 화상회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온라인 인터뷰 과정을 거쳐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온라인 인터뷰의 장단점은 무엇이고, 어떻게 준비해야 좋은 인상을 남길 수 있을까요?   온라인 인터뷰가 점점 더 보편화 되어 가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만약 지원자가 회사가 위치한 나라가 아닌 다른 나라에서 거주하고 있을 시, 회사 입장에서는 사무실까지 오기 위한 교통비를 모두 지원해 주기 보다는 간단한 온라인 인터뷰가 더 경제적입니다. 게다가 전화 인터뷰만으로는 알 수 없는 지원자의 전문성이나 바디랭귀지 등을 짧은 시간 안에 눈 여겨볼 수 있다는 점 역시 또 다른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돈과 시간을 모두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인 것이죠.   구직자들의 입장에서는 자신이 가장 편하게 느끼는 장소에서

1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