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 기본 정보
해외 유학: 유학지 소개

영어로 공부할 수 있는 유럽 국가 Top 10

12596

 

 

유럽권 국가에서 유학을 고려하고 계신가요? 그런데 해당 국가의 언어를 공부하기에는 너무 부담스러워 걱정하고 계신다고요? 이제 그 걱정을 잠시 내려두셔도 될 것 같습니다!

 

지난 5년간 많은 유럽 국가들이 해외 유학생들을 자국으로 유치하기 위해 영어로 수업하는 과정들을 기존보다 더 많이 개설했다고 합니다. 특히 고급인력을 불러들일 수 있는 석사 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많은 과정이 개설되었다고 합니다!

 

아래 순위는 영어로 가르치는 석사 과정을 가장 많이 개설한 유럽 국가들인데요. 유럽으로의 유학을 생각하고 있는 분이라면 아래 순위를 꼭 참조 해 보세요!

 

1. 네덜란드

네덜란드는 고등교육 제도가 잘 정비되어 있고 세계에서 가장 유서깊은 대학들이 자리잡은 국가 중 한 곳입니다. 실제로 2018년 QS 세계 랭킹 대학 리스트에 네덜란드 대학이 13곳이나 포함되었습니다. 네덜란드 대학들은 모두 400위권 안에 들었으며 그중 특출난 8곳의 대학이 150위 안에 드는 기염을 토했답니다. 영어로 배울 수 있는 과정이 다양하게 개설되어 있어 네덜란드어 때문에 전공에 구애받지 않아도 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높은 랭킹을 보유한 대학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델프트 대학 세계 순위 54위

2) 암스테르담 대학 세계 순위 58위

3) 아인트호벤 공과대학 세계 순위 104위

 

* 네덜란드 대학들의 코스 정보를 여기에서 확인해 보세요.

 

2. 독일

독일은 영어권 국가와 견주어도 손색없을 정도로 다양하고 명망있는 일류대학들을 보유한 유럽 국가 중의 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역시 독일의 대학들도 세계 대학 랭킹에 대다수 포함이 되었는데요, 그 중 높은 순위를 기록한 대학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뮌헨 공과대학 세계 순위 61위

2) 뭰헨 루트비히 막시밀리언 대학 세계 순위 62위

3) 하이델베르크 대학 세계 순위 64위

 

3. 스웨덴

 

스웨덴은 유럽 국가중에서도 영어 사용률이 높은 국가 중 한곳으로 이미 잘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스웨덴은 특히 과학기술로 경제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국가인데요 따라서 해당 분야의 우수한 대학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역시 영어로 제공되는 다양한 코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룬드 대학 세계 순위 78위

2) KTH 대학 세계 순위 98위

3) 웁살라 대학 세계 순위 112위

 

4. 스페인

스페인은 1218년 부터 역사가 시작된 살라망카 대학을 중심으로 유서 깊은 대학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총 78곳의 대학이 스페인에 자리잡고 있는데 51곳이 국립대학이고 나머지 27곳이 사립대학이거나 카톨릭 교회에서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스페인 대학들도 역시 영어로 수업이 이루어지는 코스를 보유하고 있으며, 매년 최고 수의 관광객을 유치하는 국가답게 투어리즘 분야도 유명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 바르셀로나 국립대학 세계 순위 156위

2) 마드리드 자치 대학 세계 순위 187위

3) 바르셀로나 자치대학 세계 순위 195위

 

5. 프랑스

프랑스는 리서치와 연구에 집중 투자를 많이 하는 곳 중 한곳으로 유서깊은 대학들이 많을 뿐만 아니라 학문의 깊이가 높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프랑스어를 하지 못하면 국립대학에 들어가기 까다로운 것으로 익히 알려져 있지만 알고보면 영어로 진행되는 코스도 약 1300가지나 될정도로 많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1) 파리 고등사범대학 세계 순위 43위

2) 파리 이공과대학 세계 순위 59위

이밖에도 프랑스에는 일반종합 대학과 구분되는 최고순위의 비지니스 스쿨들이 다수 있으며 모두 영어로 코스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ESCP Europe, 에섹 비지니스 스쿨, HEC 파리, 인시아드

 

6. 스위스

스위스는 극히 아름다운 자연환경으로 유명할 뿐만 아니라 공학기술 대학의 높은 수준으로도 유명한 곳입니다.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그리고 로망슈어 이 4가지가 국가의 공식적 언어로 채택되어 있는데요, 이런 특성때문인지 높은 수준의 대학들에 영어로 진행되는 전공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1) ETH 취리히 대학 세계 순위 10위

2) EPFL 로잔연방 공과대학 세계 순위 12위

 

7. 이탈리아

이탈리아는 대 다수의 대학들이 국가정부와 공립기관의 지원금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폴리테크닉등 고등교육의 수준이 매우 높은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유럽국가와 유사하게 학사과정은 3년제, 석사과정은 2년제로 운영이 되고 있으며 그래픽 디자인, 컴퓨터 사이언스, 엔지니어링 등 다양한 과정에서 영어로 진행되는 코스들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1) 밀라노 국립건축대학 세계 순위 170위, 건축학 전공 14위

2) 볼로냐 대학 

 

8. 벨기에

벨기에는 작지만 주변 여러 유럽국가에 둘러쌓인 만큼 국제적인 시야가 트여있고 독일어권과 프랑스어권으로 나누어져 있어 두 가지 문화의 차이점이 주는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곳 입니다. 역시 영어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루벤 대학 세계 순위 125위

2) 겐트 대학 세계 순위 153위

 

9. 핀란드

핀란드는 스웨덴과 같이 국민들의 영어 사용능력이 매우 높은 유럽 국가 중 한곳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자국어인 핀란드어로 이루어지는 수업뿐만 아니라 영어로 개설된 전공이 매우 다양한 편입니다.

1) 헬싱키 대학 세계 순위 102위

2) 알토 대학 세계 순위 137위

 

10. 덴마크

덴마크는 북유럽과 서유럽의 길목에 위치한 면적이 작은 나라로 보이지만 실상은 상당한 수의 학생들이 매년 공부하러 오는 명성이 높은 국가입니다. 

1) 코펜하겐 대학 세계 순위 73위

2) 덴마크 공과대학 세계 순위 116위

 

 

코스 검색

국가를 선택해주세요.
학업 레벨*
작성자 소개

영어영문학을 전공 중인 대학생 에디터입니다. 핫코스코리아의 기사 작성과 번역 작업을 맡고 있어요. 여러분의 해외 유학 준비에 큰 도움이 되어드릴게요!